결과를 만들어내는 철학 - 성공하기 위한 철학사고의 프레임워크 변화하는 힘
오가와 히토시 지음, 박양순 옮김 / 북스토리지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말에 따르면 철학이란 '자기 나름대로 도달할 수 있는 끝까지 깊이 생각해서 그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대상에게 의미를 부여하게되고, 자신이 가진 생각의 프레임을 뛰어 넘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각의 프레임을 뛰어 넘는다는 의미는 사물을 보다 깊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며, 우리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저자는 책의 프롤로그에서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네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1.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

2. 정석이 없는 시대 속, 제로베이스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

3. AI 시대 속, 창조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

4. 펜데믹 시대 속, 상식의 재 정의를 위한 수단.

이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결국 철학이란 '사고력'을 기르는 행위를 의미하며, 이를 통하여 각 개인의 삶을 좀 더 유연하고 의미있게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자는 이와 같은 철학이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된다고 일관되게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철학이 비즈니스 사고에 적합하다는 데서 연유합니다. (철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창조적 문제해결 방법 모색)

그리고 저자는 이와 같은 철학적 사고를 통해 '피카소 슈타인'이 될 것을 강조합니다. 즉, 감성으로 생각하는 피카소와 이성으로 생각하는 아인슈타인이 균형적으로 조화가 된 사유 패턴을 의미하며, 감성으로 시작하여 이성에 이르는 흐름을 통해 이치의 맞는 창조적인 생각을 도출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감성이 먼저이고 이성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성이 먼저 작용할 경우 어떠한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얻기 어려우며, 점차 평소대로 익숙한 생각 패턴으로 회기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저자는 1)생활적 고민, 2)경제적 고민, 3)사회 속 관계에서 발생하는 고민 세가지 영역에서 철학적 사고를 통하여 각 문제들을 원만히 해결해 나가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문제들에 대한 유형은 각 장별로 약 20개씩 존재하는데, 이 책의 장점은 각 문제들에 대하여 구구절절 긴 설명을 하는 대신, 핵심 내용만을 언급하며 각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제안해 줄 수 있는 다른 저자들의 책들을 소개한다는 점입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대목은 '철학은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는가?'라는 챕터였는데, 불면증의 이유는 사람의 불안함 이며, 이러한 불안함을 외면하기 위해 애써 잠들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오히려 이러한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메일이나 편지를 써볼 것을 조언합니다. 자신의 생각이 문장으로 정리되는 순간 자신의 불안함 또는 문제를 개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인식하여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불면증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고 있는 '칼 힐티'의 <잠 못 이루는 밤을 위하여> 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철학적 사고를 통해 성공과 결과 창출을 이룰 수 있는 실용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시합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사고에 적합한 철학적인 접근법과 창조적 문제 해결 방법을 강조하여, 독자가 실제로 적용 가능한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나아가, 철학적인 사고와 성공적인 결과 창출 간의 관련성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철학을 통해 우리는 자신과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창조적인 사고와 해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공과 결과를 이루는 데에 도움이 되는 철학적 사고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총평하지면, 이 책은 성공과 결과 창출을 위한 철학적 사고의 중요성과 실용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소중한 책입니다. 철학을 통해 자신의 사고력과 해결력을 향상시키고, 성공적인 비즈니스와 삶을 이룰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철학적인 사고를 발전시키고,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