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사피엔스 - 챗GPT가 앞당긴 인류의 미래
김영욱 외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성형 AI 사피엔스』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과 그 영향에 대해 살펴보는 흥미로운 책입니다. 이 책은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들로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지와 생성형 AI 어떻게 인류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합니다. (물론 전문가들의 의견이기는 하지만, AI에 대해 문외한인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과 다양한 이미지들을 활용하여 책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책은 첫번째로 '왜 생성형 AI'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올해 가장 큰 이슈를 불러온 챗GPT의 사례를 통하여 생성형 AI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나아가 생성형 AI 기술의 기반이 되는 딥러닝 기술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딥러닝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자면, 생물의 신경망을 본 떠 제작된 인공신경망을 이르는 것으로서, 컴퓨터 내에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컴퓨터가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하여 데이터의 맞는 새로운 신경망들을 계속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딥러닝 기술의 생성형 AI기술은 챗GPT의 간편한 접근성으로 인하여 대중들로부터 폭발적인 관심을 받게 되었고, 현재 논문, 시나리오, 그림, 음악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챗GPT가 생성형 AI의 대표주자가 된 배경을 자세히 소개하며, 챗GPT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들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세번째 챕터에서는 실제로 생성형 AI가 적용되어 현재 오픈 서비스 중인 다양한 사이트에 대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필자는 사실 그동안 주로 챗GPT만을 사용해 왔었고,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AI 서비스가 존재한다는 사실 정도만 들어 알고 있었지만, 이 책에서는 글과 이미지 작성 뿐만 아니라 영상, 음악, 마케팅, 프로그래밍 심지어 고객 경험이라는 분야에서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Level AI였는데, AI가 고객의 상담원이 되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무척이나 놀라웠습니다.

이어지는 다음 챕터에서는 이러한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지니스 분야에 대하여 소개가 이루어 지며, 현재 국내외 주요 기업들이 생성형 AI개발에 뛰어드는 이유를 각 업체별 특성에 맞추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AI분야의 대표 주자로 불리는 구글과 MS 중 어느 기업이 최종 승자가 될지는 계속해서 지켜보아야 할텐데, 책에서 알려주는 배경 지식을 토대로 예측해보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재미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이 처럼 이 책은 챗 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생성형 AI가 그려내는 미래의 모습을 사회, 기업, 경제 그리고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인상 깊었던 두가지 부분은 '데이터 경제의 대두'와 '검색의 시대가 가고 질문의 시대가 온다'는 점이었는데, 다가오는 AI 시대에서 인간으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필요한 질문을 적재적소에 할 수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AI라고 하면 단순히 챗GPT가 떠오른다거나, AI 서비스를 이용해 본적이 없는 독자들이라면, 두려워하지 말고 이책을 통해 AI 분야에 입문해 볼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아직 AI가 인간을 대체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고 보이지는 않으나, 다가올 미래 시대에서 AI가 차지할 역할은 분명히 존재하기에 지금부터라도 AI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고 AI의 주인이 되기 위한 노력은 분명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