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바꾸는 심리학 수업 - 더 이상 상처받지 않고 행복해지고 싶은 나에게
백선영 지음 / 천그루숲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관계를 바꾸는 심리학 수업>은 우리가 수시로 맺는 일상적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작성한 저자는 한양대 상담심리대학원에서 상담심리학을 전공한 전문가로, 현재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한 심리상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재밌는 사실은 저자는 이 책을 펴내기 앞서 '관계'라는 키워드와 관련된 책을 두 권이나 작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꾸준히 '관계'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데 주력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한국 코치 협회 인증 전문 코치로 활동 중이며, 2022~3 기업교육 명강사에 선정되기도 한 저자의 관계를 다루는 비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우리가 관계를 잘 다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나 자신을 알아야 합니다.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은 자기이해 행위를 통해 나 자신을 스스로 돌볼 줄 안다는 것이며, 그 외에도 '애착'의 형태로 발생되는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관계에 대한 자신의 욕구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아가 스스로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힘의 원천인 자존감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기가치감 및 자기효능감을 높여야 합니다.



이어지는 두번째 챕터에서는 '감정'을 주제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법과(자기공감), 내 감정을 수용하는 법 그리고 내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 즉 욕구를 다스리는 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합니다. 특히 이 챕터에서 인상깊었던 점은 바로 '감점 라벨링'이라는 개념이었는데, 이는 감정 상태를 언어화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좀 더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감정을 회피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정서를 명명함으로써 감정을 적극적으로 보듬어 다시 잔잔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후,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겪는 심리학적 문제들(가면증후군, 번아웃, 자기연민, 자기자비, 인정욕구)에 대하여 자세하게 다룬 뒤 관계를 바꾸는 실천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나아가 행복한 삶을 위해 독자들이 갖추어야 할 마음자세를 설명함으로써 저자가 책을 통해 강조하고 있는 '관계를 다루는 법'에 대한 비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기술을 개선하며, 갈등을 해결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각 이론과 기술은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으며, 실제 사례와 예시를 통해 심리학적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독자들이 이론을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각 챕터의 소 주제들을 설명하고 난 후 별도의 '셀프 케어 노트'를 마련하여, 독자들이 책을 통해 배운 개념을 자신의 상황에 적용하고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독자들은 이를 통하여 자신의 관계에서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실용적인 도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심리학에 대한 지식이 없는 독자들에게도 용이한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복잡한 이론이나 전문 용어를 최소화하고, 일상적인 예시와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되어 있으며, 심리학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이 책을 통해 관계 변화에 대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책을 통해 다양한 관계 유형과 상황을 다루고 있어서 관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넓은 범위에서 유용합니다. 가족 관계에서부터 직장 동료와의 관계까지, 독자들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심리학적 원리와 도구를 적용하여 어떠한 관계에서도 성공적인 변화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총평하자면, 이 책은 심리학적 이론과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독자들에게 관계 개선에 필요한 도구와 통찰력을 제공하는 종합 실천서 입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더욱 건강하고 의미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실제 삶 속에서 관계 개선을 위한 부단한 실천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관계 맺는 방법을 잘 몰라 다양한 관계에서 갈등, 의사소통 문제, 불신 등을 경험하여 심리적인 압박이나 스트레스를 자주 겪고 있는 사람들이거나, 현재 상담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시간을 내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