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클릭 터지는 독한 필살기 - 15일 완성·15개 클릭 유발 글쓰기 공식 100만 클릭 시리즈
신익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부터 글을 쓰는 것을 업으로 하거나, 취미로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책을 집어들 수 밖에 없게 만드는 매력을 한껏 뿜어내는 책입니다. 이 책은 저자의 첫번째 책인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가 출간된 후 왕초보에서 탈출한, 이제는 프로 글쓰기의 삶을 살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저자가 독한 마음을 품고 그 비법을 알려주기 위해 작성한 책입니다.

필자 또한 글쓰기를 취미로 하고 있는 사람 중 한 명으로써, 저자가 말하는 필살기가 무엇인지 궁금하였으며, 이 책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필자의 글을 읽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책의 노하우를 십분 활용하여 서평을 작성하고자 하였으나, 서평이라는 일정한 양식의 제한(규격)이 존재하기에, 저자의 노하우를 활용한 컨텐츠는 별도로 작성해볼 계획입니다.)

책의 소개에 앞서, 이 책의 저자는 <매일경제신문>에서 전문 기자 생활만 10년 넘게 한 베테랑으로써, 전문 기자 생활과 네이버 여행 주제판 총괄 콘텐츠 팀장을 맡으며 다양한 글들을 작성 및 관리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저자가 지금까지 만들어낸 클릭수만 하더라도 10억뷰가 훌쩍 넘으며, 과장을 조금 보태어 '클릭 계'의 현자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의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9년 출반된 위 책은 많은 이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고 이미 그의 실천 경험에서 우러나온 노하우는 명백하게 검증이 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출간된 이 책이 전작과의 차별성을 두는 포인트가 궁금해 질 수 밖에 없는데, 그것은 바로 2019년 이후 완전히 바뀐 '클릭 트렌드'를 반영하였다는 점입니다. 나아가 전작이 '왕 초보'들을 위한 글쓰기 입문서의 수준이었다면, 이 책은 글쓰기 '프로'들을 위한 책에 해당합니다. 즉, 단순히 재미 수준에서 클릭을 유발하는 것이 아마추어의 수준이었다면, '클릭을 돈으로 연결하는 작업'이야 말로 프로 세계에 해당합니다.

글을 쓰는 목적은 사람들 마다 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자아를 표현하거나 완성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기를 갈망하고 있기에, 돈이 되는 글을 쓸 수 있다는 것은 곧 이러한 갈망을 현실로서 실현하는데 가장 필요한 스킬 중에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위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오직 실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핵심 노하우들로만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그 중에서도 1)딱 1분만에 클릭 터지는 채널 만드는 법과 2)클릭을 돈으로 연결하는 필살기 부분이 이 책의 정수를 담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목차에서는 이와 같은 비법을 마치 수학공식처럼 간명하게 정리해 두었으며, 각 파트에서 구체적인 설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필자가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바로 '히든 카드'편에 소개하고 있는 '돈 버는 제목 달기'였습니다.

우선,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제목에 혜택을 넣어라

  • 전문가임을 내세워라

  • 타깃을 세분화 하라

  • 돈이 터진 제목을 참고하되, 다르게 비틀어 표현해라

얼핏 보면 매우 간단한 내용이기는 하나, 그 이면에는 소비자들의 심리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토대로 내린 결론에 해당하며, 이를 적용하여 성공한 다수의 실전 사례들을 근거로서 제공하고 있어 책을 읽을 수록 상기 원칙에 대한 신뢰감을 쌓을 수 있습니다. 나아가 각 항목별로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설명하고 있어 이를 수용하는데 오랜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독자의 마음먹기에 따라 15일 차로 구분되어 있는 각 노하우들을 단기간 내에 적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이 책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저자가 발견하고 확인한 돈이되는 글쓰기의 실전 방법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결국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가치와 효용을 생성하는 것이기에, 현대의 넘처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차별화된 제목과 차별화된 컨텐츠의 구성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글쓰기라는 행위가 단순히 자신만의 만족에 머무르는 수준을 넘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전달하는 노하우를 내것으로 체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좀 더 목적이 확실한 글쓰기의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 됩니다.

현재 자신이 글을 쓰고 있거나, 작문 활동을 통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