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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 단번에 매출을 200% 올리는 설득의 심리학 ㅣ 무조건 팔리는 마케팅 기술 시리즈 1
사카이 도시오 지음, 최지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4월
평점 :
'무조건 팔리는 마케팅 기술'이라니, 저자의 책에 대한 자신감이 매우 선명하게 드러나는 제목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이 책에 대한 필자의 첫인상은 이것 저것 잴것 없이 '무조건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끔 만드는 강렬한 매력을 뿜어내는 책이었습니다. (표지의 디자인 또한 3가지의 색만을 깔금하게 배합하여 책의 제목이 강조되고 있으며, 상단과 하단에 존재하는 책의 부제들 또한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여 무심코 지나가던 독자들도 책을 한번 집어보게 되는 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물론 개중에 의심이 많은 사람들은 저자의 허언 또는 과대 포장된 자극적인 제목이라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책의 프롤로그를 읽어 본다면, 위와 같은 의심은 마치 안개가 걷히듯 말끔하게 사라지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자신의 사례를 소개하며 책의 첫 페이지부터 마케팅과 심리학의 중요성을 강조 합니다.
* 이 책의 저자는 1년에 100회 이상 강연하는 프로 강연가로, 일본 내에서 매우 유명한 비지니스 심리학 분야의 인기강사에 해당합니다. 특히 인간의 심리에 대한이해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분야에 그 전문성을 특화 하고 있는데, 이는 강연가로서 본인을 소개할 때도 어김없이 자신의 노하우가 10분 발휘 됩니다.
★ 소개문 A :
오늘은 정말 대단한 강사님을 모셨습니다. 바로 비즈니스 심리학 전문가이자 1년에 100회 이상 강연을 하는 인기 강사 사카이 도시오 씨입니다. 유명 잡지와 유명 TV 시사 프로그램에도 소개되셨던 분으로, 강사님의 책은 아마존 마케팅 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 소개문 B :
오늘 강연을 해주실 분은 사카이 도시오 강사님입니다. 자세한 프로필은 앞에 나눠드린 자료에 나와 있으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강사님, 잘 부탁드립니다.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첫인상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라는 심리법칙을 이용하여 강연 참석자들에게 강연 시작 부터 자신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 소개문 A에는 1)초두효과, 2)숫자효과, 3)한정조건 하의 사실 강조, 4)권위효과 라는 심리학적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이를 통해 짧은 시간안에 참가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신뢰를 주면서 '몰입'의 상태에서 강연자의 페이스대로 강연을 주도하는 효과를 발생케 합니다.
그리고, 책의 본론으로 들어와서는 저자는 자신이 광고제작회사를 운영했던 경험과 세일즈를 진행하며 직접 깨우친 심리 마케팅 기술 100가지를 총 5개의 장으로 구분하여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1장, 평범한 물건도 좋아 보이게 하는 심리 마케팅 기술 (어떻게 해야 내가 파는 상품이 돋보일까?)
2장, 내 물건을 사게 만드는 17가지 카피의 기술 (카피의 목적은 고객의 관심을 끄는데 있다)
3장, 상대에게 호감을 사서 친해지는 심리 마케팅 기술 (호감도를 높이려면 만나는 횟수를 늘려라)
4장, 모두를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11가지 (어떻게 해야 프레젠테이션을 잘 할 수 있을까?)
5장, 마침내, 상대의 마음을 얻고 매출도 올라간다 (까다로운 고객도 내 편에 되게 하는 심리 마케팅 기술)
그 중에서도 필자가 인상깊게 읽었던 내용을 몇가지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이 내 의지로 결정했다고 믿게 하라
나의 합리적인 결정에 의한 구매는 고객에게 후회와 아쉬움이라는 감정을 제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에 대한 만족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2.사람은 한 번 동의하면 계속 동의한다.
사람의 마음에도 '방향성'과 '항상성'이 존재합니다. 작은 것에 대한 동의를 얻어내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결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동의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3. 상대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는 화법
사람은 겉으로 드러나는 것에 주의가 끌리기 마련이지만, 사실 사람이 의식의 대부문은 무의식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은연 중에 무의식이 수용하도록하는 메세지를 전달한다면, 고객도 모르는 사이에 이미 설득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이 책은 저자가 설명하고자 하는 심리 법칙의 내용을 군더더기 없이 핵심만 간단하게 요약하여 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단순히 원리를 제공하는 것이아니라 구체적인 대화의 방법을 명확히 소개하고 있어, 독자들이 이를 실제로 실전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심리기술의 마무리 부분에서는 독자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내용을 다시 한번 더 요약함으로써, 일독한 후 해당 요약 내용만을 보더라도 책을 읽었던 내용이 쉽게 상기될 수 있도록 작지만 큰 배려를 해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100개의 심리 마케팅 기술을 소개하고 나서도 이를 실제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원칙에 대하여 독자들에게 안내 합니다. 그 원칙은 바로 '긍정적인 자기인식'을 의미하는데, 근거 없이 자신의 능력에 한계를 부여하는 것을 지양하고, 자신 스스로 '운이 좋다', '뛰어난 사람이다', '나라면 반드시 할 수 있다'라는 마인드를 항상 갖출 것을 조언합니다. 독자들에 대한 저자의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대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이 책은 추상적이거나 장황한 문장으로 저자가 습득한 비즈니스 심리 마케팅 기술을 전달하기 보다는, 그 핵심 정수만을 잘 추출하여 적절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마케팅 또는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책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마케팅관련 컨설팅을 알아보고 있거나, 마케팅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이 분명 특별한 영감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