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니다 - 우린 애초에 고장 난 적이 없기에
알리사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약 10년간 평범한 회사생활을 해오다가, 어느 순간부터 자신이 다양한 가스라이팅에 노출된 상태로 영혼없이 살아가고 있음을 자각한 후, 이를 극복하기 위해 퇴사 후 자신의 가치와 행복을 찾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저자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 입니다.

이 책의 프롤로그의 내용을 잠시 살펴보면, 저자가 이 책을 쓰게된 배경과 목적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있는데, 저자는 사회 속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가스라이팅에 더이상 침묵하지 않고 나 자신을 지켜가는 방법과 가스라이팅에 현명하게 대응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역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까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는 저자가 겪은 가스라이팅과 이로인해 공황상태에 이르렀던 경험이 저자 개인 만의 에피소드가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빈번히 겪고 있는 사실이라는 점에서 연유하며, 자신이 극복한 것과 동일하게 여러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가스라이팅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행복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 하나(즉, 가스라이팅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보다도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저자는 자신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책에서는 그 과정에서 독자들에게 자신이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 들였던 방법이 무엇인지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는데, 그것은 다름아닌 독서와 글을 쓰는 일이었습니다.

물론, 저자는 퇴사 이전부터 활동해온 전문 작가는 아니었기에, 새로운 일을 시작함과 동시에 어김없이 주위 사람들로부터 가스라이팅의 말을 듣게 됩니다.

요즘은 개나 소나 다 책 쓴대'

그렇지만, 작가는 이 책의 저자 답게 이러한 가스라이팅의 말에 쉽게 휘둘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1년 안에 자신의 이름으로 된 책을 출간하겠다는 독한 다짐의 마음을 먹게 됩니다. 이는 저자가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 중 하나에 해당하는 데, 바로 가스라이팅을 역으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저자는 삶을 살아가며 자신에게 상처주는 사람들에 대하여 일일히 대응할 필요는 없고, 그런 사람들에게 휘둘리기 보다는 묵묵히 나 자신을 발전시켜나가고 성공함으로써 그런 이들에게 우아하게 갚아 줄수 있다고 말합니다. 즉, 자존심에 상처를 입고 나를 잃어버리게 하는 사람들의 감정을 반대로 활용해 보자는 취지 입니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강조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다음과 같이 간략히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나에 대한 확신을 키울 것

둘째, 내가 가진 생각, 계획, 가치관에 대해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연습을 할 것

셋째, 가스라이팅 하는 말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릴 수 있을 것

넷째, 사소한 것이라도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지 말 것

원론적인 메세지는 간결하고 함축적이여야하며, 그래야만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자신의 삶에 적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책에는 저자가 위와 같은 기본적인 원칙을 어떻게 저자의 삶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변화를 이루어내었는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수학의 공식은 동일하더라도, 이를 문제에 적용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듯이, 저자의 삶을 통해 자신의 대처에 대한 힌트를 얻는 것도 좋은 문제 해결 방법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현재 주위 사람들로부터 나 자신의 가치를 무시당하는 말을 쉽게 듣고 있거나, 이로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저자 또한 이와 같은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시달리는 삶을 살아왔으나, 현재는 이를 극복하여 자신만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분명 삶의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거창한 학문적 이론이나 지식이 아닌, 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