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 뺏기 - 제5회 살림청소년문학상 대상, 2015 문학나눔 우수문학 도서 선정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92
박하령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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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 뺏기> 책을 미래M&B 출판사로부터 받고 작성합니다.

 읽으면서 웃음도 있고 눈물도 있었고, 콩닥콩닥 가슴 떨림도 있었다. 서지오, 서은오, 승미, 우빈(선집)의 우정과 아픔과 성장이야기에 나도 모르게 박수를 보냈다. 

지오와 은오는 일란성 쌍둥이다. 그런데 초등학교 5학년때 은오는 부산 할머니댁에서 지내고 지오는 엄마 아빠와 서울에서 살았다. 처음에는 엄마의 임신으로 둘은 힘드니까, 한 명은 외할머니댁에 있으면서 엄마를 도와주라고 했다.  한 명을 고르는 소리를 우연히 밤에 들은 은오는 부모님의 "은오" ,"지오"할 때마다 가슴이 뛰었고 입이 말랐다. 부모님은 성격이 온순한 은오를 데리고 서울로 가자고 마무리했는데, 다음날 아침에 생선 가시가 목에 걸린 지오가 병원에 다녀온 뒤로 인생이 바뀌었다. 부모에게 선택받지 못했다는 사실은 은오를 힘들게 했다.


지오는 서울에서 하고 싶은 피거스케이트를 했고 성형 수술을 했고 학원에 다니면서 우수한 성적을 유지했다. 은오는 할머니댁에서 혼자서 바깥으로 돌아다니면서 선집이랑 놀았다. 선집은 지오와 먼저 만났고 은오를 지오로 착각했다. 장난기가 발동한 은오는 지오가 죽었다고 하면서 저번에 네가 본 것은 귀신이라고 했고 선집은 그 말을 믿고, 지오 가라 세이~ 하면서 은오가 하고 싶은 것을 지오가 하고 싶다면서 선집을 데리고 다녔다. 


K장녀 은오가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안쓰럽다가 답답했고 짜증이 났다. 그런데 자신의 몫을 챙기는데 당당한 지오를 보면서 시원했고 두 팔을 벌려서 응원 해 주었다. 둘이 쌍둥이라고 했지만 어쩌면 한 사람을 표현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 안에는 또 다른 내가 있으니까. 의자를 뺏어서 앉은 내가 밖으로 표현되는 나다.  의자에 앉은 나에 따라서 다른 행동과 말을 한다. 은오 같은 내가 의자에 앉으면 "아이엠 오케이"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아쉬움을 다 받아주고 지오 같은 내가 의자에 앉으면 "암튼 난 자느라 아무것도 몰랐으니까 맘대로들 하셔! 경찰에 신고하든지."(P.10)



지오와 승미가 실랑이를 하고 있을 때 어영부영 숭미편을 들어준 은오는 " 어떤 식으로든 혼자가 되고 싶지 않'(P.11)다.  어릴때 부모님과 떨어서 혼자 지내던 은오의 입장을 생각하면 충분히 이해되지만 잘못을 덮으면서 승미편에 서는 것은 옳지 않다. 그 상황에서만 벗어나기 위한 은오의 대처는 또 다른 문제를, 더 큰 문제를 일으킨다. 지오처럼 맞서야 한다. 다행이 뒷부분에 은오가 결심을 한다. "이번엔 내 차례야." (p.119)물론 은오안에 있는 큰 상처를 회복하는데는 많은 시간과 아픔이 있을 것 같다. 그런데 그 상처를 '어떻게 처리했느냐'(p.134)에 따라서 은오 가슴속에 있는 불씨를 잘 다룰수 있다. 마음에 없는 '아이엠 오케이'는 말하지 않는 은오를 기대해본다. 


나의 한 문장

나의 삐뚤어짐은 성장의 전진이다 p.107


나의 밑줄

엄마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당당하게 뻗대는 편이었다 p.23

그건 일종의 포박이었다 p.25

지오보다 더 믿음이 간다는 말에 나는 족쇄처럼 옭아 맸다 p.26


순간 울컥 했다. '우리'라는 말이 이렇게 정겨울 수가 없다 p.35

후렴구처럼 반복되는 믿는다는 말은 부드럽게 몸을 내리누리는 무거운 솜이불이 되어 p.25

왠지 무서운 마음에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p.48

요즘 들어 자꾸만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p.85


덮기만 하는 게 과연 좋은 일일까 p.85

분노란 감정은 사람을 적극적으로 만드니가 p.93


또다시 마음에도 없는 아임 오케를 외칠 수는 없었다. 의자 뺏기를 해야 한다면 그렇게 할거다. 나도 이제는 앉고 싶으니까 p.94


잘해야 한다는 강박감과 잘하고 싶다는 욕심이 쌍곡선을 이뤄서 내 몸을 조였고 p.109


이번엔 내 차례야 p.119

누구 때문이든 내 안의 상처는 어차피 내 꺼잖아. 그러니 어떻게 처리했느냐도 내 몫이야 p.134


2015년 출간된 책과 내용은 같은 것 같고 단어에 변화가 있는 것 같다. 좀 더 순화된 단어로 바꾼 곳도 있고

오히려 

" 씨발, 좆같이. 지들이 간수를 잘했어야지."(p.17)하면서 리얼하게 표현해서 실감나게 진행하는 부분도 있다.

어떤 기준으로 단어를 선택했는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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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탄 - 나무의 영혼을 담다 그림책은 내 친구 78
조이 콩스탕 지음 / 논장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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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그림책포럼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논장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합니다.



활동지와 자연목탄을 주셨습니다.감사합니다.

저는 목탄을 처음 보았습니다.

목탄 만드는 동영상을 찾아보고 놀랐습니다.

그림책에도 목탄 만드는 과정이 섬세하게 그림으로 정리 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 표지에 초록빛 나뭇잎이 바람에 흩날리듯 떨어집니다.

책 제목 '목탄' 글씨색도 초록이군요.

왠지 새로운 출발과 희망을 기대하게 합니다.


그런데 책 표지를 열면

앞면지에 기둥 같은 것만 있습니다.

나무 기둥입니다.

흰 종이위에 흑색으로 그려진 나무 기둥의 나무결이 보입니다.

처음에는 그렇구나, 하고 넘어갔는데

그림책을 다 보고 나서 이 부분을 다시 보면 뭉클합니다.

나무결에 숨어든 나무의 숨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책 제목 옆에 '나무의 영혼을 담다'라는 부제목이 있었어요.

목탄이 등장합니다.

목탄이 무엇일까요?

목탄은 나무를 태워서 만든 회화 재료입니다.

어떤 동영상에서는 잘 만든 목탄에서 맑은 쇠 울림 소리가 나서 신기해하면서 봤습니다.

목탄 한 조각을 손에 쥐고 그립니다.


'종이 위에 사각사각'

가루를 날리며 목탄이 그림을 그립니다.

검정은 더 짙어집니다.

까맣게 타 들어가면 목탄이 되고

하얗게 조깨지면 종이가 됩니다.


그렇게 만난 목탄과 종이는 서로 쓰다듬고 알아봅니다.

그렇게 하다보니 책 앞면지에 있던 다양한 굵기와 흐림의 나무 기둥이 생겨납니다.

작가는 이를 보고 나무의 영혼이라고 말합니다.

처음에는 굳지, 그렇게까지, 라고 생각했다가가

여러번 책을 보다보니, 아, 그럴수 있네. 그렇겠다~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1아이들에게는 영혼이란 말에 오해할 수 있으니

'나무의 마음'이라고 다시 한 번 더 읽어주었습니다.

나무의 영혼으로 가득한 마음의 숲을 그립니다.

여기서부터 그림이 섬세해지는데, 책장을 넘길때마다 아이들이 와! 와~

이렇게 나무와 청솔모와 새와 숲을 그리고 나서 끝나지 않고

이 그림을 들고 밖으로 나옵니다.

글과 함께 그림종이 한 귀퉁이가 보이는데

이번에는 제가 놀랐습니다.

이렇게 챙겨서 보여주다니.

이분의 섬세함과 다정함에 감동했습니다.


(직접 그림책으로 확인하세요~)



밖의 풍경을 배경으로 두고 그린 그림을 들고 섭니다.

전 이 장면이 좋았습니다.


나무가 베어진 숲이 있는 현실에

목탄으로 그린 나무의 영혼이 있는 숲.

과거와 현실, 아니 현실과 미래가 함께 있는 장면 같습니다.

저는

한참동안 바라봤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스러진' 이란 글자를 처음 봅니다.

단어를 찾아보고

익힌 뒤에 여러 예시를 준비해서 아이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나도 처음 보는 단어라서 공부하고 왔다고 했더니, 놀라는 아이들^^)

일주일동안 '스러진' 단어를 사용해보는 미션도 주었죠^^

기대됩니다.



다음 그림책 내용은 큰 나무 아래에서 여러장의 나무 그림을 그렸고

그린 그림들이 이곳저곳에 있습니다.

그런뒤 그 그림들이 클로즈 되는 듯 한 장씩 한 장씩 보여집니다.



산을 올라가는 돌계단과 주변의 나무들,

나무들,

더 많은 나무들이 빼곡한 숲

그리고

목탄 몇 조각이 놓여져 있습니다.



작가의 말이 한 페이지에 있는데

아이들에게 꼭 읽어주세요.

이렇게 그림책은 끝나고

뒷편에 목탄 만드는 식물,

목탄 만드는 방법,

종이 만드는 식물,

종이 만드는 방법이 그림과 짧은 글로 정리 되어 있습니다.

뒷 면지에는 앞 면지에 초록초록 풀이 있습니다.

이 면지는 끝이 아니라

다시

책 표지에 초록잎이 날리는 장면으로 연결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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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롭게 새처럼 올리 그림책 45
바루 지음, 김여진 옮김 / 올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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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독문북큐레이션 밴드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올리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합니다.

아이가 커다란 물고기위에 올라 서서 양팔을 벌리고 서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장면에서 아이는 잠에서 깬 듯 침대에서 몸을 일으킵니다.

꿈이었을까요?

그런데 이방에는 바다, 물고기 관련 그림과 용품이 많네요.

여기는 어디일까요?

파랑이는 누구일까요?

그런데 이방에는 바다, 물고기 관련 그림과 용품이 많네요.

여기는 어디일까요?

아이는 파랑이를 만나서 말해 주고 싶습니다.

파랑이는 누구일까요?

배를 타고 바다로 나왔더니 파랑이를 만났습니다.


만나자마자 반가워서

꿈 이야기를 한참동안 하다가

이제서야 발견합니다.


"근데 머리 위에 하얀 건 뭐야?

새잖아!"



새는 힘겹게 숨을 쉬고 있습니다.

서둘려 육지로 가서 동물병원 의사에게 진료를 받야겠습니다.


정성껏 새를 돌보았고,

새는 기운을 차리고 그동안 있었던 일을 말해줍니다.


평화롭던 마을에 전쟁이 발생하고 안전한 곳을 찾아서 날아온 새의 이야기는 가슴이 아픕니다.

새는 노래합니다.

새의 노래를 듣고 다른 새들이 모여듭니다.


새와 아이와 파랑이는 함께 어울려 지냅니다.

초등2학년들과 그림책을 읽고 어린이 신문에서 난민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림책을 읽고 신문을 읽고 나니

학생들이 더 깊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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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 반창고 스콜라 창작 그림책 103
박유니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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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 반창고에서 할머니는 노긋노긋한 구름, 양떼 구름으로 작고 귀여운 반창고를 만드셔요.

할머니표 구름 반창고는 참 신기해요.

상처가 난 곳에 붙이고 

호오~~숨을 불어 주면

하나도 아프지 않아요.

정말 신기하죠!


상처도 


'구름 한 점 없는 파란 하늘처럼 깨끗이 낫는답니다.'



할머니는 작은 울음소리도 놓치지 않아요.

많이 속상해서 조용히 숨 죽이면서 울고 있었네요.

할머니는 따뜻한 코코아에 구름 마시멜로를 띄워서 한 잔 건네줘요.

아~ 이것만 먹어도 가슴이 따뜻해지고 편안해 질 것 같아요.



꺼내기 힘들었던 마음 속 이야기가 안개구름처럼 몽실몽실 피어올라 술술 나와요.

아이 이야기를 다 들은 할머니는 아이의 손등에 먹구름 색연필로 작게 글씨를 쓰고

구름 반창고를 붙여 주십니다.

그런다음에

이번에는 좀 더 크게 숨을 불어 주십니다.

마음처럼 깊은 곳에 난 상처는 더 숨을 크게 불어줘야 한데요.


하나, 둘, 셋!


할머니표 구름 반창고 최고죠!

저도 요즘 할머니표 구름 반창고가 필요해요.

구름 반창고를 붙이기만해도 왠지 마음의 불편한 것이 나을 것 같아요.


아이들도 구름 반창고가 필요하겠죠!

초1 아이들은 

언니에게 주고 싶데요. 요즘 공부하느라 힘든 언니에게 필요하겠다고.

그 언니가 초4라고 합니다^^ 


엄마에게 주겠다는 아이도 있어요. 정말 엄마가 아프셔서 병원에 계신다고 합니다.


내가 직접 그린 구름 반창고를 잘 챙기는 아이들이 기특했어요.

(보통은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아요 ㅠ.ㅠ)


마침 중학교1학년 디딤돌 학생들과 만날 기회가 있어서

<구름 반창고>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고 

솜사탕으로 '마음 담아 선물하는 구름 반창고' 만들기를 했어요^^

여학생들은 남자 선생님께 드린다고 정성껏 만들었고,

남학생들은 만들면서 입으로 쏙쏙~

정말 달콤한 시간이었다고 말하는데, 제가 위로 받고 왔네요.

좋은 그림책으로 좋은 시간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이그림책포럼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고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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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륵차륵 구슬치기 - 2023년 한국안데르센상 우수상 수상작
이현정 지음, 김유진 그림 / 한림출판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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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림출판사로부터 그림책을 받고 작성합니다.

그림책의 표지를 본 순간 애들과 구슬치기를 하고 싶어서 신청했습니다. 

그런데 책을 받고 읽어보니 책 내용을 깊이 읽기가 가능한 책이라서 놀랐습니다.
먼저 '차륵차륵' 소리말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었다. 어떤 소리말일까?
주인공은 구슬치기를 하고 있는데, 앞에 모아진 곳에 구슬이 아니 다른 것도 있어요.
무엇이 있나요? 호두, 도토리, 조약돌를 두고 구슬치기를 하고 있어요.
왜 이렇게 두고 구슬치기를 할까요?

앞면지 구슬과 뒷면지 구슬 그림을 비교해보고 이야기를 따라가봅니다.


오늘도 송이는 친구들이 구슬치기 하는 모습만 봐라 보고 있습니다.

"넌 오늘도 안 할거지?"
"뭐야? 맨날 구경만 하고 같이 하지도 않으면서"

송이는 친구들과 구슬치기를 하고 싶지만
구슬을 잃어버릴까봐 함께 하지 못하고 보고만 있습니다.

그런 송이를 두고 친구들은 다른 곳으로 가서 구슬치기를 합니다.
송이는 혼자 철봉에서 놀다가 '차륵차륵' 소리가 나는 주머니를 봅니다.

빨강,파랑 물결이 일렁거리는 구슬은 예쁩니다.

송이는 손위에 구슬을 보면서 걷다가 돌부리에 발이 걸려서 넘어질뻔 했습니다.
다행히 넘어지지는 않았지만 손에 들고 있던 구슬이 사방으로 떨어졌습니다.
한참 동안 구슬을 찾지만 보이지 않습니다.

송이는 덤불 아래 속이 텅 빈 나무 둥치를 발견했습니다.
이 컴컴한 곳으로 구슬이 들어간 것만 같아서 무서움을 참고 들어갑니다.
밖으로 나오니 햇살이 환합니다. 이렇게 해도 되는데,

'호박빛깔 햇살이 쏟아졌습니다.'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표현이 많습니다.
아이들과 따라 쓰기
바꿔쓰기를 했습니다.

달고나 빛깔 햇살이 쏟아졌습니다.
푸른 바다 빛깔 햇살이 쏟아졌습니다.

송이 앞에 회색 들쥐가 구슬 하나를 들고 서 있습니다.
땅이 울렁거리더니 두더지가 구슬 하나를 갖고 나옵니다.

송이는 세 개만 더 찾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송이는 구슬을 몇 개 갖고 있었을까요?

다람쥐가 나머지 구슬을 찾아줍니다.
송이는 동물들 부탁대로
회색쥐, 두더지,다람쥐에게 구슬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구슬을 보는 동물들의 눈빛이 사랑스럽습니다.
이렇게 예쁜 구슬로 재미있는 구슬치기도 할 수 있습니다.

송이는 동물들에게 구슬치기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런데 동물들은 구슬이 없는데 어떻게 구슬치기를 하죠?
네, 동물들도 둥글한 모양으로 찾아옵니다.
숲속에 동글한 모양은 무엇이 있을까요?
너라면 어떤 것을 찾아 올거야?
동물들이 찾아온 도토리, 호두, 조약돌로 하는 구슬치기 장면이 책 표지에 있었군요!

구슬치기 준비 끝. 그런데
송이는 구슬치기를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왜?
구슬치기를 해서 세모 밖으로 구슬이 나가면 그 사람이 갖게 되는데
송이는 구슬을 하나도 잃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
"욕심쟁이라서가 아니라, 그냥 모두 예쁜 내 구슬이니까."

그 말에
"놀이가 끝나고 돌려주면 되잖아"
"원래 네 것이잖아. 다시 가져가면 되지."

동물들의 말에 송이는 용기 내서 구슬치기를 합니다.
신나게 구슬치기를 하다가 구슬이 구멍 속으로 들어가버렸습니다.
뱀이 나오는 구멍일지 모른다는 말에 겁 먹은 동물들.
송이 구슬은 찾을 수 있을까요?

구슬치기가 끝나고 구슬을 되돌려 주던 동물 중에는 구슬을 몰래 감추기도 합니다.
구슬을 감춘 동물의 마음,
못내 아쉬워하는 동물의 표정과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이 묵직한 송이를 보면서 인물들의 기분과 생각을 짐작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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