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 대중성과 다양성의 예술 - 20C 그림 여행 마로니에북스 아트 오딧세이 4
마르코 메네구초 지음, 노윤희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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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나 미술에 노출될 수 있는 그 흔한 기회를 스스로 잘 부여하지 못한

자신에게 무언가 새로운 틀의 신선한 충격과 발상의 전환을 찾아보고 싶은

마음을 채워준 책이 바로 이번 현대미술 - 대중성과 다양성의 예술편이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미술세계에 대한 심오한 관심이나 깊이, 사랑을 많이

보태지는 못했지만 무엇이 새로운 시대, 대중과 동떨어지지 않고 함께

공존해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틀의 현대미술을 우리 앞에 마음껏 드러내고

표출하게 했는지 그 여정의 시간속으로 떠나보고싶었다.

 

쉽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다채로운 세계의 작품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어떤 존재가 그 시대의 예술속에 투영되고 심어졌는지, 그 깊은 심성과 집념의

예술들이 어떤 의미를  우리에 담고 말하고 있는지 천천히 풀어나가볼 수 있는

친절한 안내를 받는 기분이었다.

 

각각의 작품에 대한 자세한 해설과 그 배경과 예술가들을 살펴보면서 제한되어

갇혀있던 공간을 마음껏 열어보기도했고 난해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미술용어들도 조금씩 익숙함을 더해볼 수 있기도했다.

처음 접하는 작품들을 보면서 연상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상징성과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창조의 물결과 탄생속에는 평범함을 거부하는 독특하면서

어떤 세계를 새로 재창조해내는 듯한 복합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듯한 모습들이

차지하고 있어 부드러우면서도 때론 격렬한 예술의 몸짓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게된다.

 

이야기의 구성은 우선적으로 1950년대의 미술로 발을 내딛으면서 같은 시대속의

서로 상반되는 개념을 지닌 미술작품들의 세계를 들여볼 수 있기도 했고

주로 어떤 선재예술을 담고있고 활동했던 주요 예술가들과 활동중심지는

어디였는지 차례대로 살펴볼 수 있도록 대표적인 작품들을 하나하나

소개해주고있다. 새로운 예술경향을 대표하는 다양한 얼굴을 만나보고 수많은

실험을 통한 새로운 시도는 정말 끝이보이지 않는 무한한 화법의 세상이었다.

 

중반까지는 각 예술적 중심시를 소개하면서 어떤 예술을 대표하는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었는지 어떠한 예술경향들이 새롭게 현대미술시장에서 태어날 수

있었는지 또 차례대로 그 면면들을 이해하고 살펴보도록 이끌어준다.

거의 중반 이후부터 끝까지는 현대미술의 대표적 예술가들로 내용이 채워지면서

그들의 주요 활동지, 작품 유형 주요 작품, 관련 용어를 알아볼 수 있도록

무겁지 않은 내용들로 소개되고 있다.

 

막상 책을 다덮어보면서 생각이 든건 현대미술의 흐름을 하나하나 쫓아가면서

좀 더 친숙하고 익숙해질 수 있는 새로운 발견과  의미를 이해하기위한 노력이

쉽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아직까지는 현대미술의 세계가 어렵고 난해한 복잡한

상징성을 우리에게 부여하는 느낌이 적지 않아서 더 그런 생각을 해보게

된거 같다. 평소 미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했다면 단 한번의 일독으로

그 호기심에 대한 갈증과 풍부한 미술세계의  새로운 충격을 가득 맛보고

싶은 욕구는 지나친 욕심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자주 만나는 기회를 통해

새로운 생각과 세계의 틀을 깨워보는 자리가 자주 마련된다면 어려웠고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이 현대미술의 세계속에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생각과

영감의 느낌을 불어넣는 만남을 자주 가져볼 수 있을거라고 본다.

처음엔 쉽게 벗어나기 힘든 어렵고 심란한 예술세계에 발을 내딛는 시도가

낯설기도 하겠지만 차차 이런 예술세계를 접하는 다양한 시선과 생각의 눈을

천천히 뜰 수 있다면 후에 어떤 그림을 만나더라도 자신만의 생각과 세계를

마음껏 펼쳐놓고 즐겨보는 시간들이 그 어느때보다 가치있는 여행처럼

느껴질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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