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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글샘 > 여성스런, 너무나 섬세한... 김선우의 사물들.
김선우의 사물들
김선우 지음 / 눌와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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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페미니스트란 말 속에는, 인간으로 억압받는 계급으로서의 여성과 그 억압을 뚫으려는 투쟁성이 함께 어우러져있다. 그래서 요즘은 여성스럽다든지, 여성답다는 말이 부정적 의미로 사용될 때도 있다. 그러나, 페미니즘을 넓게 본다면, 대지를 어머니의 품으로 상징한다든지, 평화를 사랑의 손길로 나타내는 것처럼 얼마든지 긍정적인 면도 찾을 수 있을 것이리라.

나는 하는 일이 우리말을 다루는 것이라서, 숱한 글들을 읽곤 했지만, 여적지 김선우처럼 우리말을 섬세하게 조물락거리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아, 김선우의 글들은 그래서 눈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눈길로 쓰다듬어야 하는 그런 것이었다.

문예 창작하는 학생이라면 당연히 그미의 글을 그대로 손으로 베껴 적어 봐야 할 것이고, 글을 쓰려는 사람들은 그의 신선한 눈, 그 선명한 관찰력의 결과로 빚어진 통찰의 힘을 배울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사소한, 너무도 작고 매일 만나는 것이어서 이야깃거리가 도저히 나올 수도 없을 것같은 단순한 사물을 붙들고 그미는 별 자잘한 수다를 다 떨고, 별 궁금한 생각의 날개를 다 펼쳐 낸다.

날마다 몇 번을 집으면서, 한 번도 관찰의 대상으로 삼지 못한 숟가락에서 오목한 포용과 볼록한 애정을 발견하는 김선우는 천상 여자고, 천상 시인이다. 그치만 김선우가 오목한 숟가락에서 거꾸로 맺힌 제 모습만 보고, 숟가락을 눈 바로 앞에 가져다 대면 나를 보는 더큰 내가 똑바로 나를 응시하는 것을 못 본 것이 좀 통쾌하다.

새 집에 이사를 오고, 벽에 못을 박는 일은 남자인 나의 일이었는데, 석고보드로 된 면에 나사를 박는 일은 크게 미안하지 않으나, 콘크리트 벽에 구멍을 뚫어 생채기를 내고, 피스를 박는 일이나, 펜치로 못을 잡고 망치로 텅텅거리며 못을 두들기는 행위는 언제나 낯설기만 한 것이었는데, 그런 걸 같이 느낀 김선우가 마냥 가까운 친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김선우랑 만나면 하루 종일 재재거리면서 수다를 떨 수 있을 것 같다. 아마도 그미는 나처럼 낯선 사람 앞에서는 입이 잘 떨어지지 않는 성격이리라. 그렇지만, 자질구레한 이야기를 시작하고 나면, 남들의 이야기 속에 사사건건 끼어들고 싶을 정도로 잡생각이 많은 사람이기도 하리라. 다만, 차이점이라면 그미는 그 세세한 것들을 글로 남길 줄 안다는 것이고, 나는 아니란 것일 뿐.

에어컨을 좋아라 하지 않는 성벽이며, 휴대폰에 이물스럽다는 느낌을 버리지 못하는 속성, 촛불을 켜두고 초의 눈물을 바라보며, 초가 태우는 공기와, 초를 밀어올리거나 끌어 당기는 힘을, 그리고 가끔씩 그 타,닥, 거리는 꿈깨는 소리를 듣기 좋아하는 그미의 글을 읽는 일은, 아주 매력적인 친구와 마주 앉아서 끝도 없이 이런저런 이야기를 재재거리고 또 그 끝없는 이야기를 들어주는, 우리 인류에겐 아주 오랜 습관이었으나 점점 사라져가는 그런 재미를 되살려주는 행복한 경험이었다.

앞으로 누구에게 책선물 할 때, 1순위로 주고 싶은 책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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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choiyoonsik > 부의 미래는 아시아로 넘어온다.
부의 미래 - 앨빈 토플러 (반양장)
앨빈 토플러 지음, 김중웅 옮김 / 청림출판 / 200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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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세계경제중심인 유럽에서 2차 세계대전을 치르고 미국으로 옮겨와 이제는 아시아로 넘어가고 있다는 엘빈 토플러의 말은 독자인 나로써 너무 흥분되며 기대가 되어 책장을 펼쳐 보았다.

책속의 부의 미래는 바로 과감히 경제기반이 아닌 더 깊은 심층기반의 혁신이야 말로 부의 창출로 이어질수 있으며 혁신을 이루지 못한다며 부가 아닌 가난의 창출이 될 수 있다는 저자말의 설명에 전율케 했다.

혁신? 혁신이란 바로 담당한 영역에서 벗어나 변화가 창출이야 말로 혁신이 이루어 지며 혁신만 된다며 세계적 부의 이동은 급속히 이전된다고 한다.

혁신 뿐만 아니라 속도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다. 많은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 민첩해야 하는데..바로 민첩을 더디게 하는 관료집단,법 제도,교육,의료 등 무수히 많기에 혁신은 어렵다고 한다. 그것을 타계하고 제도를 개선해 속도를 높여 이웃나라보다 훨씬 빨리 민첩하야 부의 이동은 이끌수 있다고 하는데.. 경제중심의 선두인 미국은 바로 혁신을 이루기 위한 심층기반의 변화와 속도는 더디기만 강조하며 앞으로 아시아의 역할이 괄목할만 하다고 한다.

특히 한국은 국민의 정서가 "빨리빨리.."라서 속도에 민감하며 타국에 비해 앞서 갈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나 한국의 소비자의 취향은 빨리 변해버리기에 실시간의 상품의 가치가 다변화 될수 있는 시장을 가졌다고 한다. 그렇지만 "빨리빨리.."가 과연 좋다고만 할수 없다고 한다. 한국의 고질병인 분단이 점진적으로 통일한국으로 이끌어야 하는데..통일과정에서 성급한 통일을 이루어진다며 한국의 경제위상은 곤두박질 칠 수 있다고 우려를 섞인 걱정을 한다.

중국의 시장규모의 팽창은 한국과 일본, 인도는 위기보다는 하나의 새로움의 변화와 기회가 다른 나라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의 군사재무장은 앞으로 아시아 경제의 걸림돌이 될 수 있으며 일본의 경제강대국의 재기를 아시아의 경제에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한다.

이책에선 부의 미래가 아시아로...더 나아가 개인의 생활의 풍요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엘빈 토플러는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독자인 난 한반도의 북한의 정세가 왠지 불안하기만 하며 과연 부의 이동이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의아심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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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대전복수동정지윤 > 직장 상사를 코끼리라고 하네요
코끼리 던지기
스탠리 빙 지음, 유혜경 옮김 / 해냄 / 200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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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를 코끼리라고 하네요. 재미있는 표현입니다. 이 책도 골프에 빠진 코끼리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요즘도 골프 회동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을 보니 코끼리들에게 골프란 운동은 정말 마약과도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골프를 재미있게 치는 사람은 골프를 못 치는 사람이라는 말이 인상적이네요. 우리가 잘 아는 멋지고 능력있는 코끼리들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서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읽어 보아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지루한 부분도 있는데 일단은 넘겨 놓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면 읽을만 합니다.  시어머니도 코끼리라고 할 수 있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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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카를 > 위대한 일을 이루는 실행
실행에 집중하라
래리 보시디 외 지음, 김광수 옮김 / 21세기북스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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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같은 동기로 이 책을 읽은 사람도 있을까? 도산 안창호 때문이다. 도산은 나로 정말 심각하게 실행의 문제를 고민케 한 사람이다. 그가 본 1920년대의 우리의 문제는 한마디로 전략의 부재와 실행의 부재였다.갑론을박에 빠지다보니 점점 더 해버리면 될 것, 하고 지나가야 할 것들은 해 놓지 못하고 일본에게 먹히고 말았다. 일본이 악한 까닭도 있지만 우리가 약한 까닭을 놓치지 않았던 도산의 통찰은 우리 민족을 강하게 하는 것으로 무엇보다 [힘]을 꼽았다. 힘은 재력에서, 지력에서, 사랑에서 나온다고 본 그에게 [올바른 뜻]만큼 중요한 것은 [실행]이었다.  
 
도산의 길을 따라 읽은 이 책은 나에게 [조직으로서의 실행력]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었다. 개인의 실행력은 어느 누구보다 뛰어난 우리 민족이 아니던가? 이 책은 조직 실행의 3대프로세스로 인력, 전략, 운영을 들고 이 프로세스는 행동수칙을 준수하는 리더와, 정의로우며 의견의 자유가 보장된 문화와, 적합한 인재의 배치라는 방법을 통해 올바로 실현될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나 가장 최종점인 운영에서조차 그 요체는 리더의 책임감과 헌신, 그리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공유코자 하는 마음이다. 이것은 개인적으로는 뛰어난 우리가 좋은 리더를 많이 갖지 못하고 훌륭한 일을 힘모아 이루지 못하는 까닭이기도 하다. 우리의 약점은 결국 개인적 실행이 아닌 조직적 실행이다. 웃음의 실행, 정직의 실행, 겸손의 실행, 검소의 실행 이것이 조직의 것이 되지 못함이 또한 우리 실행의 현주소이다. 조직적 실행은 인력을 전략을 운영을 필요로 하며 반성과 동의와 확인과 지속성과 점검과 자신의 지속적 변화를 필요로 한다.
 
사회적 실행력이 일시적 감정과 분위기에 의한 것이기 쉬운 우리가 이제는 냉정한 현실에서도 사회적 실행력을 길러야할 때가 왔다. 감정적 신바람 경영은 단기적 응집력이 있지만 지속성을 갖지 못하고 학습되어 발전해 나갈 수 없다. 반복되는 우리의 역사는 늘상 어느정도 살게되면 서로간의 싸움질과 소모적 흠내기로 주저앉고 말지 않았던가? 우리는 감정으로 일이 되므로 상대를 감정으로 알고 감정으로 대하길 좋아한다. 혹 회식의 음주가무와 서로의 약점알기를 통해서가 아닌 서로의 꿈과 아름다운 마음들을 알아감으로 같이 일할 수 있다면 지금껏 감정으로 알던 상대보다 더 훌륭한 새로운 동료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지 않을까?우리는 더 이상 길거리에 부딪히는 사람에게도 저놈은 또 어떤 더러운 생각을 가진 놈인가하는 마음보다 저 사람안에는 어떤 꿈, 어떤 희망, 어떤 고귀함이 들어있을까하는 마음으로 서로를 볼 수 있게 되진 않을까? 월드컵의 대한민국이 아닌 자랑스런 민족정신의 대한민국이 도산이 꿈에도 그려 그의 뼈와 살을 갈아바친 이 땅위에 생겨나길 바란다. 서로를 자랑스러운 한국사람으로 여기는 우리들이 되길 원한다.
 
이 책은 나의 생각과는 달리 살아가는 목적이 이윤이라는데 기반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배척할 것만은 아니다. 나는 물론 이윤이 선이라 믿지 않고 이윤의 창출이 삶의 목적, 인류의 공헌할바라고도 생각지 않는다. 선이 삶의 목적, 이윤은 경영의 목적일 것이다. 하지만, 선을 경영함에 있어 조직적이고 전략적이라면 선을 더 잘 이룰 수있지 않을까? 문제는 목적지를 잊지않음에 있다, 이윤은 목적이 될 수 없고 업적도 목적이 될 수 없다. 드러커는 결국 비영리단체와 같은 경영기법으로 전략적 접근을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람은 진정한 목적에만 삶을 헌신한다. 결국 자신에게 돌아가는 이윤의 극대화가 동기라면 이것은 이미 17,8세기에 형성된 로크와 스미스의 세계관의 틀 안에 있을 뿐이다. 공자는 먼저 배불리 먹이고 도를 가르치라 했다. 도를 따르는 자는 배골치 않는 것에서 너무 나아가서 그것을 목적으로 삼게 되선 안된다. 더욱이 진정한 협력과 상대방(고용자,동업자 혹은 경쟁자)의 한번밖에 살지 못하는 삶과 그 와중에 낀 각 개인의 영혼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그에게 이윤적 미끼가 아닌 의미를 발견케 하는 일이 되어야 한다. 균형은 이윤과 의미를 동시에 갖는 것일지 모른다.  이것은 서로 대치되는 것이 아닌 도리어 의미를 통해 열정을, 열정을 통해 실행을 얻어낼 수 있다. 도산과 공자가 생각하는 실행이란 결국 의미를 고려하는 실행이다. 기계론적 실행은 파국에 치달음은 살아보지 않아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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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출처 : Holmes > 우주에 쫌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무조건 보세여
코스모스 사이언스 클래식 4
칼 세이건 지음, 홍승수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4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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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택트를 보고 우주의신비에 빠졌는데요

 

우주관련 과학교양서를 찾다가 이책을 봤습니다

 

우주 입문서로 강추에여 ㅎㅎ

 

관련지식 없이도 가볍게 읽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 좀 비싸서 고민되시는분은

 

칼세이건의 코스모스 다큐멘터리 받아서 보세여

 

이것두 거의 비슷한내용인데 강추!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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