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긋하고 홀가분한 집의 시간 - 오랜 습관이 만들어준 편안한 날들
우치다 아야노 지음, 임정아 옮김 / 라이프앤페이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좋아하는 음악을 틀고 집안일을 하거나 촛불을 켜 놓고 한숨 돌리는 여유조차 잊고 있었다. 생활을 순수하게 즐길 수 없었던 것이다. 내가 안절부절못했던 진짜 원인을 깨닫고 나자 안심하고 몸을 맡길 수 있는 집을 만들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편안함의 기준을 매일 업데이트하며 생활을 정돈해 나간다면 '가족과의 행복한 일상'이라는 남은 생애의 목표도 이루어지리라.

- 우치다 아야노 "느긋하고 홀가분한 집의 시간"(라이프앤페이지, 2023) p63 -

* 집안일을 하찮게 생각한 적도 있다. 돈만 많이 벌면 꼭 도우미를 두고 손에 물 하나 안 묻히며 살고 싶었다.
하지만 박혜윤 작가님의 책 "도시인의 월든"에서 아니 그 책 속의 책, 소로의 "월든"에서 집안일에 대한 신성함과 위대함을 알았다.
집을 청소하고 요리하고 보수하고 가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도 가치있는 일인지를 그동안 전혀 몰랐던 나는, 요즘 가장 좋아하는 살림이 '빨래'를 널고 개는 것이 되었다. 먼지를 탁탁 털어 다림질이 필요치 않게 각을 잡고 넌 뒤, 다시 줄마쳐 서랍장에 접어넣을 때의 마음은 마치 회사에서 단기 프로젝트를 하나 끝낸 것 마냥 뿌듯하다.

집과 살림 등에 관련한 책을 많이 읽어보았다 자부하는데(많이 읽는다고 살림을 잘하는 것이 결코 아닌...오히려 못해서 더 읽게됨;;) 이 책은 읽으면서 왠지 모르게 더 마음이 편안해졌다. 다른 책들은 뭔가 부담이 생기면서 속으로 '나는 못하겠다!'라는 포기를 하게 되는데 이 책은 '나도 할 수 있겠는데?'라는 희망이 생겼다.

제목 그래도 느긋하고 홀가분했던 독서.

#집의시간
#느긋하고홀가분한집의시간
#라이프앤페이지
#우치다아야노
#신간에세이
#실용에세이
#서평단리뷰
#서평단후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