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CSS 입문 예제 중심 - HTML/CSS 기초에서 반응형 웹까지
황재호 지음 / 인포앤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ML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인 월드 와이드 웹을 통해 볼 수 있는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웹 언어의 한 종류로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인터넷에서 웹을 통해 접근되는 대부분의 웹 페이지들은 HTML로 작성됩니다. 즉 우리가 소위 인터넷에 접속한다고 하면 HTML을 사용해서 웹 페이지를 보게 됩니다.

 



이처럼 HTML이 문서의 글자크기, 글자색, 글자모양, 그래픽, 문서이동(하이퍼링크) 등을 정의하는 명령어로서 홈페이지를 작성하는 데 쓰이는 반면 CSS는 'cascading style sheets'의 약자로 웹 문서의 전반적인 스타일을 미리 저장해 둔 스타일시트입니다. 기존의 HTML은 웹 문서를 다양하게 설계하고 수시로 변경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르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스타일 시트이고 스타일 시트의 표준안이 바로 CSS이다. 간단히 스타일 시트라고도 하죠. HTML을 이용해서 웹 페이지를 제작할 경우 전반적인 틀에서 세세한 글꼴 하나하나를 일일이 지정해주어야 하지만, 웹 페이지의 스타일(작성형식)을 미리 저장해 두면 웹 페이지의 한 가지 요소만 변경해도 관련되는 전체 페이지의 내용이 한꺼번에 변경되므로, 문서 전체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고 작업 시간도 단축됩니다.

 



이 책은 2016년 11월 한빛 아카데미에서 출간한 ‘HTML & CSS for Beginner’의 후속 버전으로 HTML/CSS의 기초와 반응형 웹을 예제 중심으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독학 및 강의 교재입니다. 단계 별로 제시되는 예제들을 따라하기 식으로 실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HTML/CSS의 지식을 습득하고 최신 반응형 웹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HTML, CSS, 웹 페이지 제작, 반응형 웹의 네 개의 파트로 구성됩니다.

 



HTML 편에서는 HTML 문서의 기본 구조, 웹의 동작 원리, HTML 태그 등에 대해 학습하고, CSS 편에서는 CSS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멋지게 꾸미는 방법을 익힙니다. 그리고 웹 페이지 제작 편을 통해 앞에서 배운 HTML/CSS 기초를 바탕으로 실제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마지막으로 반응형 웹 편에서는 최신 반응형 웹 기술을 이용하여 실전에서 활용 가능한 반응형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기법을 익힙니다.

 

이 책은 HTML, CSS, 웹 디자인 기초를 다루고, 예제를 만들면서 배워보는 책입니다. 웹 디자인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도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HTML과 CSS 기초를 알려주며 반응형 웹, FLEXBOX, 그리드 등 최신 기술까지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아가 뒷부분에서는 앞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하나의 웹 사이트를 제작해 봅니다. 코드를 보고, 직접 손으로 입력하고, 만들면서 배우므로 실제 웹 사이트를 만드는 제작 흐름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본 서평은 리앤프리 카페를 통하여 책을 제공 받아 자료들을 참고해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