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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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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를 하는 방법에 있어 

글쓴이가 주장하는대로 비판없이 수용하는 독해는 없다.

사유의 깊은 내면을 자극하든 단순하게 감성을 건드리든 간에

글의 외형은 물론이거니와

텍스트의 숨어있는 한계를 살피면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나의 개인적인 독해법이다.

문장을 터무니없도록 해체해버린다는 어느 철학자의 신통한 능력까지는 없지만,

최소한 비판없이 받아들이는 태도는 가능한 한 배제하려고 노력한다.

 

유시민 작가의 책 또한 그렇게 읽었다.

하지만 책의 특성상 이 글은 주장하고 가르치는대로 받아들여야만 했다.

작가의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글쓰기라는 기능적 방법론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해 주는 것이어서

특별히 비판의 여지가 없었다.

나만의 독창적인 글쓰기 방법이 있다거나 저자보다 뛰어난 글쓰기를 할 능력이 부재한 것도 한 원인이라 하겠다.

저술의 주제가 달랐다면 약간의 틈입 여지는 있었을 것이다.

정치를 포함한 사회적 활동을 통해서 본 유시민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는 솔직히 호의적이다.

하지만 그것또한 이 책을 비판없이 독해하도록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는 없다.

 

아무튼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책을 단숨에 읽어내렸다.

제목이 글쓰기 특강이어서 교과서적이거나 다소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지만

나의 예상은 정확히 빗나가고 말았다.

중간중간 웃음이 빵빵 터질만큼 재미나게 읽었으니 이만한 강의면 별다섯개가 아깝지 않다.

 

개인적으로 1장인 '논증의 미학'을 읽으면서 지난 일화를 떠올리게 되었다

오래 전 트위터리언 진중권에게 무차별적인 딴지를 걸었던 적이 있다.

결과는 블락이었다.

논증의 미학에서 그럴만한 이유가 발견되었다.

돌아보면 당시의 주장은 

논증할 수 없는 주장, 혹은 개인적인 감정배출이나 취향고백 수준의 글이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논리적 글쟁이인 진중권이 보기에 글쓰기 정답을 비켜간 터무니없는 주장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블락은 필연의 과정이었는지 모른다.

지난 에피소드를 생각하며 자조적 웃음을 터뜨린 장이다.

 

저자는 챕터마다 못난 글에 대한 예시를 들고 수정 후 매끈해진 글을 다시 첨부하길 거듭한다.

(5장에 일본말, 중국말, 서양말의 남용을 지적하는 부분이 있다. 챕터라는 말도 장으로 바꾸는 게 맞을 듯 하다.)

그것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노출된다.

수정된 글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말하고 읽고 듣기가 편해지면 좋은 글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예시를 통한 글쓰기의 묘법외에도 준수해야 할 많은 철칙을 내놓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이 읽고 많이 쓰는 이라고 주장한다.

누구나 공감할 수밖에 없는 명답이 아닐까 싶다.

 

비법외에 글쓰는 데 있어서 바람직한 자세에 대한 저자의 일갈 또한 뜨끔하다.

 

"기술만으로 쓴 글은 누구의 마음에도 안착하지 못한 채 허공을 떠돌다 사라질 뿐이다....(생략)

 생존을 위한 글쓰기는 종종 편법과 반칙을 부른다."

 

글쓰기를 주저하거나 두려워하는 이들에게 격려의 말도 잊지 않는다.

그리고 글쓰기는 하나의 축복이라 말하기도 한다.

 

"털어놓고 싶은 감정, 드러내고 싶은 생각이 있으면 털어놓고 드러내야 사람답게 사는 것이다."

"글쓰는 축복을 누려라"

 

 

글쟁이답게 저자의 강의는 쉬우면서도 유쾌하게 진행된다.

또한 지루하지 않으며 명료한 답을 제시해준다.

글쓰기를 하는 모든 이들이

이 강의를 통해 자신의 잘못된 습관 하나쯤은 발견하리라 생각한다.

 

 

발췌요약법, 모국어의 중요성, 글쓰기 도움되는 책, 번역서의 올바른 선택, 글쓰기 백신,

조사/부사/형용사의 적용례와 바른 사용법, 압축의 미학, 군더더기 없애기 등등,

더 이상의 의미있는 정보를 알아낼 방법은 필독뿐이다.

 

글이 조심스러워진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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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의 명령, 세계를 낭만화하라 - 초기 독일낭만주의 연구 철학의 정원 5
프레더릭 바이저 지음, 김주휘 옮김 / 그린비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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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를 단순히 문학사조 혹은 예술사조로 국한하는 것은 부당하고 편협하다고 바이저는 말한다.

낭만주의자들은 예술을 그 자체로 만들기는 커녕 그것을 윤리적/정치적인 것에 종속시키려 했다는 것이

저자의 해석이다.

 

 

한 시대의 정치와 도덕 그리고 철학과 예술 전반의 흐름과 맥락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특정한 사조에 대해 성격규정을 할 수 없다는 것인데.

이는 초기 낭만주의 사상가인 슐레겔의 말이기도 하다.

 

독일 낭만주의는 대체로 프랑스 혁명 이후,

이성주의/개인주의/자유주의를 표방하는 계몽주의에 대립하는 사상적 조류로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낭만주의는 초기 낭만주의, 절정기 낭만주의, 후기 낭만주의로 구분되는데,

이 책은 초기 낭만주의에 대한 바이저의 견해이다.

따라서 위에 언급한 오류에 대해서는

반이성주의/공동체주의/보수주의의 성격규정은 대체로 후기낭만주의의 일부 사상가들에만 나타나는 현상이며,

자유주의적 해석과 좌파적 해석의 주요결함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비판적 인식론의 미덕과 자연주의적 존재론의 결합,

관념론과 실재론의 통일성,

주관적인 것과 객관적인 것의 종합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의 관계 등

소위 유기체적 개념을 도입한 것이 낭만주의의 특징이다.

피히테와 스피노자의 양면성을 극복하려 했으며,

칸트를 비판하는 가운데 그를 여전히 사상의 한 부분에 귀속시킨다.

저자의 말처럼 낭만주의자들의 사상은 순진한 사변 이상일까?

 

슐레겔 형제, 슐라이어마허, 셸링, 노발리스 등의 저서와 강연내용을 토대로 그들의 사상에 대한

독해의 오류를 최소화하면서,

저자는 낭만주의자들을 괴롭혔던 문제를 낱낱이 폭로한다.

 

"잠 못 이루는 밤을 가져온 고뇌의 원천"

 

한 시대의 사상을 이해한다는 건 무척 어려운 일이다.

특히 짧은 시기(시대적 과도기)의 사상변화는 전후의 세계정세를 읽어내지 않고서는 더더욱 불가능하다.

저자의 친절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낭만주의를 완벽히 해제하는 데는 실패했다.

역사 속의 사상의 단면을 파악하는 데 만족하며 관련 연구자가 아니면 일독하기를 권하지 않는다.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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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정치 - 신자유주의의 통치술
한병철 지음, 김태환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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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타 속의 인간은 '쓰레기'로 분류되거나

아니면 '소비 가능한 가치'로 양화되는 하나의 상품에 불과하다.

부정하고 싶어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현대 자본주의의 현주소다.

밴담의 가상감옥인 '파높티콘'이 디지털 감옥으로 완벽하게 변신을 했다.

자본의 감시망과 데이터에 의해 인간은 이제 사각지대조차 찾질 못한다고 작가는 말한다.

획일성, 예속성, 의존성을 가져온 다타이즘적 자본의 치명적인 컨트롤에

인간은 스스로 억압되고 조종되는 소외의 주체가 되어버렸다.

자발적 착취를 통해 자본의 입맛에 맞도록 과잉긍정만을 쏟아내는 데 열중하며

저항의 동력을 읽어버린 것이다.

인간은 이제 하나의 사물이나 기계로 전락되었다.

자본은 사회의 규율과 도덕적 관념 등, 인간의 의식까지도 지배하며

인간을 억압하고 통제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문제는 그러한 사실을 원천적으로 부정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이 더욱 위기를 부른다는 것이다.

 

심리정치는

자본에게 몸과 정신을 내어주고 숙주가 되어버린 인간의 현실을 냉철하게 꿰뚫고 있다.

어렵지 않은 철학적 비유들로 지적되어지는 인간의 자화상이 뜨끔하고 충격적이다.

철학은 어렵다라는 고정관념을 벗어나게 해주는 책이기도 하는

한병철 작가의 심리정치를

모든 분들이 꼭  일독해보시길 개인적으로 권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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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움은 언제나 광속 - 시 한 수, 그림 한 장
김주대 지음 / 현암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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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사랑하는 시인 중 한명이다.

시도 취향에 따라 읽히는 문학이라는 점에서

나와 궁합이 잘 맞는 시집이라 하겠다.

특히 문인화라 일컬어지는 독특한 그림과 시의 만남이라

시적 묘사의 추상이 그림을 통해 명료하게 다가온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시편들마다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던 우리들의 자화상같은 모습들이 발견될 때면

그야말로 경탄이 절로 나온다.

어떤 시를 막론하고 읽는 즐거움이 없으랴만

외밀하면서 또한 친근하게 다가오는 그의 시어들은

책을 덮은 후까지 살아 펄떡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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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모노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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