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홀로서기 인생철학 - 균형 있는 삶을 위하여
서경홍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24년 8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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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았던 점

"나이에 걸맞은 정신을 갖지 못한 자는 그 나이에 온갖 불행을 당한다."

홀로서기를 하기 위해서는 나이 듦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쇼펜하우어는

마음을 비우지 않으면 행복은 순간적이고 불행은 끊임없이 찾아온다고 말하고 있다.

불행이 나를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불행을 끊임없이 재창조하고 있다는 것이 더 옳은 표현이다.

고통으로부터 해당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금욕(최소한 필요한 것만 충족시키며 사는 삶)

둘째, 예술(예술 작품을 감상하거나 가까이하는 삶)

셋째, 동정심과 배려심을 가지라는 것(기버의 삶)

마지막, 천박하지 않은 고급 진 삶(노예가 아닌 주인 된 삶)

쇼펜하우어가 전하는 홀로서기 인생철학을 실천하여 보다 지혜롭게 살아가자.

좋은 날보다 즐거운 하루가 되어야 한다.

인상 깊은 구절

쇼펜하우어는 '존재','인식','생성','행이'라는 네 갈래에서 무언가가 일어나는 충분한 근거를 제시했다. 어떤 일이 일어나려면 이에 다르는 충분한 원인이 존재해야 하고, 일어난 어떤 일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다면 그것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의 행동도 충분한 근거나 이유에 기반하여 이루어져야 하고, 어떤 행동은 이치에 맞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합리적인 판단은 충분한 논리적 근거가 핵심이며 그 합리성은 충분한 이유에 따라 행동함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p42

자기 내면의 가치가 우리가 사는 동안에 존재의 내용이며 그것이 '나를 이루는 것'이자 '내가 지닌 것'이 된다. 왜냐면 이것이 벌어지는 곳이 나의 의식 안에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타인에게 비친 나는 내가 아닌 타인의 의식 속에서 일어난 표상이다. 그러기 때문에 자신의 실제 모습이 아니라 타인의 눈에 비친 자기 모습을 찾는 사람은 내면의 자기가 완성되지 않은 사람이다. p99

열심히 고전을 읽어라. 진정으로 참된 고전을! 최근에 나온 글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으니. p181

마지막 제4권은 "인식이 생기자마자 욕망이 사라져 버렸다."라는 ≪우프넥하트≫에서 답을 찾아 놓는다. p210

총평

쇼펜하우어는 칸트의 영향과 인도 철학으로 자신만의 홀로서기 인생철학을 완성한다.

인간은 무수한 욕망 덩어리이며, 그 욕망은 채워도 채워도 채워지지 않기 때문에 모든 인생은 고통인 것이다.

≪쇼펜하우어, 홀로서기 인생철학≫는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제시하긴 보다,

행복보다 불행을, 풍요와 향유보다는 빈곤과 고통을 더 무겁게 말하고 있다.

산책을 좋아한 쇼펜하우어

반려견 이름을 처음엔 헤겔이라고 지어 헤겔의 조롱 상대로 삼았으나 후에 '아트만'으로 바꾼다.

우파니샤드에서 절대 변치 않는 초월적 자아를 뜻하는 단어이며 사람보다 개를 더 좋아했다고 한다.

삶은 움직임으로 이루어지기에 쇼펜하우어는 반려견과 매일 산책을 했다고 한다.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산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니 오늘부터 산책을 즐겨보도록 하자.

삶의 지혜는 전적으로 내재적인 의미이며 가능한 한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기술

인간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 안에 존재하거나 자신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운명은 변할 수 있지만, 성질은 어떤 경우에도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면서 고상한 성격, 명랑한 마음, 건강한 신체가 행복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며, 이것 가운데 가장 직접적으로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즐거운 마음이다.

내면이 중요하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사고 그리고 공간이 필요하다.

소유로서의 삶이 비중이 커질수록 그 사람의 존재로서의 삶은 줄어들고 소유물의 보존에 대한 불안 때문에 더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

흔히 말하는 내려놓기, 마음 비우기가 행복으로 가는 이정표이다.

"분별 있는 자는 쾌락이 아닌 고통 없는 상태를 추구한다"

쾌락과 행복은 소극적이지만 고통은 적극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행복이라고 부르는 것은 원래 본질적으로 언제나 소극적인 것에 불과하여 금세 사라지고 만다.

행복은 저절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항상 어떤 욕망이 충족되어야 가능하다.

너무나 가지고 싶었던 물건도 한 달이 지나면 존재감마저 사라진다.

소극적 행복을 바라지 말고 있는 것을 잘 활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며 살아가야 한다.

잃은 연후에 비로소 그 가치를 깨닫는 바보는 이제 그만하자.

고난, 질병, 부족을 극복했을 때 우리는 사소한 것에서 귀중함을 느끼게 된다. 그것이 행복에 시작이다.

의지가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방식으로 드러낸 세계가 바로 표상으로서의 세계다.

같은 것을 보면서도 다르게 해석하는 것이 바로 내면과 스키마(도식)가 다르기 때문이다.

쇼펜하우어 홀로서기 인생철학을 통해 의지를 객관화 시키자.

다른 시각을 제공하는 쇼펜하우어 철학은 인생의 파도를 헤쳐나가는 힘을 부여한다

수난은 예수만 당한 것이 아니고 '피로사회'에 사는 모든 사람이 피로할 수밖에 없다.

생각하는 주체인 나를 들여다보고 나의 의지를 통해 표상을 현상화 시키자.

많은 생각과 사색을 선사하는 ≪쇼펜하우어, 홀로서기 인생철학≫ 추천한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삶에의 의지의 부정이란 어떤 실체를 없애 버리겠다는 말이 아니라 단순히 의욕하지 않는 행위, 다시 말해 지금까지 의욕해 온 것을 더 이상 의욕하지 않음을 말한다. p151

의욕 하지 않음은 법정 스님 '무소유'를 생각하게 한다.

별일 없이 오래 살기 위해서 의욕 하지 않는다는 문장은 꺾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읽을 수 있다.

꺾이지 않는 마음이 아니라 꺾는 마음으로 고통을 조금이나마 일찍 감소시키는 것이 낫다.

욕망 때문에 고통이 온다면, 큰 욕망이 아닌 작은 욕망을 가지면 덜 고통스럽다는 말과 같다.

더 이상 의욕 하지 않는 마음이 '중도'일까?

어떤 것에도 놀라워하지 않는다는 '닐 아드미라리' 라틴어

내면의 평정과 안정을 찾는다면 의욕도 더 이상 생기지 않고 고통도 나를 괴롭히지 못할 것이다.

온갖 세상사의 공허함과 온갖 영화의 덧없음을 기억하며 지금까지 의욕해 온 것을 멈춰야겠다.



'굿모닝미디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했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서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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