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 표현 - 사람과 돈이 따르는 센스 있는
아소 사이카 지음, 이은혜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우리 일상은 대부분 녹록지 않다.

예상치 못한 문제나 일과 후회가 가득 차다.

우리 인생은 '행복하고 편안한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

성과를 내는 사람, 매력이 넘치는 사람, 소통에 능한 사람, 일 잘하는 사람들이 쓰는 말을 하나하나 받아서

철저하게 분석하고 저자에게 맞는 새로운 방식으로 사람과 돈이 따르는 '3초 표현'을 소개하고 있다.

분석 결과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영업왕이 된 아소 사이카가 말하는 89가지 심리대화술로 녹록지 않은 삶을

변화시켜보자.

≪사람과 돈이 따른 센스 있는 3초 표현≫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고 정확하게 인식해서 실천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현실을 바꾸어 가는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인상깊은구절

스웨덴에서는 일상에서 벌어지는 사소한 일 하나에도 항상'나와 상대방, 그 외 다른 사람들은 모두 각각 다른 존재'라는 생각이 바탕에 있었다. 너무나 당연한 생각이었고 솔직히 그 덕분에 마음이 불편할 일이 없었다. p30

눈앞에 벌어진 현상에서 교훈을 얻어 응용해 보자. 세상 모든 일은 나를 발전시키는 힌트가 된다. p68

만약 자신만의 매력을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다면 듣기 능력만으로는 부족하다. '말하기'능력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 말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길이 없다. p153

상대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기 위해 침묵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이 시간에 괜히 초조해하며 아무 말이나 뱉으면 오히려 상대에게 알랑거리는 경박하고 소심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침묵은 비어있는 시간이 아니다. 침묵이 채워진 시간이다. p193

총평

사람은 모두 다르다.

타인의 생각을 존중하는 동시에 나 자신 생각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서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관계의 형태가 일치해야 하며 평안해야 한다.

솔직한 모습으로 상대를 대해야 하며 억지로 참고 버텨가며 유지하는 관계는 안된다.

내가 가진 자원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서 진정으로 원하는 인생을 만드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사람마다 기질이나 체질이 다른 것처럼 성격도 모두 다르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일방적인 희생 위에 세워진 관계는 결코 오래 유지할 수 없다.

처음부터 지속 가능한 형태를 추구하며 자기 생각을 주장하는 연습부터 시작해야 한다.

행복은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다양한 관계 속에서 싹터 온 씨앗이 발아되면서 내게로 온다.

'3초 표현'

즉, 깨달음을 얻게 되면 3초 동안 표현하거나 행동을 바꿔서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라는 뜻이다.

딱 3초만 해보라는 말이다.

부정(미움) 당할 용기가 필요하지만 우리는 나 자신이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소통에서 P(계획), D(실행), C(평가), A(개선) 사이클을 활용할 때는 정확도보다는 속도가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신속함이 중요하다. 소통 시 분위기가 안 좋다면 다른 말로 전환해야 한다. 생각을 떠올랐다면 '그냥 하자'가 3초 표현이 아닐까. 인생은 많이 두드려 보고 아니면 다른 선택지를 선택하는 것도 능력이다.

모든 사람이 나와 똑같이 생각할 수는 없다. 단, 긍정적인 마음으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자세는 필요하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다. 그러니, '3초 표현'으로 접촉할 기회를 늘려야 한다.

사람과 돈이 따르는 센스는 크게 보자면 자신과 상대방이 얼마나 즐겁고 편안하게 서로에게 대할 수 있는가이다.

너와 내가 있기에 지금이 즐겁다. 이런 방향으로 생각하며 인생을 변화시켜야 한다.

서로를 이해하고 생각을 공유하려는 마음과 태도가 중요하다.

상대가 당신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고 기쁘게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상대를 다 알 수 없다. 상대가 왜 이해하지 못하는지 답답해지면 바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우리는 서로 이해했다고 생각하는 착각 속에 살고 있다. 편안하고 즐겁게 소통을 이끌어 간다면 서로를 좀 더 이해하고 관계가 원만해질 것이다.

저자는 행복해지는데 필요한 시간은 '3초'면 된다고 말한다.

3초 표현은 인생까지 바꾸는 힘이 있다고 믿고 실천해야 한다고 반복해서 말하고 있다.

상대에게 건네는 간단한 말 한마디로 편안하고 즐거운 인생을 하기 위해 89가지 심리 대화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마음에 드는 1가지를 선택해서 바로 행동에 옮기면 된다.

무엇보다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남에게도 사랑받는다는 문장이 기억에 남는다.

"행복한 일도, 괴로운 일도 모두 내가 만드는 거야"

"제가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평온함을 주시고,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꿀 용기를 주소서"

우리 인생은 계획대로 가는 길에 수많은 장애물과 방해가 존재한다.

장애물을 디딤돌로 생각한다면 기회가 될 것이고, 넘지 못할 벽이라 생각하면 더 이상 정진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문제는 내 안에 있다' 그 일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해석은 얼마든지 변화될 수 있다.

고난은 때론 우리를 더 성장하게 만드는 요소가 되듯이, 고난은 '3초'면 '성장'으로 바꿀 수 있다.

나 자신에게 건네는 질문과 격려의 말도 3초면 할 수 있다.

어려움이 다가와도 미소 지으며 해결하는 사람들은 솔직한 자신들의 '말'로 인생을 바꿔왔다.

자신에게 타인에게 결정적인 말 한마디가 소중하다. 행복해지는 데 필요한 시간은 '3초'면 충분하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누군가를 흉내 낸 모습은 진정한 자신이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 핵심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있다. p148

첫째, 나와 비슷한 사람을 찾아야 한다.(기질이나 성격이 비슷한)

둘째, 롤 모델의 성공 방식을 조사한다.(이유와 방식을 철저히)

셋째, 특징을 따라 할 때는 하나씩 꼼꼼하게 흉내 낸다.(하나씩 흉내 낸다, 특징 하나하나 습득)

성공한 사람을 따라 하며 좋은 점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하면 된다.

모방 또는 모델링은 자기주도적인 삶에 큰 도움이 되는 도구가 된다.

나와 비슷한 기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한 분야에 성공한 사람을 찾고 그 사람과 진동수를 맞추는 과정을 즐겨보자.

직접 경험이 없더라도 간접경험을 통해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고 지금 하는 말 한마디가 일은 물론 인생까지 바꾸는 힘이 있다고 믿는다.

닮고 싶은 롤 모델을 하나하나 따라 하면서 자연스럽게 즐기는 태도가 중요하다.

설상 똑같지 되지 못한다 해도 나의 성장에는 큰 이로움이 될 것이다. 손해 볼 것이 없다. 당장 시작하자.

따라 하다 보면 나 자신에게 새로운 기회와 안목을 가져다줄 것이다.

홈런보다는 매일 '안타'를 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아이템하우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