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5년 후 - 인생의 모든 것이 달라지는 5년 프로젝트, 개정증보판
하우석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5년 단위로 인생을 계획하자.

성공하는 사람은 한번 정한 목표를 향해 우직하게 밀고 나가는 반면,

실패하는 사람은 자꾸만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며 철새처럼 옮겨 다닙니다.

5년간 밤낮없이 시간을 쪼개서 한 우물을 독하게 파다 보면 인생은 분명 터닝 포인트를 열어 줄 것이다.

떠오를 때마다 가슴이 뛰고 피가 끊는 담대한 목표를 가져보자.

나이는 상관없다. 무언가를 하기에 가장 적당할 대는 바로 지금이다.

'너무 어려서' 또는 '나이가 많아서'는 핑계일 뿐이다. 핑계를 벗 삼자면 두려움만 생긴다.

뭔가를 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시절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정답 없는 질문을 끌어안고 고민하지 말고 뭔가 끌리는 일이 있다면 당장 시작하자.

인생은 속도가 아닌 방향이 결정한다.

즉, 몇 살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우리가 열정을 쏟는 대상과 함께 시작하자.

인상깊은구절

≪상식파괴자≫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두뇌는 본질적으로 하나의 게으른 고깃덩어리다. 두뇌는 에너지 낭비를 좋아하지 않는다.".... 새롭고 파괴적인 상상을 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결국 성공은 파괴적 상상에서 비롯된다. p81

마하트마 간디 또한 이렇게 말했다. "인간은 오직 사고의 산물일 뿐이다. 인생은 생각대로 되는 법이다. 당신의 믿음은 당신의 생각이 된다. 당신의 생각은 당신의 말이 되고, 당신의 말은 당신의 행동이 된다. 당신의 행동은 당신의 습관이 되고, 당신의 습관은 당신의 가치가 된다. 그리고 당신의 가치는 결국 당신의 운명이 된다." p124

마하트마 간디는 이렇게 조언한다. "할 수 있다는 신념을 품으면 처음에는 그런 능력이 없을지라도 나중에는 틀림없이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p217

많은 사람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목표에 대해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p227

평범한 사람은 결코 반복적인 일을 하지 못한다. 성공하는 사람만이 무한 반복이라는 높은 경지에 오를 수 있다.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실행한다는 것은 그만큼 깊은 몰입의 상태에 있다는 뜻이다. p273

"확한 목표가 생기니까 오히려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었어요. 다른 것 신경 쓰지 않고 오직 그 목표에만 집중하니까 삶이 매우 단순해진 거죠." p318

총평

머릿속에 새로운 것을, 내 몸에 낯선 걸들로 가득 채우자.
익숙한 것, 편안한 것, 당연한 것들을 이제 내게서 슬슬 들어내자.

그 자리에 익숙지 않은 것, 불편한 것, 당연하지 않은 것, 심지어는 당혹스러운 것들을 집어넣자.

매일 만나는 사람보다 새로운 만남을 시도해 보자.

하우석 저자는 우리에게 '파괴'라는 정의를 말해주고 있다.

새로운 일과 도전을 해야 인생은 바뀐다고 말이다.

변화는 '나'부터 시작이다.

톨스토이는 "모두가 세상을 변화시키려고 생각하지만, 정작 스스로 변화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고 한다.

필요한 것이 생각이 나면 꼬리를 물면서 계속 질문을 하자.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그냥 시작'해보고 과녁을 날아오는 화살에 맞추어 조정하자.

우리 인생은 해보는 수밖에 길은 없다.

도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회'를 찾기 위한 안목도 함께 길러야 한다.

삶을 모험처럼 살고 하나의 결심을 온전히 받아들이기 위해 발전시켜야 할 핵심적인 기술 중 하나는 사건과 환경들 속에서 문제가 아니라 기회를 찾는 태도다.

도전하기 때문에 실수가 있는 것이다. 도전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다. 실패 속에서 성장할 토대를 찾는 태도를 갖자.

"열망의 버튼"을 누르고 타인들과 더 많이 나눠가지자. '기버'에 중요함을 깨닫게 한다.

인생은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다. 균형을 잡으려면 움직여야 한다.

세상엔 공짜가 없다는 말과 같고 성공은 머리가 하는 것이 아닌 몸을 움직여서 만들어 내는 것이라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5년 후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것에 따라 인생은 변화될 것이다.

이미 그 자리에 도달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자.

가슴이 두근거리는 그 모습에서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비범하면서도 차별화될 수 있는 가치를 찾아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성장 마인드셋을 갖추고 불만은 없애버리자.

균형을 잡으려면 계속 움직여야 한다. 무엇보다 난 할 수 있다는 '자신 신뢰'가 우선되어야 한다.

아무도 당신을 믿지 않을지라도 당신만은 자신을 굳게 믿어야 한다.

나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난 후 일을 사랑하자.

긍정적인 태도는 모든 문제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서 극복할 수 있는 것과 극복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습관이다.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부딪치더라도 그 때문에 긍정적인 태도가 부정적으로 변하지 않도록 다짐에 다짐을 거듭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내가 할 수 없는 것들을 버릴 줄 아는 것부터 시작하자.

세상에는 너무나 많은 인생 레슨이 존재하고 다 받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얻을 줄 아는 삶보다 버릴 줄 아는 삶이 더 행복하고 자유롭다.

큰 나무도 가느다란 가지에서 시작하듯이 작게 시작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고 쓸모가 없다고 판단되는 것은 과감하게 버리자.

안 되는 것은 안 된다.

되는 것을 더 잘 되게 하라.

늘 가슴이 뛰는 일을 찾아 배움을 실천하고 있는 하우석 작가

배움을 즐기는 사람은 언제나 젊다.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플러스 한 시간을 만들어 가치 있는 일을 생산하는 능력을 본받고 싶다.

우리에게 주어진 재능, 그것도 쓰려고 마음만 먹으면 언제 어디서든 쓸 수 있는 재능, 어쩌면 지금 사용하고 있는

재능보다도 더 귀중할지도 모를 그 재능을 우리는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다.

주어진 시간, 흘러가고 있는 시간이 귀중한지 모르고 사는 대로 살면 5년 후도 지금과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이다.

그저 그런 것들을 생산하기는 멈추고 단 하나라도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사람으로 거듭나자.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돈보다 가치 p223

돈은 인생에 전부가 아니다.

억만금을 줘도 바꿀 수 없는 가치들이 우리 인생에는 존재한다.

하우석 저자는 그런 가치를 찾고 그것을 얻기 위한 노력에 인생을 바칠 때

우리는 위대한 성공을 열어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돈이 지니는 가치는 어디까지나 도구적 가치에 머무른다.

결국, 우리는 어떠한 삶을 살 것이냐를 선택해야만 한다.

옳은 삶을 살고자 한다면 먼저 자신을 신뢰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꾸준함과 평범함을 매일 한 걸음씩 일어나는 것,

인생은 속도가 아닌 방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

돈보다 우리는 나의 가치를 UP시키는데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자.

단,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

미래의 나 자신을 위한 지금의 노력은 언제나 옳다.


'다온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