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프롬프트 디자인 - 인공지능을 나만의 무기로 만들어라!
김현종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는 최소한의 교양이 담겨 있다.

IT 결정적인 순간(GUI 모먼트, 인터넷 모먼트, 아이폰 모먼트)

지금은, 인공지능 모먼트이며 왜 공부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설명되어 있다.

무엇보다 미래 인간의 기본 소양이 될 챗GPT 프롬프트 디자인을 소개하고 있어 도움이 된다.

챗GPT를 어떻게 연결해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바뀔 수 있다.

김현종 저자처럼 인공지능(챗GPT)을 나만의 무기로 만들어보자.

인상깊은구절

왜 전 세계 사람들이 지금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에 이렇게 열광하고 있는 것일가요? 이것 또한 딥블루, 왓슨, 알파고처럼 큰 관심을 끌다가 사라지는 흐름일가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분명 '인공지능 모먼트'이고 '대인공지능의 시대'를 여는 서막이라고 생각합니다. p46~47

챗GPT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챗GPT 플로그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물론 GPT-4를 사용할 수 있는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기능이지만, 외부 서비스와 연동된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 챗GPT의 기능을 확장하고, 현재 시점이나 전문성 있는 정보를 수집하여 답변을 생성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p81

빠른 변화의 속도에 사회가 적응하려면, 기존의 법과 제도를 단순히 개선하는 것으로 부족합니다. 인공지능의 시대에 맞춰 새로운 기술에 맞는 새로운 제도와 규정이 필요합니다. 마차의 시대에 적용되었던 교통 법규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의 시대에 맞는 새로운 도로교통법이 필요했던 것처럼 인공지능의 시대에는 인공지능 기술에 맞는 새로운 사회적 제도와 규정이 필요합니다. p172

총평

챗GPT에게 역할을 부여하며 주제별 구체적인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프롬프트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선 구체적인 상황을 설명 및 지시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김현종 저자가 가진 챗GPT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읽고 우리 인생에 적용해 봄으로서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아이폰, 비트코인 등 시대를 변화시켰던 큰 모먼트가 있었는데 챗GPT도 하나일 것이라 생각하고 공부하고 있다.

≪챗GPT 프롬프트 디자인≫에서도 챗GPT 활용도를 높여주는 프롬프트가 200개 이상 존재한다고 한다.

아는 만큼 내 것이 되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좋은 아이디어와 더불어 상담까지 해주는 소크라테스이다.

왜, 인공지능을 공부해야 하는지 모먼트 역사부터 프롬프트 디자인과 더불어 미래에 대한 인공지능을 안내하고 있어 AI 공포가 아닌 기회라는 시각을 제공한다.

인공지능이 글을 쓰고, 언어를 변역하고, 고객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 관련 60% 챗GPT 40% 정도로 소개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우리의 삶에 영향을 어떻게 미칠지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가 되기 위해 준비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인공지능 대중화의 순간을 맞이하여 준비된 자와 준비되지 않은 자는 큰 격차가 생길 수밖에 없음을 깨닫게 한다.

프롬프트 앱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산출이 달라진다.

챗GPT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 약점을 극복하는 점을 다루고 있어 더 많은 지식과 깊은 이해를 습득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많은 기회를 잃을 수 있는 시대이다.

누구나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방법이 극적으로 쉬워졌지만, 인공지능이 시대를 맞이하여 인공지능 서비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공부를 필수다.

'누군가의 한 달이 당신에게는 10분이 될 수 있다.'

챗GPT를 공부하면서 내가 느낀 점이다.

인공지능 수준에 감탄만 하지 말고 현재 어디까지 발전했는지 내게 맞는 프롬프트는 있는지 찾는데 집중해야 한다.

누군가는 알 수 있는 정보일지 모르지만, 챗GPT를 소개하는 작가들을 통해

챗GPT 숨겨진 기능들을 알아가는 것이 참 감사하고 도움이 된다.

김현종 저자처럼 챗GPT와 더불어 미드저니 등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 다가올 인공지능 미래를 대비하자.

연결이 중요한 시대가 왔다. 폭넓은 시각과 챗GPT 프롬프트 디자인을 내 것으로 만들어보자.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Custom instructions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위아래로 나눠진 입력창이 두 개 나옵니다. p111

챗gpt에 미리 정보를 제공하여 답변을 받고자 질문을 했는데,

화면 좌측 하단 프로필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Custom instructions' 를 통해 세부적인 역할과 해야 할 일을 부여하고 답변 양식까지 특정해서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챗GPT 프롬프트 디자인≫에서 가장 감사한 부분이다.

상단에는 챗GPT가 답변을 작성하기 위해 미리 알아야 하는 내용을 입력하는 영역이고,

하단에는 챗GPT가 어떻게 응답을 해야 하는지를 정해주는 영역이다.

시스템 프롬프트를 어떻게 입력했는가에 따라 챗GPT와 수행할 작업의 생산성이 확연히 달라진다.

김현종 저자는 어떻게 활용하는지 자세하게 나열하고 있어 보고서 작성이나 글쓰기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해야겠다. 인공지능을 나만의 무기로 만들기 위해 챗GPT 프롬프트는 확실히 알고 내년을 맞이하자.


'빈티지하우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