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는 내려놓음의 기술
고미야 노보루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고미야 노보루 작가 역시 인생에서 무언가를 수 없이, 많이 내려놓았다.

우리 인생은 선택이다. 즉, 기회비용이다. 하나를 선택하면 건 동시에 무언가를 내려놓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반드시 무언가를 내려놓아야만 한다.

후회하지 않고 버렸다면 더 좋았을 것들은 무엇이 있었는지 작가 전문 분야인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열쇠. 자기 내면의 소리를 경청하는 일

열쇠2. 자신이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과감히 내려놓자

열쇠3. 지금 상황에 진심으로 감사할 수 있을 때 '확신'이 찾아온다

작가는 틈틈이 독자에게 질문은 던진다. 그 안에서 해답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심리학 박사가 말하는 활동을 하다 보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인생의 다른 각도가 보일 것이다. 좀 더 바라는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한걸음 떼보자.

인상깊은구절

실 우리는 타인을 행복하게 해줄 수는 없다. 행복은 자기 책임이기 때문이다. p19

감정을 느끼는 방법. 몸에 주의를 기울인다. 물건을 정리한다. 명상한다. 장소의 분위기를 느낀다. 작은 일부터 시작한다. 다른 사람과 상담한다. p72~75

'원하는 것을 모두 들어주는 편리한 업자' 취급을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제 좋은 사람으로 보이는 건 그만두자. 소모될 뿐이다.' p96

정말 중요한 것이 있다. 당신의 우선순위 가치에 따라 사는 것, 그리고 당신이 높은 가치를 둔 사항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것. 그것을 찾도록 하자. p147

환상을 없애는 활동 질문1. 당신은 무엇을 잃었는가? 그것을 잃어서 구체적으로 어떤 플러스를 얻었는가? 최대한 많이 적어보자. 질문2. 가령 그것을 잃지 않았더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마이너스가 있었을까? 그것을 최대한 많이 적어보자. p169

총평


유한한 삶을 감사하며 열심히 살아가야 한다. (죽음)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내면의 소리를 듣는 연습을 해야 한다.

감사하는 태도를 갖기 위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한다.

'정말 중요한 것'을 우선시하며 살아가기 위해 중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매일 갖는다.

알면서도 회피하고 살아가는 우리 '중생'같은 인생에 대해 다시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살아가는 이상 자기 인생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명상록≫이 생각나게 하는 죽음에 대한 고찰, 인생이 마치 순식간에 꾼 꿈처럼 이슬처럼 사라진다는 사실.

하고 싶지도 않은 일을 하면서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남을 것인가.

우린, 진짜 인생은 생존에 저당 잡히고 가짜 인생에 목매어 있는 건 아닌지 진작에 버릴 수 있었던 기회마저 잃어버린 것 아닌지 사색하게 된다.

현실을 외면하고 부정하기 위해 정말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는 살고 있는 건 아닌지 이제 멈춰야 한다.

가짜 인생은 언제까지나 자신이 젊고 건강하다고 착각하고 일 중독(더 성공한 인간)에 시간을 잊고 산다.

죽음은 매일 내게 다가오고 있다. 인생은 주어진 것이니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자.

버킷리스트가 유행한 적이 있는데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을 적으면서 내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노력하는 것을 그만두고', 무엇에 대해 '힘을 쏟아갈지' 명확히 하는 것이 우선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억울한 일 등 감정에 뚜껑을 씌우면 마음의 소리를 듣기 어려워지고 후회하는 일이 생긴다는 사실을 이제는 알 것 같다. 갈수록 자기 목소리가 왜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

'착한 아이', '좋은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 지금의 기분과 감정을 느끼자.

감정을 억누르고 살수록 스트레스는 더 많아진다. 말할 사람이 없다면 정신적 외상으로 생긴 생각이나 감정을 종이에 적어서 써보자. 종이에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스트레스에 강해진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한다.

자기 내면의 소리를 경청하고 살아야 하지만 이따금씩 틀리게 해석하고 마는 중생이다.

작가는 어떤 이야기를 해답을 전해 줄까 궁금했다.

작가는 우선 주어진 장소(직업)에서 해야 할 일을 열심히 해야 한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지금 인생에서 기쁨이나 감사할 수 있는 일을 의도적으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삶이 만족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타인이 아닌 이기적인 행복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상적인 자아, 스테레오 타입의 행복, 다른 사람의 평가 내려놓는 연습과 더불어 자신에게 높은 가치관에 힘을 쏟고, 자신에게 낮은 가치관은 과감히 내려놓는 일을 꼭 수행해야 한다.

자신에게 진심으로 소중한 일에는 앞장서서 열심히 하고 끈기 있게 행동하는 것이 바로 인간이다.

공부는 잘 못하지만 여행에 대해서는 모두 기억하는, 즉, 의지 차이가 있었을 뿐이다.

고미야 노보루 박사는 부모에게 또는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동기를 내려놓으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 인생은 다른 사람의 평가를 얻기 위해 하는 게 아니라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일'을 하는 자체에 의미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내게 도움이 되는 일이 무엇인지 거기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무소유와 같다.

무소유는 필요한 것만 소유하고 그 외는 소유하지 않는 것이다.

고미야 노보루 작가는 '정말 중요한 것'을 선택하고 우선시하는 게 중요하고 그 밖의 것은 내려놓으면 된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포기하는 것이다.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복권 같은 일확천금 같은 행운을 버리고 작고 소중한 행운에 감사하자.

일시적으로 행복을 추구하기보다 의미, 목적, 보람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 인생을 가치 있다고 더 느끼고 행복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중요한 것을 찾고 그 외는 버리면서 삶을 단순하게 만들어야겠다.

지금 선택으로 소중한 것을 잃어도 대신할 존재가 반드시 주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기운 내자.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당신 인생의 최우선 가치를 찾아내는 디마티니 밸류 팩터 시트 p130

내가 어떤 가치를 중요시하는지 '디마티니 밸류 팩터'를 통해 알아보자.

질문1. 당신의 공간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 물건은 무엇인가?(물건을 찾았다면 거기서 주요 목적 2~3가지를 찾자)

질문2. 당신은 무엇에 시간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가?

질문3. 가장 힘이 나고 집중하게 되는 무엇인가?

질문4. 당신은 무엇에 돈을 가장 많이 쓰는가?

질문5. 무엇에 관한 것이 가장 잘 정리되어 있는가?

질문6. 가장 솔선수범해 처리하는 일은 무엇인가?

질문7. 무엇에 대해 가장 많이 생각하는가?

질문8. 머릿속에 자주 떠오르는 영상은 무엇인가?

질문9. 자기 자신에게 자주 하는 말은 무엇인가?

질문10. 무엇에 대해 타인과 가장 자주 이야기하는가?

질문11. 당신이 가장 감동하고 마음이 움직이는 것은 무엇인가?

질문12. 당신은 무엇에 대해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노력을 오래 기울이는가?

질문13. 무엇에 대해 솔선수범해 배우고 정보를 얻으려 하는가?

13가지 질문에 답하다 보면 가치관을 명확해 질 것이다. 이것만 해도 이 책에 중요하게 말하는 가치관을 찾아 방향을 수정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라 의심치 않는다.

고미야 노보루는 죽음 외 모든 것은 변화다는 진리처럼 '정말 중요한 것'도 변하기 때문에 연말연시 다시 자신(디마티니 밸류 팩터)과 마주할 시간을 가지기를 권하고 있다.

시간이 생겼다고 유튜브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디마티니 밸류 팩터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시간을 기울여 보자. 어느 순간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떤(부정적인 감정, 생각, 습관) 것을 내려놓아야 하는지 그럴수록 우리 안의 위대함이 되살아나는 경험을 함께 즐겨보자.


'동양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