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태도 - 평범한 사람 30명이 경제적 자유를 얻어낸 비밀 8가지 부자의 나침반 3
조너선 클레멘츠 지음, 박덕근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평범한 사람 30명이 경제적 자유를 얻어낸 비밀 8가지

돈의 태도는 부모의 영향을 받는다.

좋은 저축습관은 부를 이루는 첫 번째 열쇠다.

단순하게 투자하는 방법은 언제나 통한다.

개별 주식 투자보다 인덱스 투자를 선호한다.

준비되었다면 천천히, 꾸준히 나아간다.

행운을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돈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어느 순간 "이만하면 충분해"라고 말해야 한다.

30명이 해주는 경제적 자유에 대한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돈을 대하는 태도를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돈이 내 삶에 안정을 주는 하나의 도구가 될 수 있도록 '돈의 태도'를 바꿔보자.

돈의 태도를 알면 경제적 자유로 향하는 길이 보인다.

인상깊은구절

"안락한 은퇴 생활을 보내기 위해서는 돈이 얼마나 필요한가?"라는 질문은 중요하지 않다. 경제적 안정보다 '내가 개인적인 시간과 자유를 원하는지'가 더 중요했다. 은퇴 날짜를 정하는 용기는 바로 거기에 나온다. p41

대단한 기술력과 멋진 이야기가 있어도 사업 관리가 엉망이거나 수익 구조로 전환하지 못하는 회사에 주식 투자를 해서 성공하기란 어렵다는 것이다. p72

나는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통제하거나 갑자기 닥치는 불행을 막을 수 없다. 내 행동만 통제할 수 있다. 돈 관리에 신중한 사람들은 뜻대로 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성공을 누린다. p129

톨스토이의 고전 소설 ≪안나 카레니나≫는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라는 말로 시작한다. p182

내게는 그런 실수가 좀 더 일찍 찾아왔고 값비싼 대가를 치렀지만, 실수에서 배울 수 있어서 오히려 감사하고 있다. p241

우리는 주가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른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우리가 아는 내용이라면 전문가들도 알고 있고 주가에도 이미 반영되었다. p248

총평

≪돈의 태도≫

경제적 자유를 얻어낸 30명이 나온다.

공통점은 모두 다 실패를 했다는 것이다.

그 실패 속에서 교훈을 찾고 다시금 도전하는 '성장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두 번 다시 실수하지 않도록 공부하고 모험하는 그들에 모습이 책에서 고스란히 느껴볼 수 있다.

저축하고 겸손하게 삶을 단순하게 만들고 필요한 것만 남기는 '무소유' 습관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어진다.

윈스턴 처질의 인용구 '성공은 끝이 아니며, 실패는 돌이 킬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처럼

성공했다고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다. 실패했다고 인생이 끝난 것도 아니다.

돈을 쫓아 가는 것이 아니라 나의 만족과 마음의 평화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천천히, 꾸준히 하는 저축과 투자가 왜 중요한지를 공감하게 된다.

간단하게 30명 공통점을 나열하자면,

어릴 적부터 저축이라는 습관을 부모 영향(자산관리)에게 받는다.

저비용 인덱스를 투자하고 지족상락(만족하면 그 이상 바라지 않는다)하며,

직장을 열심히 다닌다. 개인 퇴직연금은 선택적으로 한다.

S&P 500 투자를 해야 하나 할 정도로 모든 장에서 나온다.

월급 외 수익을 얻는 방법이 없다면 최소 월급의 10퍼센트는 은퇴자금으로 모으고 있다.

현실에도 충실하지만 미래를 위해 젊을 때일수록 위기관리를 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단, 퇴직연금, 직장에서 스톡옵션, 주식 투자 등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 될 것이다. '실수'를 통해 어렵게 얻은 교훈을 살펴보면서 나를 이롭게 하는 쪽으로 힘을 기울이자.

30명 모두 투자를 해서 실수를 겪는다.

일찍 일을 시작해서 꾸준한 소득으로 성실하게 저축하면 그런 실수를 쉽게 극복할 수 있다.

매년 더 많이 저축하고 생활을 똑같이 유지하면, 경제적 자유에 필요한 돈의 규모도 줄어든다.

우리는, '죽음'을 잊고 살고 있지만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나쁜 일이 생길 때 모아둔 돈마저 없다면 더 힘들어진다. 미리 대비해 충분한 돈을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고,

내게 맞는 투자 방법을 공부해서 꾸준히 이어가야 한다.

내 삶에 균형은 나 자신만이 찾을 수 있다. 남이 주지 못한다.

저축과 지출을 엄격하게 관리하면 경제적 자유를 빠르게 이룰 수 있지만 너무 과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지갑을 너무 꽉 쥐고 있으면, 인생에서 누려야 할 즐거움을 놓치게 된다.

세상에는 일상의 지출을 걱정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돈을 생각하지 않는 것이 돈이 선물하는 최고의 사치'라는 문장이 나를 소름 돋게 했다. 물건이나 음식을 살 때 가격표를 안 보고 결제하는 것이 최고의 사치이다.

≪돈의 태도≫ 나오는 사람들도 빛이 있었지만 돈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고 난 후 다 갚는 모습이 보인다.

대출(빛)을 이용하는 것보다 다 갚고 그만큼 남는 돈으로 저비용 인덱스 또는 개인연금에 투자한다.

낭비되는 돈이 얼마나 되는지 자신만큼 알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빛을 다 갚고 저축과 자신에 대한 투자가 바로 30명이 경제적 자유를 갖게 된 힘이다.

무엇보다 자기 자신에게 투자해야 하며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자신이 느낀 교훈을 깨닫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느낀 것을 향해 성큼 발을 내디뎌야 한다.

지출을 줄이는 일이 희생이 아니라, 너무 많은 물건을 소비하지 않기로 선택하는 '생활 방식'을 가지자.

대단한 부를 이루지 않아도 우리는 잘 살 수 있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실행 가능한 차선의 포트폴리오가 꿈만 꾸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보다 낫다 p251

돈에 주파수를 맞추기보다 '돈 버는 것'에 주파수를 맞추는 것이 낫다.

'돈 버는 것'에 주파수를 맞추기보다 '돈 벌 기회'에 주파수를 맞추는 것이 더 낫다.

1만 원이라도 꾸준히 발생되는 파이프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돈을 좋아한다고 말하면 왠지 부정적으로 본다. 선입견부터 버리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면 돈과 기회뿐만 아니라 운까지 끌어당길 수 있다.

돈을 쓰는 방법에 기준도 필요하다 '기쁨'이 발생되는가 그렇지 않은가 하는 것이다.

돈은 감정을 먹고 자란다 돈이 행복하다면 나 또한 행복해질 기회가 많아진다.

꿈만 꿀 정도로 높은 목표보다 지금 당장 돈 벌 수 있는 작은 기회를 잡아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내가 성장해야 돈도 벌 수 있다. 내 레벨에 맞는 것을 찾아 클리어하고 레벨 업 하자.

'돈 벌 기회'에 집중하면서도 지금 가지고 있는 돈(행복)을 찾을 수 있는 감정과 마음을 가져야 하고 지켜야 한다.

실행 가능한 차선의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감사하다고 말하자.

돈, 부자가 되고 싶다면 지금 가진 '생각'부터 바꿔야 한다.

돈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돈을 이해하는 인간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

정치와 경제 사회에서 돈의 흐름을 이해하며, 세계 정치에 대해서도 공부해야 한다.

자본주의 산업과 역사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실현 계획 없는 목표는 몽상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돈이 계속 흘러가도록 살아야겠다.

돈은 절대로 공짜로 주어지는 게 아니다.

부자가 되려면 내 주 종목을 소중히 해야 한다.

즉, 내가 다니는 직장은 시드머니(종잣돈)와 마찬가지다.

돈을 벌기 이전에 실현 가능한 돈 벌 기회를 맞이하기 이전에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본업에 충실하자.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사람을 상대하는 법, 고객을 설득하는 법, 수익을 내는 아이템을 만들고 실행해 보자.

고정수입은 큰 힘을 가지고 있다. 회사(본업) 생활을 포기하지 말고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그 속에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작게 실천하며 승리의 뇌를 만들자.


'동양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