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컬렉팅 : 감상에서 소장으로, 소장을 넘어 투자로
케이트 리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3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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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았던 점

예술, 사고팔고 소장하고 보관하는 방법, 거래방법 등 전반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예술작품 단타(플리핑)거래로 거래가격이 올라가는 문제,

예술품 상속 및 증여시 매겨지는 세금,

예술작품을 보는 눈을 기르는 방법 및 접근 방법,

작품 인증서 등 꼭 챙겨야 할 서류 등

예술품 거래 전문 변호사이자 10년차 컬렉터가 알려주는 노하우가 도움이 된다.

예술과 함께라면 세상을 무한한 가능성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한다.

보고 느끼는 세계가 아무리 다채롭다고 한들 결국 자신이 얼마만큼 소화하느냐에 달려 있는데,

아트 컬렉팅은 내 삶의 반경 안에서 예술을 들이는 적극적인 행위이다.

예술에 대해 보다 유의미하게 설명해 주는 케이드 리(한국분) 저자에게 감사하다.

현대 미술시장을 이해하기(탐색), 누구나 컬렉터가 될 수 있다(입문), 미술품 취미를 넘어 투자로(실전), 초보 컬렉터들을 위한 상식(부록) 통찰하게 하고 특히 구입할 때, 유행 또는 취향에 대해 고민하게 만든다.

예술을 최대한 많이 접해보고 경험해 보자.

많은 경험이 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게 하고 그것을 집 벽에 걸어서 두고두고 마주보게 해야 한다.

그런 작품을 만나기 위해서는 먼저 전시회 등 기회를 많이 가져보자.

인상깊은구절

오로지 투자만을 목적으로 작품을 소유하는 것은 작품이 갖고 있는 매력을 잃게 하는 것이다. 모든 투자가 그렇듯 예술 작품에 투자하는 일도 위험 부담이 따르기 마련이고, 또 다른 투자 대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처분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쉽지 않다는 것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 p6

예술 작품의 이루어지는 만큼 적극적으로 발품을 팔다 보면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가의 생소한 작품을 구하거나, 신인 작가의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다. 특히 컬렉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자나 다양화를 추구하려는 컬렉터라면 오리지널 판화 컬렉팅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p88

미디어의 주목을 받는 고액 작품의 경매 결과나 투자 성공 사례만 보고 미술 작품에 투자를 결정해서는 안 된다. 성공 사례가 중심이 되는 통계의 이면에는 다뤄지지 않은 수많은 실패 사례들이 있음을 명심하도록 하자. p155

미술관에서 또는 유력 갤러리에서 작가의 전시회가 예정되어 있다면 보다 좋은 조건으로 작품을 판매할 수 있다. 작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작가의 작품이 한꺼번에 너무 많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면 판매에 적합한 시기가 아닐 수 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공급이 많으면 높은 가격을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p219


총평


초보는 판화로 컬렉팅 해보자.

몇천 또는 몇억씩 하는 작품들보다 판화(제한된 넘버링)는 여러 개가 제작되어 원화보다 가격이 낮기 때문에 접근하는데 수월하다. 희소성은 덤이다.

경매는 갤러리, 아트 딜러, 아트페어(프리즈나 키아프) 구매하고 꼭 인증서를 수령해야 한다.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서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많아지고 있으니 관심을 가져봐야겠다.

에디션으로 제작되는 오리지널 판화부터 시작해 보자.

팝아트, 아트토이 컬렉팅은 작은 사이즈부터 투자해 보고,

사진 작품 컬렉팅은 빈티지 프린트가 가치가 높다는 것을 기억해 둬야겠다.

예술, 특히 이 분야는 아는 만큼 보인다.

즉, 노력한 만큼 보이고 관찰한 만큼 차이점이 알 수 있다.

예술 작품을 더 깊게 이해하려면 케이트 리 저자처럼 현장에서 몸소 느낀 경험을 알려주는 사람의 설명이나 책을 읽는 게 좋다. ≪아트 컬렉팅: 감상에서 소장을 넘어 투자로≫ 추천한다.

박물관이나 갤러리 또는 전시회에 가면 '하나쯤 나도 가지고 있고 싶다' 또는 '하나쯤 소장해서 예술 관심도 높이고 더불어 재테크도 해보자' 하는 마음이 있을 것이다.

1,000만 원 이하의 작품들을 요즘 불티나게 구매한다고 한다. 특히 MZ 세대들이,

작품을 소장하고자 한다면 입문자 입장에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하나씩 알려주는 부분이 감동이다.

예술을 보기 이전에 '가치'를 보아야 한다는 작가 말이 아직도 머릿속에 맴돈다.

한국부터 아시아계 주목받는 작가를 소개하고 있다.

미술품 구입 방법부터 세금 그리고 다시 되팔 때 필요한 정보와 더불어 입문자를 위한 컬렉팅 기본 상식까지 제공하고 있어 그림을 소장하더라도 가치있게 보고 느끼며 재테크까지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귀로 컬렉팅 하지 말고 눈으로 컬렉팅하라는 문장이 기억에 가장 남는다.

귀를 열고 시장의 흐름을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보기에 좋은 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후회가 적은 결정이 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어떤 투자던 위험이 따른다.

안목을 길러야 한다. 취향으로 갈지 유행으로 갈지 결정해야 한다.

작품 포트폴리오를 자주 접하면서 안목을 기르고 미술시장의 변수와 위험요인을 꼼꼼하게 적어두면서 조심해야 한다. 미술계의 흐름을 현장에서 느끼는 것처럼 볼 수 있어 도움이 되는 책이다.

구입부터 매각까지 입문자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어 초보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좋고,

컬렉팅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어 누구나 컬렉터가 될 수 있다는 용기가 생긴다.

소장을 넘어 재테크까지 하고자 하는 이는 필수적으로 읽었으면 한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감상에서 소장으로 소장에서 투자로

마음에 드는 그림을 발견해서 구매하고 집 벽에 걸어두며 매일 감상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예술은 비싸고 공급과 수요에 맞물려서 흘려가는 명작을 손에 넣기에는 가난한 중생이다 보니,

감상으로도 충분하게 느끼고 행복할 수 있는 가치에서 소장(소유)이라는 단계로 넘어가기에는 어마어마한 내공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통찰하게 된다.

예술작품은 팔리는 시간이 길다.

재테크 입장에서 물질적으로 가난한 사람은 오래 기다리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손해를 보고 팔 가능성이 크다.

취향이나 유행이든 나를 즐겁게 하는 작가 또는 좋아서 소장하면서 내공을 쌓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투자 입장보다는 내가 보고 즐기는 입장에서 접근하고 더불어 추후 보험처럼 재테크 입장으로 바라봐야겠다.


'디자인하우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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