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전략가 중 하나인 제갈량,
타인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해 전략적 사고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심리학이 제갈량에게 말하다2≫는
제갈량이 사용한 심리 전략과 그 사례를 인간관계 중심으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현대인이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어 유익하고 실용적이다.
≪심리학이 제갈량에게 말하다2≫ 배울 수 있는 가장 큰 점은 바로 타인의 심리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지피지기로 타인의 심리, 주변 상황, 약점 및 강점 등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종합적인 사고로 대처한다.
직장 안에서도 흐름을 살피며 회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전략으로 제갈량처럼 승리해 보자.
제갈량은 언어 마술사이다.
타인의 심리를 파악하기 위해 '언어'를 적극 활용했다.
언어는 상황과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하고 그에게 맞는 언어를 선택해 사용함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이다.
경청할 때는 적극적 경청으로 듣고 내용이 이상할 때는 내용적 반영 등
심리적인 언어를 선택해 풀어가는 과정을 보며 현대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해소하는데 유용하겠다는 사색을 했다.
제갈량은 메타인지, 자신의 심리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방법도 보여주고 있다.
자신을 되돌아보고 감정을 잘 다스리고 강한 인내심을 발휘해 타인의 심리적은 공격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이는 현대인이 갖춰야 하는 자기관리 능력 중 하나이다.
자기 돌봄을 실천하고 있다.
규칙적인 수면과 식사를 중요시했으며 운동을 통해 꾸준히 체력관리로 타인의 전략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상태를 유지했다.
또한 전쟁에서의 긴장상태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점을 보며,
직장에서나 일상생활 속에서 인간관계 갈등이나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도록 깊은 호흡, 명상, 사색, 운동 등 방법을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심리학이 제갈량에게 말하다2≫ 천위안 저자는
전략가인 제갈량이 사용한 심리 전략과 그 이유를 여러 삼국지 중요 인물과의 스토리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으며 일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도 말해주고 있다.
책을 통해 타인의 심리를 파악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 으뜸이다.
적과 나를 파악하는 부분과 타인의 심리상태와 목적을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마음이 담담하니 뜻이 밝아지고, 차분하고 고요하니 생각이 멀리까지 미친다'는
제갈량의 실천한 행동방식을 곰곰이 되새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