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 HEAR -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가?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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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았던 점

'수용, 공감, 자기일치'

≪HEAR≫ 세 가지만 기억하고 노력한다면 말솜씨가 없어도 술술 풀리는 사람이 된다.

수용은 상대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을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고,

공감은 상대의 감정을 상상하고 이해하는 것(공감하되 동감은 금지)

자기일치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조언하지 마라(상대가 원하는 것을 먼저 말하기 전까지는)

최근에 만난 ≪인간관계론≫, ≪마흔, 다시 만날 것처럼 헤어져라≫에서도 조언하지 말라고 말한다.

해결해 달라는 뜻이 아니다. 들어달라는 것이다.

좋은 이야기도 계속 들으면 잔소리가 되듯이 조언은 상대방이 구하기 전까지는 함구하자.

미믹킹(mimicking)을 적극 활용하자.

미믹킹은 상대의 말을 '모방'하는 것을 말한다.

A. "얼마 전에 신발을 바꿨어요."

B. "그렇군요. 신발을 바꿨군요. 왜 바꿨어요?"

말하는 사람이 사용한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면 상대는 '내 이야기를 듣고 있구나'라고 안심하게 된다.

또한 '미러링 효과'를 더하자. 이는 상대의 말투, 표정, 몸짓이나 손짓을 따라 하면서 공감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행동이다. 서로 좋아하면 닮아 간다는 것도 바로 '미러링' 효과 덕분이다.

청크업 질문, 5W1H를 이용한 대화 이어가기, 미믹킹, 맞장구치기, 미러링, 침묵 견디기,

생각에 깊이를 더하는 6가지 질문 등을 통해 매일 듣는 연습을 일상에서 하여 듣기의 달인이 되어보자.

인상깊은구절

'왜?'라는 질문은 일단 접어두고 바로 '그렇군, 그렇구나'와 같은 반응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수용, 공감, 자기일치 중에서 수용을 상대에게 보여줄 수 있는 간단한 말입니다. p36

멘탈 노이즈(mental noise)란 말이나 행동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주는 심리적 버릇을 뜻합니다.

1. 완벽주의 노이즈 2. 시간은 돈이다 노이즈 3. 접대 노이즈 4. 파이팅 노이즈 5. 바른 생활 노이즈...

이는 어떤 멘탈 노이즈가 됐건 들을 줄 아는 사람이 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p84~85

청크업(chunk up)이란 간단히 말해서 추상화하는 것입니다. 단답형이 되지 않도록 두루뭉술하게 질문하는 기법입니다. "취미는 뭔가요? 대신 '요즘 관심 가는 일이 있나요?" p115

말이 목구멍까지 치고 올라오면 급기야 참지 못하고 터트려버립니다. 잘 들어주는 사람은 이런 감정이 생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가치관을 배제하고 듣기 때문입니다. p205

총평

"상대가 이야기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해하려고 듣는 게 아니라 답하려고 듣는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기를 바란다. 이에 자기 말을 들어주기만 해도 강력한 무기가 된다.

야마네 히로시는 ≪HEAR≫ 책에서

심리상담사가 사용하는 듣는 비법 중 업무나 일상적인 대화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정리하고 말해주고 있다.

일단 듣고, 말하지 말고, 조언하지 말고, 침묵을 견디고, 경청하지 말고, 듣는 것을 즐기자.

먼저, HEAR 하기 위해서는 '말수 줄이기'부터 실천해야 한다.

내가 말을 줄이면 상대의 마음이 열린다.

'무엇을 말할까?'가 아니라 '무엇을 들을까'이다.

들어주는 것만으로 타인은 '인정받고 있다'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

이때, '해결책을 알려주세요.'라고 구체적으로 요청하지 않는 한 상대는 그저 들어주기만을 바란다.

우리는 말하지 않을 준비를 해야 한다. 묻지(ask) 말고 들어야(listen) 한다.

조언하지 않기, 자신의 경험을 말하지 않기,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기, 그런데 말이야...라고 말하지 않기

뜬끔한 마음이 든다. 무엇을 말할까 딱총새인 내게 꼭 필요한 부분이다. 듣자.

해결은 상대방에게 있다. 알려주고 싶은 마음을 억눌러야 한다.

공감은 하되 동감(내가 남이가)은 하지 않아야 한다.

이야기를 듣는 목적은 상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하고 공감하는 태도라는 것을 기억하자.

앵무새처럼 상대의 말을 따라 하기만 해도 대화가 이어진다.

상대와 같은 표정과 동작을 하여 호의나 신뢰를 높이자(적극적 경청)

목소리 톤과 말의 리듬을 맞추면 금상첨화다.

상대가 안고 있는 문제는 나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여 '과제 분리'하자.

열심히 듣지 않아도 된다.

꼭 필요한 것만 확실하게 들으면 된다.

들을 줄 알아야 지치지 않는다.

상대의 말을 들으면서 지치는 이유는 하나부터 열 가지 전부 열심히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말소리가 아닌 감정으로 필요한 것만 듣고 리액션 해도 충분하다.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폭이 급격한 부분일 때가 중요한 부분이다.

심리상담사는 폴리그래프를 그려보며 감정이 실린 말만 구분해서 듣는다.

그 말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을 하고 감정이 실린 말에만 집중하면 하루 종일 이야기를 해도 지치지 않는다.

무언가 해결해 주고자 듣는 것이 아니라는 부분에서, 말하는 습관에 변화를 주어야겠다는 사색을 했다.

어떻게 해야 해결되지, 어떻게 해야 짜증이 풀리지?가 포인트가 아니라,

무슨 일로 짜증이 났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자 정도로,

즉,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라고 듣는 방법을 바꾸자.

우리는 대체로 자신이 생각하는 자기 모습대로 변해간다.

HEAR 심리상담사 듣기 비법을 연습하여 인간관계가 즐거워지고 미움받지 않기를 희망한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심리적 안정감이 좋은 팀이 생산성이 가장 높다. p193

심리적 안정감이란

팀원 전원이 자기 의견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구글에서 밝힌 최고 성과를 내는 팀의 비밀이 바로 '심리적 안정감'이다.

사람들이 편안하게 지내며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이다.

실수를 하거나 산으로 가는 아이디어를 말해도 혼나거나 처벌받지 않는다는 확신이 중요하다.

나를 따르라! 리더보다는 자기 성장에 도움을 주는 코치형 리더가 요즘 시대에 맞는 것 같다.

말을 많이 하기보다는 자기 인식 역량, 관계의 힘, 자기 주도적 변화, 심리적 안정감에 도움을 주며,

어떤 말을 해도 안심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무엇이든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최고의 팀을 만들기 위해서,

말 수를 줄이고 잘 들어주는 상사가 되자.


'밀리언서재'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읽고 작성했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서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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