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최강 실무 엑셀 - 직장인이 평생 쓰는 엑셀 기본서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전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실습 예제 다운로드하여 실전을 연습해 볼 수 있다는 점

50여 개의 실무활용 템플릿을 통해 직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다는 점(거래명세표, 견적서. 제품필터링목록표)

엑셀 기본부터, 활용도 높은 업무 문서 만들기, 데이터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 등

특히 자주 쓰는 함수 및 수식으로 업무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엑셀을 알려준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실무에서 복잡하거나 가끔 사용하는 것은 인터넷에서 찾곤 했는데,

책에서 찾는 실무 함수 활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어 큰 도움이 된다.

엑셀은 한글문서와 다르게 매크로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는데

여러 가지 매크로 기능들을 소개하고 있어 업무시간 단축과 더불어 근무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인상깊은구절

엑셀에서 열 너비가 서로 다른 표를 붙여 넣을 때는 원본 또는 붙여 넣을 위치의 열 너비를 유지해야 하므로 양식 문서를 만들 때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열 너비에 관계없이 여러 종류의 표를 한곳에 모아놓을 때는 그림으로 연결하여 붙여 넣으면 편리합니다. 열너비, 그림으로 연결하여 붙여넣기, 열너비 자동조정 p85

종목별 시세표에서 데이터를 강조하고 시각화하기(사용자 지정표시 형식, 조건부 서식, 조건부 규칙 관리자, 서식 규칙 편집) p177

총평

엑셀은 숫자를 시각화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다는 것이 장점이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최강 실무 엑셀≫ 조건부 서식을 통해 거래대금 안에 데이터 막대로 시각화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한글문서보다 엑셀을 더 활용하고 편하게 사용하고 있는데 오랫동안 아는 내용과 함수만 사용하다 보니

실력도 제자리이고 가끔 인터넷으로 찾아보는 함수도 알고 있는 것에 제한되어 있어 아쉬움이 많게 느껴졌는데,

실무에서 엑셀을 어떤 식으로 활용하는지 키워드와 기능으로 정리되어 있어 좋았고,

65개의 핵심 기능과 30개의 실무활용으로 엑셀에 달인이 될 수 있다.

실무에서 답답했던 부분들을 긁어주는 느낌이랄까!

역시 아는 만큼 즐겁다는 말이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최강 실무 엑셀≫에서도 적용된다.

엑셀 업무 효율이 늘리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이다.

'엑셀 기본서'라고 제목에 표현하고 있는 만큼 어렵지 않고 이해하기 쉽게 학습할 수 있다.

엑셀을 처음 다루는 입문서라기보다는

'난이도'가 기본보다는 높고 심화 초입 단계 앞인 것 같다.

핵심 기능을 이해하고 있고 그 기능은 활용하기 위해 적절하게 엑셀 기초, 핵심 기능, 실무활용 3 Step 학습으로 고수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왜 300만 독자가 애정 하는 이유를 알 것 같다.

'무작정 따라 하기 버전'과 다르게 모르는 부분이나 해결 부분에도 신경 쓰고 있어 엑셀 활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피벗 테이블로 업무 시간을 단축하는 부분과 시각화하는 부분, 많이 사용하는 함수 활용법과 매크로 기능이 나를 한층 더 고수로 만들어 준다.

몰랐던 엑셀 활용법들도 많고 실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예제로 다루고 있어 한두 가지만 내 것으로 만들어도 만족할 수 있을 것 같다. 엑셀이 어렵게만 느끼지 않고 매일 사용하는 손처럼 편안하게 내 뜻대로 수정하고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다.

실무서답게 회사에서 통하는 엑셀 활용법이 담긴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최강 실무 엑셀≫를 직장 책꽂이에 두고 수시로 공부해야겠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모르는 게 참 많았구나!

매일 사용하는 부분만 활용했다는 사실에 반성하게 되고 배가 아팠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최강 실무 엑셀≫통해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실전 엑셀 핵심 내용들을 알 수 있어 무엇보다 사용하지 않고 무식하게 함수로만 사용했던 부분에 보완할 수 있어 연습하는 내내 재미가 쏠쏠했다.

알아야 이런 기능도 활용할 수 있는데 모르고 있으니 엑셀을 10%만 활용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엑셀에 모든 기능을 알 필요는 없지만,

엑셀을 사용할 때 적절한 함수와 자동화를 통해 업무 시간을 단축하여 그동안 중요하지만 하지 못했던 나의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겠다는 사색을 했다.

활용도가 높은 업무 문서도 만들고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하여 자동화로 만들어 봐야겠다.


'한빛미디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읽고 작성했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서평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