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 피터 드러커에게 직접 배운 경영의 본질
후지타 가쓰토시 지음, 나지윤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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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았던 점

피터 드러커에게 배우는 경영의 본질을 책으로 배울 수 있다.

무엇보다 '플레잉 매니저'처럼 바빠서 매니지먼트를 할 여유가 없으면 안 된다.

'인재'를 발굴하고 성장해서 최대한 성과를 끌어내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말처럼 쉽지 않다.

아무리 좋은 대학교를 나오고 MBA 과정을 수료해서 많은 지식과 성과를 낸다고 해도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

하나가 있다. 바로 '매니지먼트'다.

회사는 성과를 내기 이전에 각각 사람들이 모여서 조직을 만들어 성과를 내는 곳이다.

사람과 조직의 능력을 끌어내기 위한 것은 학교에서 배운 적이 없다.

기술과 지식이 리더를 만들지 않는다.

사람과 조직, 조직과 사회를 연결할 수 있는 매니지먼트를 배워야 하고 성장시켜야 한다.

'감정보다도 약점에 주목하는 사람은 조직의 정신을 해친다'고 한다.

감정 개발, 잘나가는 엘리트가 있다면 부족한 부분은 다른 팀원으로 메꾸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는 경영학 책을 많이 접할 때는 모르다가 세월이 지나니 공감이 간다.

사람을 볼 때 어디를 주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이루어 내는 성과가 달라진다는 생각 등

내가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성장시키고 있는지 알아야겠다.

'누가 바른가'보다 '무엇이 바른가'에 관심을 두는 사람이 되자.

인상깊은구절

스스로 감정 조절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휘둘리다 보면 의도와는 다른 행동이 나와 일을 망치기 쉽다. "회복 구간에 머물 수 있는 것(그 자각이 있는 것), 더불어 그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것이 자기경영의 기본이다."라고 헌터는 강조한다. p57

드러커는 마케팅이 분석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을 경계했다. p98

사업가란 변화를 파악하고 그것을 기회로 삼아 사업을 만들어내는 존재다. 기업이 커지고 안정될수록 기존 시스템에 안주하거나 외부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무시하는 경향이 생기기 쉽다. 그러나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직원이 변화를 혁신의 기회로 여기고 혁신을 지속적으로 시도한다면 기업은 강해질 것이다. p157

커뮤니케이션이란 지각, 기대, 요구이지 정보가 아니다. p283

총평

'직원 모두가 고민하는 조직을 만드는 것' 이상적인 방향이라 생각한다.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그리 말하지만 사장이 아닌 이상 주인의식을 가질 수 없다.

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경영은 읽을수록 깨달음을 선사한다.

마케팅 중 밖에 나가서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것이 가장 파급적이고 효과적이며,

기업이 팔고 싶은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구매를 많이 하는 물건을 파는 것이 옳은 방향이다.

팔기 위해 애쓰지 말고, 사려는 것만 팔고 더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첫 번째로 '고객'이 있어야 하고 두 번째로 고객이 제품 및 서비스를 구입할 마음이 들게 하는 '가치'가 있어야 한다. 아무리 영광스러운 사명과 목적을 내세운들 구체적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회사는 멈추면 안 되고 매번 새로운 가치를 만들기 위해 '혁신'을 준비하고 한쪽에서는 도전해야 한다.

변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모두가 고민하는 조직은 한순간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혁신 전략의 첫걸음은 오래된 것, 진부한 것, 도태되고 있는 것을 체계적으로 버리는 것으로 시작한다고 한다.

그동안 이루었던 성과를 지키기 위해 시간과 자원을 쓰는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 자원과 특히 인재라는 귀중한 자원을 새로운 것에 투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기업 경영에 앞서 '자기 경영'을 힘써야 한다.

변화를 위협으로 인식하지 않고 오히려 기회로 생각하고 도전할 수 있는 심장을 가져야 한다.

강점 위에 자신을 구축하고, 나라는 자원의 희소한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강점을 알게 되면 일하는 방식, 학습 방법, 가치관을 알아야 한다.

나 자신을 알게 되면 내가 어디에 필요한 인재이고 공헌할 수 있는지 찾아갈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구글은 근무 시간의 20퍼센트를 원하는 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회사에서도 내가 성장하고 싶은 직무를 공부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인 것 같다.

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조직의 문화 바꾸는 방법,

리더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팔로어가 있는 것이라는 부분들이 인상적으로 기억이 난다.

팀원들을 신뢰하고 지지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진정성'을 가지고 강점과 신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응원하는 자가 되도록 방향을 잡고 작은 것부터 실천하자.

우리는 부탁하거나 지시를 할 때 받는 쪽에 무엇인가를 요구한다.

받는 쪽의 가치관, 욕구, 목적과 맞는다면 그들의 마음에 호소가 되어 행동으로 옮겨지게 되겠지만,

받는 쪽의 지각 능력 범위 안이 아니거나 수신하는 쪽이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커뮤니케이션은 '수신하는 쪽이 열쇠'를 쥐고 있다.

의사소통에 성패는 내가 아니라 '상대방'이라는 것!

엘리트를 무너지게 한 '리더'라는 벽

고객이 왜 떠났는지 묻지 않은 마케팅 전략

'맞지 않은 옷'을 입은 영업사원의 수난

비용 절감하려 구조조정을 감행한 CEO의 후회

조직 구조를 바꾼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 등

7가지 경영 원칙과 사례를 통해 많은 깨달음과 관점에 변화를 주는 책이다.

다른 피터 드러커 경영 책들보다 이해하기 쉬운 예시와 문장들이 반겨주는 고마운 책이다.

자기경영, 리더의 경영 목적, 마케팅, 혁신, 회계, 조직문화,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경영 핵심을 알아보자.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경영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은 바로 '성실함'이 아닐까!

영리함보단 성실함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실함을 딱 정의하기 어렵지만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성실한 사람이 아닐까!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를 일깨워 주는 사람이 가진 덕목이 바로 '성실함'이 아닐까!

실패, 문제, 한계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 아닌 목적, 기회, 보람, 행복을 맛보게 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읽고 작성했습니다.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도서만 신청하여 서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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