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나를 위해서만 - 단단한 나로 살아가는 소중한 일상 챙김
오디너리스쿨 지음 / 오도스(odos)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았던 점

'있는 그대로를 볼 수 있다면?'

매일 나와의 만남을 가져야 한다.

타인에게 가는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나만의 즐거움을 찾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고난 한 사람일수록 단단해진다고 하는데 저자가 딱 그렇다.

빠르게 지나가는 삶 속에서 배울 점을 찾고, 오뚝이처럼 일어나기 위해 자기 성찰하는 모습에 감동받게 된다.

이후 인정하고 수용하고 즐기는 모습이 나로 하여금 소름 돋게 한다고 해야 할까.

가성비를 찾던 저자는 나랑 많이 닮아서 더욱 에세이가 공감이 찾아왔다.

그리고 원하던 것보다 가성비를 찾던 그 모습이 바로 '가난의 습관'이라고 말하는 저자에게 환호했다.

어쩜! 내가 상상하고 원했던 문장을 찾았기 때문이다. 여유 없이 내 취향보다 가성비를 따지던 내가 바로 '가난의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볼 수 있게 해주었다. 부자의 습관은 무엇일까? 사색하고 변화하고 싶다.

좋아하는 것으로 공간을 채우는 것,

정리 정돈으로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것,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또 생각하다 보면 내 안에서 밖으로도 세 나가게 되어 온 세상이 아름다워질 거라는 상상을 하니 행복해진다.

자기 성찰해서 오는 '소비와 절약'에서 신중하게 돈을 사용해야겠다고 기록하는 저자가 친근하게 느껴진다.

하루에 일과는 저녁이 아니라 아침(새벽)에 완성된다는 사실을 다시금 생각하게 해주는 저자가 감사하다.

새벽마다 책을 읽고 좋아하는 일로 하루를 시작하고 가득 채우는 모습들이 저자는 참 행복한 사람이구나!

생각하며 나 또한 즐거워진다.

책이라는 깨끗한 물로 걱정근심으로 흙탕물이 된 물을 희석시켜주자는 저자에 표현이 참 이쁘다.

책에서 만나는 좋은 사람들과 좋은 얘기들로 나를 가득 채우는 저자에서 나랑 같은 향기가 난다.

행복은 역시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는 사실을 깨닫고 몸소 실천하는 저자를 만나서 읽는 시간이 행복했다.

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따뜻한 차 한 잔 한 것 같아 여운이 오래가기를 희망한다.

'고통이 날 성장시키는 기회였구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저자를 응원하게 되고 나 또한 위로받았다.

인상깊은구절

삶이라는 것은 내가 체험한 일련의 경험이 쌓여 계속해서 변형되고 달라지기에 수많은 모순을 만나는 것이 당연한지도 몰라요. 살면서 정답이었던 것들이 오답이 되고, 오답이었던 것이 정답이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되니까요. p197

니체는 "그대의 운명이 평탄하기를 바라지 말고 가혹할 것을 바라라"라고 말해요. 지금까지는 단순히 힘든 일 없이 즐거운 일이 가득한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했는데, 니체가 말하는 '고통 속에서도 자신을 고양시키고 성취하는 행복'에 대해 알게 되자, 행복에 대한 저의 생각도 조금 달라졌어요. 내가 계속 성장해 나가는 삶이 행복이라는 생각으로요. p171

개인적으로 정말 만나기 어려운 대단한 사람들을 책으로 만나면서, 쉽게 들을 수 없었던 인생에 관한 이야기와 조언을 차곡차곡 마음에 쌓아 나갔어요. p120

우리가 가진 '돈'이라는 귀한 재화가, 나의 삶을 충만하게 채우고 기쁨과 만족을 가져다주면 좋겠어요. 단순히 물건이 비싸고 저렴하고의 여부와 상관없이 내가 기쁘지 않은 소비라면 나의 귀한 재화는 그저 낭비될 수 있으니까요. p88

제가 아침마다 쓰는 ≪하루 5분 아침일기≫에는 자기 전에 하는 몇 가지 질문이 있어요.

"오늘 일어난 멋진 일 세 가지는?","무엇을 했더라면 오늘 하루가 더 만족스러웠을까?" p79

마음이 지치고 울적할 때도 따뜻한 차의 온기와 충분한 잠이 필요해요. 덧나거나 크게 아프지 않도록 지친 내 마음을 세심하게 챙기고 관찰하는 습관이 우리의 마음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거예요. p46

총평

행복은 '불행'에서 온다는 관점이 나를 더욱 성장하게 만든다.

인생의 부피를 늘려 주는 것은 행복이 아니고 오히려 우리가 그토록 피하려 애쓰는 불행이라는 중요한 교훈을 타고 온다는 사실이 나를 들뜨게 했다.

매일 힘든 순간을 마주 보는 나 자신은 오히려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여기저기 널려 있다고 말이다.

오디너리스쿨 저자가 삶을 살아가는 방향이,

산책과 사진, 글쓰기 등 좋아하는 취미가 겹치다 보니 더 호감이 갔다.

유튜브를 한다고 하니 오늘부터 <오디너리스쿨> 구독, 좋아요를 눌러야겠다.

저자가 하는 말들이 꼭 내가 말하고 싶었던 생각들을 적어둔 것 같아 읽는 내내 행복했다.

생각을 어쩜! 이렇게 이쁘게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감탄을 연발하며 천천히 책장을 넘겼다.

위로받고 싶은 분들은 꼭 읽어보기를 강력하게 추천하는 에세이다.

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 행복한 일상으로 꾸미는 저자에 모습들이 부럽기도 하면서도 대단하다.

응원에 말을 캡처하고 좋은 구절을 따로 저장하고, 좋은 풍경, 좋은 생각을 많이 모으고 간직하며 자신을 위로하는 저자를 보며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결'이 다르구나 느끼게 한다.

나 또한 '결'을 위해 나를 위해 실천해야겠다.

나를 사랑해 줄 수 있는 방법을 많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대단한 것이 아니라 말끔히 정리된 책상, 좋아하는 음악, 좋아하는 책 한 권, 갓 볶은 신선한 커피향 등

일상에서 마주 보고 사는 것에서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았다.

익숙함에 속아 소중한 것들을 잊고 산 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된다.

사소한 일, '소확행'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 저자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듬뿍 받는 책이다.

책을 읽고 있으면 공감, 위로, 힐링이 되면서 기분이 좋아진다고 해야 할까.

불안함을 즐기는 마음을 갖고, 우울증이 '마음의 감기'라고 말한다.

모두가 한 번씩은 겪는 보편적인 감정이라는 사실이라는 것,

내가 어떻게 상황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천국'과'지옥'이 나타난다.

이 세상은 정답이 없고, 평균도 없다.

원하던 삶의 방향으로 가는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나를 위로하게 했고,

이직보다는 있는 곳에서 뿌리내리게 하는 응원을 받은 것 같아 오늘 울적했는데 미소 짓게 한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이런 책 내보고 싶다?!

자신의 삶을 더욱더 풍성하게 만드는 저자가 참 이쁘다고 느꼈다.

성공과 실패 여러 가지 경험을 글로, 유튜브 공유하는 모습이 더욱 아름답게 느껴졌다.

나 또한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도전과 기회를 얻고, 실패도 하고 성공하면서 나를 찾으며 느꼈던 교훈이나 여운을 기록하는 삶을 살아가고 싶어진다.

2022년 지금을 나를 위해서만 행복을 쏟아내고 싶다.

나를 위해 행복한 것들로 주변을 채우고 글을 쓰고 취미 생활로 나를 더욱 성장시킬 것이다.

나다운 나가 되자.


'오도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