싫은 말은 해야 한다는 것, 나소심 씨에게 이처럼 어려운 일이 있을까요. 모두가 듣기 싫어하지만 중요한 정보라면 Dumb Ways Die처럼 재밌는 요소를 첨가하면 괜찮지 않을까요? 밝고 긍정적으로! 긍정적인 강조법을 사용.
선행 자극(프라이밍) 효과를 사용하면 행동으로 옮긴다. 기분이 들떠있을 때, 행동의 계기를 만들어두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인칭, 당신 효과를 사용하면 자신과 관련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차00 씨께) 3월 간행 책자에 관한 상담'
중요 강조 효과를 사용하면 이해시키기 쉽다(밑줄을 친다. 형광펜을 사용한다. 폰트를 굵게 한다. 글자 크기를 키운다. 글자 색을 바꾼다. 테두리를 친다.)
'수수께끼 풀이 효과'를 사용하면 문장을 끝까지 읽게 할 수 있다.
어려운 단어나 표현을 써요 : 상냥한 말 효과를 사용하면 지적인 인상을 준다. 단순하고 쉬운 단어 쪽이 지적인 인상이 강하고, 저자에 대한 평가가 높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의뢰인이 제안을 결정해 주지 않아요 : 선택지의 수가 증가할수록 평가 기준에 혼란이 생겨, 선택지 수에 답도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아 결단을 나중으로 미루어 버립니다.
자기 이미지 유도 효과를 사용하면 알아서 협력한다. "항상 흔쾌히 협력해 주시는 여러분께, 설문 조사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불참하더라도 의사표시 기술을 사용하면 참가율이 올라간다. 이벤트를 참가합니다. 이처럼 선택지가 하나밖에 없는 안내가 아니라 반나절, 강아지들과 즐겁게 노는 이벤트에 참가합니다. 반나절, 강아지들과 즐겁게 노는 이벤트에 참가하지 않습니다.
'상상해보세요 효과'를 사용하는 모습을 사용해보세요. 시중에 없는 색다른 상품이어도, 고객은 자기에게 필요한 상품이라고 생각하며 구매할 거예요. 상상만으로도 신나는 일이 아닌가요?
단점을 장점과 연관 지어 어필하면 장점만 어필하는 것보다 긍정적 효과가 큽니다. 좁은 가게지만, 그만큼 편안한 분위기입니다.
반복 효과를 사용하면 거절도 승낙이 된다. 한 번 부탁해서 들어주지 않을 때, 다른 수단으로 한 번 더 부탁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망각 역설 효과로 잊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잊어도 됩니다', '잊으세요'. '무시하세요' 등의 말을 서두에 사용하면 그 말에 영향을 받기 쉽다. 상대방은 오히려 잊지 않을 수 있을 거예요.
3의 마력 효과로 흥미를 유발하는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3가지로 요약하라' 등 많은 곳에서 3을 강조합니다. 마침 어필 포인트를 3개 나열하면 일종의 리듬감도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