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라는 것이 홈런만 있으면 행복할까?
"어떻게 하면 꾸준히 안타를 치고 나갈 수 있을까? 그 과정을 추론하며 무언가를 배우고 즐기고 실천하는 것이 인생이 아닐까!" 하는 말을 건네는 책이다.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하며 살고 롤 모델이 생긴다면 모델링 하며 자연스럽게 즐긴다면 설상 똑같지 아니한다 해도 나의 성장에는 큰 이로움이 될 것이다.
삶은 한두 개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전 세계에 엄마 수보다 맛있는 음식 개수가 많은 것처럼.
한두 번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말라고 말하는 것 같다. 실패하면 한번 웃고 그리고 다시 다른 것을 도전하는 것이 바로 우리에게 준 축복이다.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역시 수없이 널려 있다.
책을 읽고 있노라면 우리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고 지금 삶 자체를 인식하고 즐기며 의미 있게 사는 것이 아닐까 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더 행복한 삶을 살고자 한다면 바르게 행동하면서 잘 사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바르게 살아야 그 행동으로 내 생각과 마음이 바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정말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한 것일지도 모른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돈, 사랑, 쾌락, 우정, 건강, 고독 등 많은 현실적인 고민을 하며 그것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결해 가는 과정을 즐길 수 있는 자가 되기 위해 모든 지식을 사랑하라고 말하고 있다.
정치학, 윤리학, 형이상학 등을 기반으로 우리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말들을 전달해 주는 아리스토텔레스와 저자에게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