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주로 출근합니다 - 놀랍도록 유쾌한 우주비행사의 하루
마리옹 몽테뉴 지음, 하정희 옮김 / BH(balance harmony)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우주로 출근합니다.

가격 : 20,000원 → 18,000원

페이지 수: 216p



좋았던 점

우주까지 가기 전에 과정, 우주를 다녀온 후에 해야 하는 일들을 알 수 있다.

우주비행사로서 일하는 경험은 10%도 안된다. 90% 이상이 우주 생활하기 위해서 배워야 하고 버텨야 하는 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케팅까지 참여해야 한다. 다녀와서도 실험용 쥐가 된 것처럼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 이 과정들이 만화로 구성되어 있으니 보기도 편하고 무엇보다 위트가 있어 읽는 내내 흥미와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운(?)이 좋지 못해 7년이라는 연습 끝에 우주를 다녀온 그었기에 어느새 응원하며 읽게 되는 부분이 몰임감을 높인다.

책이 크다. 일반 소설책을 가로로 눕히고 두 권을 위아래로 붙여 놓으면 딱 오늘, 우주로 출근합니다. 책 크기가 될 것이다. 그래서 그림도 선명하고 꽉 차게 읽을 수 있다. 한 번 읽고 그 다음날 한번 더 읽었다. 위트가 자꾸 떠오른다. 마리옹 몽테뉴의 위트가 나를 웃기게 한다.

6명을 뽑고 6명에 백업 우주사들도 같은 연습을 하고 그 수많은 지원과 인력이 들어가는 부분에 놀라움을 그치 못했다. 그리고 나라마다 옮겨 다니면서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이 몇 년이라는 것 그리고 그것을 응원하는 가족들의 큰 희생이 따른다는 것 그럼에도 그들은 생명을 걸고 우주를 떠나 무엇을 배우는 걸까. 무대 뒤편을 보고 있노라니 성공한 모습만 바라보지 말고 그 수많은 도전과 버티고 행동한 과정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우주 생활에서 장난? 재미? 위트가 있어야 하듯이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위트가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진지하게만 살거나 가볍게만 살면 영혼이 멍들 것 같다. 얼마나 웃으면서 살았는지 미소 지으며 호탕하게 웃으면서 살아가야 한다. 극한 직업일수록 더욱 위트가 빠지면 안 된다는 것을 오늘, 우주로 출근합니다를 통해 알게 된다.


인상깊은 구절

'우주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보자면 훌륭한 테스트야. 하지만 이 테스트는 사람을 극도로 불안하게 만들기도 해야 돼. '누가 정답을 찾아내는가'보다 '누가 잘 적응하는가'를 보기 위해서 말이지.

저희한테 조언을 해주신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우주비행사 대 우주비행사로서요. "끈기 있게 버티게 그게 제일 중요한 거야." 버즈 올드린

우주비행사가 우주로 나가서 일하는 것은 그의 경력 중 일 퍼센트에 불과하며 우주복을 입고 일하는 것은 다시 그중의 일 퍼센트다. 메리로치


총평

우주에 대해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우주사가 되기 위해 치려야 할 다양한 시험들과 우주복을 차기 전에 기저귀를 차야 하는 부분 등 우리가 알지 못하는 부분들을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다르게 말하자면 공연을 2시간 한다면 그 2시간을 위해 수많은 연습과 무대제작, 공간 확보, 마케팅, 억양, 의상 등 뒤 무대에 내용들이 담아져 있는 내용이라 우주 영화나 우주 다양한 지식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바이다.

우주 영화를 보고 난 후 아이에게 우주비행사에 대해 알려 줄 때도 좋은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책이 나에게 하는 질문

우주비행사가 되기까지 과정을 보고 나니 어때? 무엇을 느꼈어?

우주비행사가 돼서 우주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보기 이전에 그렇게 되기까지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어. 그리고 매일 도전하며 살고 있는 그들의 모습에 반했어. 강한 자가 끝까지 살아남는 것이 아니고 잘 적응하는 사람이 강한 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 그리고 우리는 매일 도전하는 삶을 살며 오늘도 출근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어. 쉬운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 그것을 매일 우리는 선택하고 앞으로 정진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알게 됐어. 변화하는 삶을 살아야겠어 우주비행사들은 목숨을 걸고 일하는데 나는 목숨 걸고 살지도 절실함을 가지고 살지도 않는 것 같아 반성하게 되었어. 꿈을 가지고 즐기는 모습을 상상해 그리고 행동으로 옮길거야.


북카페 책과콩나무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