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녀의 구제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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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추리소설하면 책을 읽어가며 책 곳곳에 들어난 정황과 증거로 ’범인이 누구일까?’ 맞춰보는 추리과정이 재미의 반 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거기에 생각지도 못했던 전혀 의외의 인물이 범인일 때 느껴지는 당혹감과 이제야 범인이 밝혀졌다는 속시원함이야말로 추리소설을 읽는 백미에 마침표를 찍는다 표현해도 좋고 말이다. 
 
그런데 ’백야행’과 ’용의자 X의 헌신’의 영화화로 내 눈에 들어오게 된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는 참 독특한 구성의 추리소설을 쓰는 작가인가보다. 아직 이 작가의 작품을 성녀의 구제, 이 한 편밖에 읽지 못해 그의 스타일이 이렇다 저렇다 똑부러지게 정의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성녀의 구제’만 놓고 보자면 정말 독특하고 신선한 구성의 추리소설을 쓰는 작가임에 틀림없다. 

결혼전 ’1년이 지나도 아이가 생기지 않으면 헤어지자’ 는 요시다카의 요구에 응했던 아야네.1년동안 아이가 안생기자, 1년뒤 진짜로 요시다카는 자기 몸엔 이상이 없으니 아야네한테 헤어지자고 요구한다. 이런 충격적인 이야기를 듣고 난후였는데도 정말 아무일 없었던듯 홈파티를 치르고 난뒤 집을 오래 비울지도 모르는데 집이 좀 걱정스럽다는 이유로 아야네는 퀼트학원에서의 제자, 히로미에게 자기 집열쇠를 맡기고 아버님 상태가 좀 안좋으시다며 친정으로 간다. 아야네의 남편 요시다카는 뻔뻔스럽게도 히로미를 아내가 없는 집안으로 불러들이고 히로미와 요시다카가 불륜을 저지르고 있음이 드러난다. 히로미가 자고 간 다음날인 일요일, 히로미와 저녁식사약속을 했는데도 요시다카가 집전화도 휴대폰도 받지 않자 걱정이 된 히로미는 요시다카의 집에 찾아오고 요시다카는 커피잔을 엎지른채 시체로 발견된다.

"난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해, 그런데 지금 당신이 한 말은 내 마음을 죽였어. 그러니까 당신도 죽어줘야겠어." - ’성녀의 구제’ P12 中 에서 -
"오른쪽 제일 아래 서랍에 숨겨 둔 하얀 가루가 떠올랐다. 입구를 단단히 봉한 비닐 봉투에 담겨 있는 그것." - ’성녀의 구제’ P11 中 에서 -

범인이 누구인지 알려주는 것도 모자라서 무엇으로 범인을 죽였는지 범행에 쓰인 독극물까지 초반부터 아주 상세히 알려준다. 범인은 다름아닌 피살자의 부인. 부인이 사용한 독극물은 앞서 언급한 하얀 가루, 즉 삼산화이비소(아비산)란 것도 초반부에 이미 다 밝히고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한다. 책의 페이지수는 무려 457페이지. 초반부터 범인이 누군지 알려준거나 다름없는 대사(당신도 죽어줘야겠어.)도 나왔겠다, 그녀가 꺼내든 하얀 가루가 범행에 쓰인 독극물이라는 건 누가 봐도 다 알겠는데 \'대체 무슨 배짱으로 이 긴긴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려고 할까?\' 저자의 넘치는 자신감에 기가 막혔다고 할까? 그래서 ’재미만 없어봐라’ 하는 심정으로 읽어내려갔는데 어라~ 정말 재밌다. 범인이 누구인지 경찰들도 다 짐작을 하는데도 그녀가 무슨 동기로 그랬는지, 어떤 방식으로 독극물을 투입했는지 사건은 점점 미궁에 빠진다. 심증만 있지 물증은 없는 상황. 부인이 범인이란 걸 충분히 짐작하면서도 경찰뿐만 아니라 물리학자인 유가와 교수에게서조차 완전범죄란 말까지 나올 정도로 그녀의 트릭은 굉장했다. 책을 읽으실 분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입이 근질거려도 밝힐 수는 없지만 그녀의 인내심은 정말 혀를 내두를 정도다. 

"’구제’ 의 의미를 알았을 때 ’헉’ 소리가 나왔다!" -일본 아마존 독자 서평 중에서 -
이 서평이 무슨 뜻일까 했는데 정말 헉 소리가 절로 나올만하다. 나 역시 그랬으니까.

책에서 나잡아 봐라 식의 부인의 자신만만한 태도도 이 책의 재미를 한껏 배가시킨다. 죽여도 시원찮을 정도로 얄미울 남편의 내연녀가 절대 범인이 아니라고 주장하며 히로미를 감싸안아주는 것도 모자라 내가 범인일 수도 있지 않냐고 하며 ’당신들 짐작대로 내가 범인이니 증거를 찾아보라’ 는 식의 오만한 태도가 경찰과 유가와 교수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함과 동시에 독자의 궁금증도 배가시켜주니 말이다. 

여자를, 그것도 결혼생활을 1년동안 같이 한 자기 부인을 한낮 자기 분신인 아이나 낳아주는 기계 취급을 했던 요시다카의 잔인한 인간성에 질려서 제발 완전범죄가 되길 은근히 바라면서도 아야네가 이 완벽한 트릭에서 어떤 헛점을 남겼을까 제발 속시원히 밝혀지길 바라게 되는 맘, 이 두가지 마음이 공존하게 만드는 아주 재미난 추리소설이었다. 재미나다는 표현밖에 못하는 내 자신이 죄송스러울 지경으로 추리소설의 걸작이다. 내가 알기론 1년에 2,3편 정도의 추리소설을 쓰는 다작으로도 유명한 작가라 저자의 마니아들 사이에선 \'그의 책을 언제 다 모으나?\' 행복한 고민을 안겨주는 작가로 알고 있는데 \'대체 어떻게 그 짧은 시간안에 이렇게 신선한 발상으로 이토록 완벽한 소설을 쓸 수 있을까?\' 그것마저도 궁금하게 만드는 정말 그 명성 그대로 추리소설의 대가의 작품다웠다. 나 역시 그의 작품을 하나하나 사모으는 마니아가 되기로 결심하게 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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