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어린이가 말하는 모두의 행복 - 열두 살 진짜 사회 수업 우리학교 어린이 교양
이데 에이사쿠 지음, 남수 그림, 정회성 옮김 / 우리학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범한 어린이가 말하는 모두의 행복>
이 책 표지에는 이렇게 쓰여져 있어요.
‘열두 살 진짜 사회 수업’

이 말처럼 이 책은 진짜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책에 등장하는 평범한 소년 유타로는 5학년입니다.
유타로는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며 조금씩 모은 돈으로 학원에 보내주는 엄마와 살고 있는데요.
이런 유타로는 멋진 자동차로 학원에 픽업을 와주는 우등반 친구를 보며 자신은 이 친구와 ‘이길 수 없는 경쟁’을 하고 있는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 소위 말하는 이런 금수저 친구들을 이길 수도 없는데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궁금해하기도 해요.

이 뿐만이 아닙니다.
평범한 5학년 유타로는 학교에서 특수학급 친구를 보며 장애가 있으면 반도 달라져야하는지, 교실 속 다수결로 결정되는 상황을 보며 다수결은 공평한 건지 등
다양한 문제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렇게 유타로가 일상 속에서 고민하는 24가지의 주제가 담겨있어요.

책을 읽다보니 아, 이게 정말 사회수업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의 주제들은 사실 우리 어른들의 고민과도 다르지 않아요. 쉽게 해결할 수는 없지만 꼭 고민해야하는 문제죠.
이런 고민들을 어리다는 이유로 아이들은 생각할 필요가 없을까요?

아뇨, 오히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꼭 생각하고 토론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많이 고민해야만 성숙한 민주시민이 될테니까요.

이 책은 평범한 소년이 겪는 문제로부터 토론 주제를 이끌어내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욱 공감하고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독후 활동지까지 있으니 더욱 좋고요!
저도 우리 반 상황에 맞게 그 때 그 때 활용할 예정입니다! 활동 후 후기도 공유할게요~!

#소리샘동화책방#평범한어린이가말하는모두의행복#우리학교#우리학교도서#사회수업#사회#수업교재#토론수업#쌤스타그램#토론주제#사회교과#독후활동지#서포터즈#우리학교서포터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