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진자 1 - 개정판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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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지금까지 '부분적'으로 읽은적이 없다. 처음 이 책을 읽었을때가 기억난다. 장미의 이름을 읽고난 다음, 자 그럼 에코의 다음 작품으로..하는 마음로 1권을 주문했었다. 난 고등학교 담임선생님 이름도 기억안나는 사람인데 이 책을 처음 읽던 그날이 토요일이었다는것 까지 기억난다. 한가한 토요일 오후 별 생각없이 집어들고, 책을 덮은게 어둑어둑해진 다섯시나 여섯시 즈음이었다. 그리고 나는 당장 옷을 챙겨입고 2권을 사러 근처 서점으로 달려나갔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이 책은 그랬다. 한번 펼치면 하루가 간다. 도저히 중간에 놓을수가 없다. 

이 책을 읽는 요령 혹은 팁 

1. 100쪽이 고비 

2. 두번째 읽어야 그제서야 보인다. 이 책이 어려운건 이윤기의 난해한 그리고 혼자만 알아듣는 번역도, 생면부지의 단어탓도 아니다. 자기가 아는걸 독자도 다 아는걸로 치부하는 서술방식때문이다. 나는 주인공이름도 모르고 있는데 누군가가 주인공을 부르고있다. 벨보 벨보 하는데 도대체 벨보가 누구야? 두번째보면 다 알게된다. 아항 

3. 절대 남에게 빌려주지 말것. 내 인생 최고 걸작중 하나라고 해도 빌려주면 욕만 먹는다. 이게 뭐가 재밌다구! 

푸코의 진자는 장미의 이름보다 구조적인면에서는 완성도가 떨어지지만, 각종 장치의 치밀함이나 소재, 캐릭터등 모든면에서 나를 사로잡았다. 이상하게 나는 디오탈레비가 그렇게 맘에 들수가 없다. 이 소스가 어째서 영화화되지 않았나 궁금하고 또 영화화된다면 벨보 역할이 눈에 선하다. 덥수룩한 갈색 수염에, 약간 큰 덩치. 로렌짜역시 눈에 선명하고....까소봉 역할은 마른듯하겠지. 

내가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뒤마클럽, 오푸스데이 나왔던 그 책 뭐더라...암튼 그 소설에 꽤나 빠져들었을지도 모르겠다. 그 책들도 재밌었긴 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이후 그 책은 뭐랄까 삼국지를 흉내낸 수많은 아류작들의 하나같달까. 누가 이 책의 매력을 묻는다면 꼭 하나 집어서 뭐라고 대답해야할지를 모르겠다. 그냥 압도적이다. 나와 별 세상 사람이 쓴것처럼.. 후작 바우돌리노에서 그렇듯, 에코는 확실히 진실과 허구를 의심하게 하는 재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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