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규칙은 관계 중심인가? - 통제의 힘에서 자율의 힘으로 관계를 해치는 규칙에서 관계를 살리는 규칙으로
원은정.신동엽.박성근 지음 / 착한책가게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규칙은 관계 중심인가? 란 질문에 잠시 생각을 해 보았다. 통제의 힘에서 자율의 힘으로. 관계를 해치는 규칙에서 관계를 살리는 규칙으로라는 말풍선을 보면서.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작하며 '우리'의 힘과 '질문'의 힘을 믿는다는 말이 마음에 와닿아서 이 책 읽기가 많이 기대가 되었다. 학교 문화를 바꾸려는 시도는 많은데 그것을 학교 규칙은 관계 중심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하는 교사들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작게 크게 교실 안에서 변화는 일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일어날 것이다. 그런데 그것을 연구하고 명료화하는 과정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감시하는 자, 감시받는 자. 교사와 아이의 관계? 학교 규칙은 지키지 않는 아이들은 계속 안 지키고 교사를 피하거나 속이는 기술이 늘어나고, 잘 지키는 아이는 자기 검열이 강화되고. 라는 아이의 말에 우리가 바라는 교육의 모습인가? 라는 질문을 하게 되었다.

 

규칙은 어디에나 존재하고 누구를 위한 학교 규칙인가에 대해서 화두를 던지고 풀어가는 방식이 쉽고 인터뷰를 통해서 흥미롭게 나타났다. 학교 구성원인 교사와 학생이 학교 규칙을 만드는 일의 주체가 되고 학교 규칙은 학교 구성원 모두를 위한 것인 동시에 그 자체로 교육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