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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 - 러닝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경험 디자인 기술
김지영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19년 12월
평점 :
가르치지 말고 경험하게 하라(김지영)
교육을 업으로 삼고 살다보니 교수법에 대한 관심이 많다.
요즘 점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퍼실리테이션에 관한 책이라 기대하며 읽었다.
먼저 결론은 상상 이상의 유익함을 주었던 책이다.
단순히 포스트잇이나 토론을 유발하여 집단지성을 발휘하는 퍼실리테이션(?)이 아니었다.
사람들이 포스트잇 활동이나 자유토론을 퍼실리테이션으로 오해하는데
러닝 퍼실리테이션은 퍼실리테이션의 한 종류 이겠지라는 생각을 완전히 바뀐 동시에
강의할때의 기본 철학까지 패러다임 전환이 온 책이다.
저자는 강의는 강사 자신의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얻고 싶고 배운 것을 자신의 현장에 활용하고 싶은 학습자의 욕구를 채워주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더 나아가 강의는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즉 철저히 학습자 중심의 패러다임이다. 결국 학습자의 학습경험이 주연이고 강사의 콘텐츠와 강의 기술은 학습경험을 촉진하는 조연임을 말한다. 그래서 이 책은 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경험 디자인 가이드 역할을 한다.
저자는 강의자들에게 당신이 가르치는 수업의 학습자가 되고 싶은지라는 도발적인(?)질문을 던진다. 어쩌면 많은 강의자들이 자신의 강의에 집중하지 학습자가 뭘 원하고 어떤 내용을 득고 싶어하는지를 직설적으로 물어본다. 철저히 학습자 중심의 안경을 쓰고 강의를 분석해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저자는 특단의 조치를 내리면서 학습자를 배려한다. 즉 가르치기를 내려놓으라는 것이다. 아니 강의는 티칭인데 가르치기를 내려놓으라니? 그럼 뭘 가르쳐야 한단 말인가?
저자는 그 대안으로 러닝 퍼실리테이션을 주장한다.
러닝 퍼실리테이션이란 무엇인가? 학습자의 입장에서 최적의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학습 경험을 디자인하고 학습 과정을 촉진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결국 학습자가 학습의 주인공이 되게 하고 학습자가 효과적인 학습 상태에 머물며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학습결과를 만들 수 있도록 촉진하는 활동이다.
결국 강의자는 학습자 중심으로 강의의 모든 것을 구성해야 한다. 저자는 이것을 학습을 디자인한다고 한다. 이때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거꾸로 디자인을 주장한다.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수용가능한 증거 결정하기-학습 경험 계획하기이다. 가만히 보면 일반 강의 구성을 뒤집어 놓은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바로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통해 제대로 배울 수 있는 프로세스이다. 강사가 주고 싶은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얻어야 할 것을 목적으로 두고 계획을 세우다 보니 일반적인 강의보다는 더 치밀하고 더 많은 생각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그 결과는 확연히 달라 질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저자는 바로 거꾸로 디자인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러닝 디자인 5단계 DEPTH을 이야기 한다. 학습결과-학습 증거-학습경험-학습도구-전체 설계도의 구성이다. 이것을 기반으로 러닝 맵을 설계지도를 만든다. 이것을 강의 중간마다 학습자에게 보여주고 강의실에 게시함으로 학습자가 친히 자신의 위치와 학습의 나아갈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좀 더 구체적으로 학습자를 위해 OPUTEC이라는 단계를 제시한다. 오프닝-준비하기-이해하기-생각하기-경험하기-마무리하기의 첫글자를 중심으로 만든 것이다. 책의 후반부는 자세한 설명과 예시 그리고 부록으로 책에서 말한 기법의 도표와 예시들을 친절하게 첨부했다.
책을 읽는 내내 교육과 강의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는 생각을 했다. 그동안 컨텐츠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강의 좋았다는 학습자의 말에 만족했는데 이제보니 진정한 강의가 아니었다. 강의자는 만족했을지라도 학습자는 여전히 삶에 경험이나 변화는 꿈나라 이야기 였을 같았다고 생각하니 후회가 밀려온다.
책에서 말한 철저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그리고 학습자가 주도성을 가지고 참여하되 학습경험을 좀 더 심화하고 학습자가 변화되는 교육을 꿈꾸어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말한 개념과 원칙을 끊임없이 리마인드하고 강의 때마다 저자가 제시한 프로세스 대로 강의를 점검하고 현장에서는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할 뿐만 아니라 평가과 피드백을 통해 진정한 학습자 중심의 강의가 이루어졌는지 점검해야겠다는 생각이 번쩍 들게하는 책이었다.
강사라면 아니 교육에 관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봐야 하는 필독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