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습관 - 스치는 일상을 빛나는 생각으로 바꾸는 10가지 비밀
최장순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업은 시작점이 되는 기획 방향에 따라 승패가 좌우됩니다. 기획자는 정확한 방향을 잡
고 이끄는 역할을 하죠. 여러 기업에서 기획자로 활약한 저자의 습관이라니 기대되었어요

빌보드 1위를 차지한 BTS로 KPOP의 영향력이 대단하다는 걸 알게되었어요. BTS 이전에도 많은 KPOP그룹이 있었죠. 그 중 BTS가 큰 성공을 거둔데는 노래, 춤, 멤버들의 관계성 뿐만 아니라, 그 모든 장점을 하나로 묶은 독창적인 기획력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글쓴이는 BTS의 소속사 빅히트를 비롯해 구찌, CJ, 마켓컬리 등 국내외 기업의 브랜드 철학과 전략을 수립하고 다양한 경험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글쓴이의 기획력에 바탕이 된 여러 아이디어와 기획력을 키우는 습관을 말합니다.


톰 크루즈가 주연인 영화 엣지 오브 투모로우EDGE OF TOMORROW는 외계인과의 전투 중 하루가 반복되는 주인공의 이야기예요. 원작은 일본 소설로 원제목은 ALL YOU NEE IS KILL이랍니다.


글쓴이의 마음에는 내일의 가장자리라는 영어 제목이 더 마음에 들었어요. 내일로 가는듯한 순간에 다시 오늘의 시작점으로 되돌아간다는 의미가 반복되는 우리 일상같다고 합니다.


그런가하며 읽다가 영화에서 주인공의 한숨과 표정으로 표현되는 지겨움, 회의감, 매너리즘이 우리 태도와 비슷하다는 데서 공감했어요. 이어서 니체의 영원회귀가 나오니 감탄하게 되네요. 


영원회귀는 동일한 것의 영원한 반복, 시간은 순환적이고 동일한 사건들이 반복된다는 의미입니다. p.35



반복되는 생활은 그저 시간을 버티며 순응하고 살 것인지 내일의 가장자리를 넘어 내일로 나아가려 노력할 것인지 선택하게 해요. 과연 기획자의 관점은 뭔가 색다르고 철학적으로도 깊이가 있구나 느낍니다.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릴때는 해시태그#를 붙입니다. #기획자의습관 같은 식으로 해당 해시태그를 입력하면 그 해시태그가 달린 사진이 나타나요. 기획자는 사진과 함께 등장하는 코멘트와 해시태그를 읽습니다. 


사진과 더불어 해시태그 관찰은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에 앞서 나와 동시대에 살아가는 사람들이 그 대상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간접적으로 살펴보게 합니다.


길거리를 걸어갈때도 소음을 들으며 간판과 사람들의 패션을 봅니다. 간판을 살피면 브랜드 네이밍 트렌드도 알 수 있어요. 거리 패션을 통해 유행의 현시점을 파악하구요 


새로운 기획을 위해선 뻔한 말이지만 공부를 계속해야 한답니다. 새로운 감각, 새로운 현상, 새로운 말할 거리를 찾기위해 노력해야 하구요. 책 읽고 대화하고 글쓰기를 포함한 모든 노력은 공부입니다.p.90



세상엔 배울 것 투성이다. 우리는 거의 매일 알지 못하는 대상과 마주한다. 
무언가를 모른다는 자각이 생기면 두 가지 태도를 취할 수 있다. 그냥 모르고 넘어가는 태도와 그게 무엇인지 묻고 공부를 통해 확인하는 태도가 그것이다.p.128



글쓴이는 기획자의 입장에서 가져야할 태도와 습관을 기본적으로 말합니다. 그 안에는 글쓰기에 대한 조언도 있어요. 전체적으로 문장과 구성이 좋아요. 이 책 자체가 지식이 담긴 좋은 계발서예요.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