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힘 - 유튜브에 빠진 우리 아이 유튜브로 핵인싸 되기 부모되는 철학 시리즈 14
김윤수 외 지음 / 씽크스마트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버 실전.

방송보다 밀레니엄 세대는 유튜브를 더 많이 본다고 하더군요. 그들에게 자연스러운 유튜브에 대해 자세히 알게되길 기대했습니다. 


대청도의 고등학생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에 입학한건 2년간 만든 대청도 식물도감 덕분이었다고 해요. 포트폴리오도 종이가 아닌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sns에 남기는 경우가 많고요. 1인 미디어의 영향력도 큽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적 열풍을 일으킨 것도 유튜브덕분이죠.


전 세계 36억 명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이미 포노 사피엔스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입시에도 유튜브 포트폴리오가 평가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아이가 하나씩 만들어갈 유튜브 영상은 평생 아이의 역사 기록으로 남을 것이다. 더 이상 경력을 조작하거나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p.45

시작은 아이가 좋아하는 것부터 하라고 해요. 아이의 성장 과정을 담은 내용이 대학이나 회사 합격을 결정짓는 경쟁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인도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새로운 경력을 시작하기도 하고요.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는 어른과 함께하지 않으면 실시간 방송을 하지 못하게 되었어요. 조회수를 올리기위해 나쁜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해요. 보람튜브와 같은 성공사례에 욕십부터 앞서 아이를 재촉하지 말고 응원하며 지켜봐야 합니다.


즐겨찾기 페이지에서 앞서 말한 내용을 정리해놓았어요. 아이가 좋아하고 잘하는 주제로 하고 구독자 타깃은 세분화하고 또 세분화해야한답니다. 영상 기획서의 형식도 올려놓았어요. 

p.99-101

유튜브에도 적용되는 메라비언의 법칙은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말해요. 시각적 요소 55%, 청각적 요소 38%, 말의 내용은 고작 7%p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집중해야 할 요소는 바로 전달방식이에요. 


이 책에는 목소리를 제대로 내는 방식, 무대 공포증 이기는 방법, 자세 등의 정보가 있어요. 


무조건 카메라를 보아야 한다. 카메라를 보며 대화하듯 이야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어렵다면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을 조그맣게 뽑아서 카메라 바로 위쪽에 붙여라.p.123


실시간 방송에서 필수적인 순발력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창의력과 재치를 높이는 말솜씨도 예문을 소개했어요. 영어식으로 주어+동사를 먼저 생각하고 이야기를 증폭시키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30초 안에 시청여부를 결정하는 시청자를 사로잡기위한 효과적인 내용이에요.p.136


유튜브의 저작권, 장비 등 피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서도 말합니다. 전반적으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기초를 알려주는 내용이라 도움이 됩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 자체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