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가 직업이 되는 쇼핑몰MD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시리즈 25
박종복 지음 / 토크쇼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상품을 찾는 MD.


십대 소녀가 온라인 의류 쇼핑몰을 시작하여 크게 성공한 기사를 본 기억이 있어요. 유행에 민감한 나이에 히트할 상품을 선점하는 안목을 키운다면 장래에도 크게 도움이 되겠지요. [취미가 직업이 되는 쇼핑몰MD]에서 쇼핑몰과 쇼핑몰MD라는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되길 기대했습니다.


MD는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사람이에요. 제조사의 물건을 보며 가격대가 어느 정도인지 소비자가 만족하는 가격대를 산출해요. MD가 속한 회사의 이익을 고려하여 소비자에게 적당한 가격을 찾아냅니다.


요즘은 인터넷 쇼핑몰 외에도 sns를 이용하는 소셜 마켓이 늘어났어요. 이베이는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최저가 가격을 노출하고 11번가는 MD들이 직접 조정하고 쿠폰을 발행했다고 합니다. 오픈마켓에서 쿠폰이나 이벤트 프로모션은 MD가 관여해요.  


MD의 장점은 다양한 상품 정보와 최신 유행, 유통 정보, 제조사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얻는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시장조사, 업체 미팅, 상품 등록, 출고 등 일이 너무 많다는 점이에요. p.25-26


인공지능의 빅데이터가 고객을 분석하고 맞춤형 추천으로 도움을 주지만 구매자들의 요구가 더 다양하고 세심해져 만족시키기위해선 MD의 역할이 더 전문화되어야한답니다. 카테고리와 관련된 전공이 유리해서 패션은 의상디자인과나 의상 소재 정공, 시규품은 식품 영양학과가 유리해요. 최근엔 글로벌 해외배송이 늘어 어학 능력이 뛰어나면 좋다고 해요.


MD는 책임이 막중하다고 합니다. MD가 되고 싶으면 협력업체, 소비자, 회사의 입장을 모두 고려해야한다는 걸 기억해야 해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고민하고 그 업계 종사자들을 만나 의견을 나누는 건 상당히 즐거운 일이라고도 하고요. p.103


이 책은 MD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뒷부분에는 세계의 쇼핑몰과 내가 직접 여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직접 물건을 판매하는 경험이 이론으로 백번듣는 것보다 훨씬 배우는 게 많아요. 저자가 근무하는 11번가에선 개인 셀러로 회원에 가입해 판매하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저자의 개인적인 역사도 알 수 있고 사진이 많아 MD가 하는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요. 사람들을 대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의 취미에 맞는 상품에 대해 더 잘 알고 싶어하는 성격이라면 잘 맞는 직업으로 보여요.     


  *예스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