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의 품격
장중호 지음 / 메이트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만하고 갑질하는 것이 품격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성공과 품격은 을의 마인드로 섬기는 사람에게

반드시 더 가깝게 다가온다고 믿습니다. p.25 


퇴근할 때가 되면 옷도 후줄근해지고 머리에는 열이 올라 얼굴마저 달아올라 있어요. 업무를 해내는 것만으로도 정신이 없는데 직장에서 품격까지 생각할 여유는 없지요.  『직장생활의 품격』에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갖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직장생활에 대해 알려주는 걸로 보입니다. 품격을 생각하며 살아갈 수 있는 실용적인 비법이 기대됩니다.


이 책의 시작 부분에 재미난 에피소드가 실려있어요. 회의 중에 기업 대표가 임원들에게 수첩을 놓고 나가라고 했답니다. 갑작스런 명령에 임원들의 얼굴이 하얗게 질렸다는데, 그 이유는 대표 말과는 상관없는 낙서와 푸념을 쓰거나 대표 얼굴을 우스꽝스럽게 그리거나 욕설도 써놓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직장인들이 별로 듣고 싶지 않을때 눈을 내리깔고 수첩에 아무 생각없이 적는 습관 탓인데, 저자는 그 이야기를 들은 후 미팅에 아예 수첩을 가져가지 않는다고 해요.

 


저자는 20여년간의 직장 생활 동안 마케팅, 전략 실무 등 많은 일을 경험했디고 합니다. 저자가 말하는 직장인으로서 자신의 품격을 지키는 유일한 방법은 밥값, 즉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밥값을 한다는 자신감이 생기면 당당해지고 주변에도 좋은 영향을 주어 인정받고 성과도 올리게 된다고 주장해요. p.27


1부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복잡한 직장생활의 방정식 6가지


1. 이끌든지, 따르든지, 비키든지 
2.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즐기는 자는 당할 자가 없다 
3. 갑과 을의 세계, ‘을이 갑보다 강한 이유’ 
4. 경계에 선 사람들이 살아남는다 
5. 직장생활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자존감 수업 
6. 무한한 긍정의 힘이 직장생활의 파워에너지다


CNN의 테드 터너 회장의 발언을 우리나라 '배달의 민족'대표가 사무실에 한국어로 번역해서 붙여놓은 말이 '이끌든지, 따르든지, 비키든지'라고 합니다. 강렬하고 의미가 확 와닿는 문구예요. 이건희 회장이 말한 잘 나가는 사람의 뒷다리를 자고방해하는 사람이 많다는 뒷다리론도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해요. 
자신이 젊은 시절 클라이언트 앞에서 졸았던 일을 얘기하며 20-30대 직장인들은 백신을 맞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하고 이겨내라고 말해요.

 


심하게 꾸중한 뒤 미안한 마음이 들었던 과장으로부터 "제 월급에는 상무님께 혼나는 매 값, 욕 값이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라는 말이 재치있었어요.

월급에는 모든 기회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1. 내가 쏟는 시간과 역량에 지불하는 물리적 비용.
2. 정신적인 비용:스트레스
3. 기회비용:직원이 다른 선택을 했을때 얻을 수 있는 기회비용 P.113-115

직장인들에게 적성은 내가 무엇을 잘할 수 있느냐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했을 때 좀더  잘 버틸 수 있으냐의 문제이기도 하다.P.153

 


미래가 불안하니 오늘도 불안하다면 그건 너무 억울한 일이 아닐까 싶다.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도 분명히 직장에서 미래가 불안한 순간이 있었을 것이다. 그 순간을 이기지 못하고 포기해 버렸다면 최고의 자리에 오른 오늘은 없었을 것이다. P.230

4부 누구도 말해주지 않았던 직장인 성공법칙 3가지


1. 성공 법칙 1 Prove Yourself 당신 자신을 증명하라 
2. 성공 법칙 2 Brand Yourself 당신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3. 성공 법칙 3 Hire Yourself 당신 자신을 고용하라


이 책에선 현실적인 조언을 합니다. 처음에 품격은 밥값이라는 데서부터 따뜻한 위로보다는 일침이 나올거라는 예상을 하게 해요. 승진을 원한다면 자신이 승진할 수 있는 조건에 맞는지 부족한 부분을 채우라고 하고, 자신을 브랜드화 하여 사람들에게 인식시키도록 합니다. 스스로를 고용한 거라고 생각하여 마음의 방향을 바꾸는 것도 괜찮은 방법으로 보여요.


저자의 경험이 바탕된 직장 생활의 이야기가 드라마 미생에 나오는 충고처럼 어렵지 않게 다가옵니다. 복잡한 표나 딱딱한 설명보다 직접 겪은 일들, 다른 사람의 경험들을 넣어 납득하게 해요. 직장인으로 기본적인 역할부터 충실하게 하는, 세상을 더 긍정적으로 만들어가는 방법들이라 마음에 듭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 자체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