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어린이 한국사
이강래 지음 / 오렌지연필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와의 설레는 첫 만남
🎉역사 여행의 설렘과 깨달음

이제 며칠 지나지 않으면 선아도 이제는 4학년이 되네요.
이번 겨울방학에는 문제집 풀이보다 다양한 독서 위주로 지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역사책을 많이 읽고 있어요. 한국사를 비릇해서 세계사까지 열심히 읽는중인데..
워낙 내용이 방대하다보니..
어떻게 읽어야할지, 감이 없는데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우리 역사를 바로 알수 있는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어린이 한국사>를 만나보게 되었느데요
처음엔 너무 두껍다고  안 읽으려 하더니 엄마가 먼저 읽어보니 옆에 와서 같이 보더니 그림도 많고 재미있어보인다면서 혼자 가져가 읽기 시작...

이과생인 엄마는 역사를 싫어한답니다.시험전에 며칠동안 밤세우면서 읽고 외우고.. 성적은 괜찮았지만  시험이 끝나면 바로 까먹어 버린답니다.
엄마 시기일때는 단순 암기많으로 높은 점수를 얻을수 있었지만 지금은 다양한 서술문제랑 융합문제들이 있다보니 단순 암기보다는  내용을  제대로 이해야해 할 뿐만아니라 다른 과목과 융합도 할수 있어야 하지요.
초등 5학년이 되면 사회에서 한학기동안 한국사를 배우게 되는데..
그 많은 내용을 한학기에  제대로 배울수 없다보니..
미리미리 한국사를 접해봐야 하지요.


초등학생들이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된 책으로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한국사의 
주요 사건과 인물들을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 주는데요
복잡하고 어려운 역사적 사실 나열 대신, 쉬운 단어를 사용하고, 그림과 삽화를 풍부하게 담아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그림을 통해 한국사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할수 있어서 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마치 역사 속 인물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하며, 아이들의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지요.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생동감 넘치는 그림의  환상적인 조화인데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주요 사건과 인물들을 엮어 놓은 이야기들은 
마치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흥미롭지요.

책을 읽으면서  주인공이 되어서 
역사 속 사건들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고 또한, 각 시대별 특징을 잘 살린 그림들은 글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역사적 사실을 더욱 쉽게 이해하도록 돕지요.
 그림과 이야기를 함께 보면서 아이들은 역사적 사건을 더욱 생생하게 경험하고, 역사 속 인물들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읽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역사 연표, 지도, 사진 등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아이들의 역사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지요. 

복잡하고 어려운 역사적 사실 대신, 중요한 사건과 인물들의 업적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아이들이 한국사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지요. 
또한 각 장의 내용이 마감되면 <잡식로드휴게소> 코너를 통해서 배경지식을 더 넓혀볼수 있어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역사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올바른 역사관을 형성할 수 있지요.
역사는 과거의 기록이지만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은 역사를 통해 우리 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고,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도 기여할뿐만아니라 미래를 위한 훌륭한 투자로 될수 있지요.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나서 역사 속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역사 관련 영화나 드라마를 함께 보면서 역사에 대한 흥미를 키워주고  박물관이나 역사 유적지를 방문하여 역사적 현장을 직접 체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요즘 선아가 매일 몇십쪽씩 읽고 있는 한국사 책인데요, 약간 아쉬움이 있다면,책을 읽고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퀴즈나 워크북 같은것이 있으면 더 좋을듯 하네요.

역사를 어려워하거난 역사를 처음 접하는 친구들한테 강력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