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60일 집중 완성 교과도형 D2 - 평면도형의 이동 하루 한 장 60일 집중 완성 교과도형
두줄수학연구소 지음 / 히어로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학년 도형 파트중 돌리기와 뒤집기가 제일 어려운 부분이라는 예길 많이 들어서

이 부분 대비해서 6세후반때부터 페턴블럭 팬토미노 등으로 뒤집고 돌리고, 교구로 많이 놀아줬습니다.

그래서 인지..

아님 원래 이 부분 내용 쉬워서 인지..

어쩃던 거의 오답 없이 슬슬 풀어내려갔답니다.







 

도형 돌리게에서 나오는 또 하나의 개념..

90도,180도,270도 돌리기..

90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180도는 90도씩 두번, 270도는 90도씩 3번 돌려야 된다는걸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시계방향으로 270도 돌린다는 것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90도 돌리는 것과 같다는 것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원리를 장악하고 문제 풀이하니 더 쉽게 할수 있었습니다.

 

 

 

도형 돌리기할때 보통 시계방향, 시계 반대방향이라는 예기가 많이 나옵니다.

일단 먼저 시계가 어느 방향으로 돌아가는가를 잘 알아야 겠죠..

시계를 이미 배워서 알고 있지만..

가금씩 헷갈릴때가 있기에..

일부러 초침 있는 시계를 찾아서

초침이 도는 방향을 눈에 익혀보았습니다.

 

두 도형을 보고 어떻게 돌려서 나온것지 알아보는 내용입니다.

돌리기 전후를 비교해 보기도 합니다. (서로 반대)

시계 방향, 시계 반대방향, 90도,280도, 270도, 그리고 360도 돌릴때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해하고

머리속에서 도형을 돌려 봅니다.

어려워 할가봐 도형 돌림판도 미리 준비해 놓고,

교재 뒤에 있는 투명 도형판도 뜯어 사용하려고 했는데..

교구 필요없이 혼자 머리 요리조리 돌려가면서 잘 풀어주었습니다.

 

뒤집고 뒤집기랑, 돌리고 돌리기는 순서가 달라도 방법만 같다면 최종 도형의 방향은 같지만..

뒤집고 돌리기는 순서에 따라서 방향이 달라질수 있기에..

교재에 적여 있는, 문제 풀이에 많이 도움이 되는 규칙이지만,

선아는 아직 문제 풀이 하면서 규칙을 스스로 찾아 보는 단계라..

결론을 기억하는 대신

돌리고 뒤집기를 반복하면서

문제를 풀이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도형을 짝수번 뒤집으면 원래 도형과 같고 홀수번 뒤집으면 한번 뒤집는것과 같다...

문제를 풀이하면서 혼자서 알아낸 도형 여러번 뒤집기의 원리!!

돌리기도 문제풀면서 이런저런 규칙을 혼자서 정리해 봅니다.

너무 잘 햇어요... 엄마가 바래던게 바로 이거였답니다.

 

많이 하다나면 규칙을 저절로 장악할수 있을것입니다.

먼저 규칙을 외우고 문제를 풀면

오히려 문제 이해에 더 어려워 질수 있고

심화 문제를 풀때 되면 잘못 풀떄가 많기에..

문제 풀기 위주로..

많이 돌리고 뒤집어 보면 더 좋겠죠..

 

서포터즈로 받은 도서이지만 직접 풀어보고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