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컬러 일러스트 수록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55
김시습 지음, 한동훈 그림, 김풍기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오신화는 매월당 김시습이 지은 최초의 한문 소설이다.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과 함께 학창 시절 꼭 외워야 하는 시험문제 중 하나였다.

그러나 금오신화를 읽어본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읽어보기도 전에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고 하니 얼마나 딱딱하고 재미없을까 하는 편견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의 첫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 그동안 우리가 가지고 있던 이 소설에 대한 편견은 전부 깨지게 된다.

현실과 비현실을 오가고 삶과 죽음을 오가며 펼쳐지는 이야기들은 아름답고 수려하다.


남원의 만복사에서 저포놀이를 하다 여인과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인 만복사저포기,

이생이라는 사람이 담 너머의 사랑하는 여인을 만났으나 홍건적의 난으로 가슴 아픈 이별을 하게 되는 이야기인 이생규장전,

홍생이라는 사람이 술에 취하여 선녀와 용왕님을 만나 부벽정에서 노닌 이야기인 취유부벽정기,

경주에 사는 박생이라는 사람이 염라대왕을 만나 불교와 세상의 이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남염부주지,

고려 때 한생이라는 사람이 용궁잔치에 다녀온 이야기인 용궁부연록.


금오신화를 읽으면서 가장 놀란 점은 김시습의 뛰어난 문장과 아름다운 시였다.

원문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다고 해도 우리말로 풀어 쓴 소설과 시 또한 정말 아름다웠다.


김시습 개인의 인생은 비운의 천재라고 불릴 정도로 순탄치 않았다.

일찍부터 글을 깨쳤으나 과거에 낙방하고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단종이 수양대군에게 양위한 사건으로 크게 충격을 받아 출가하기도 했다.


금오신화의 소설들은 김시습이 겪었던 고난들을 보여주는 것 같다.

특히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현실과 이상의 세계에서 방황했던 김시습 자신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소설은 긍정적이며 밝고 아름답다.

밝은 세상을 꿈꾸었던 옛사람의 마음이 오랜 시간을 지나 나에게 전해져 오는 것 같다.


더 많은 고전을 읽어보아야겠다고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4-03-29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옛 기억을 떠올려줘서 고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