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줄 마음챙김 일기 Q&A 365 DIARY
신시아 캐칭스 지음, 정지현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은 누구나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간다.

직장에서, 학교에서, 가정에서, 직장동료 혹은 친구와 가족 간에는 갈등이 일어나고 우리는 그것에 대처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정신적 질병인 우울증이나 신체적 질병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책은 스트레스에 억눌린 현대인들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는 책이다.

365일간 매일매일 다른 주제로 내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한 주씩 회복탄력성, 인간관계, 생활 습관, 목적의식의 큰 주제 속에 매일매일 다른 질문들을 준다.

우리는 그 질문들을 곰곰이 생각해 보며 간략하게 자기의 마음을 적어나가면 된다.


첫 번째 주에서 다루는 회복탄력성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 행복을 느끼는 순간들, 행복을 이루기 위해 하는 나의 노력에 대해 다룬다.

두 번째 주의 주제인 인간관계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 그들과 보낸 행복한 시간, 그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과 함께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해 다룬다.

세 번째 주의 생활 습관은 바꾸고 싶은 습관들, 스트레스를 받는 일들, 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에 관해 이야기한다.

네 번째 주의 목적의식은 내가 되고 싶었던 꿈들, 이루고 싶은 목표, 그리고 그 목표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관해 묻는다.


단순한 질문들 같지만 곰곰이 생각해야 진지하고 솔직한 답을 내놓을 수 있다.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 가만히 생각하고 있으면 스스로 오랫동안 내 마음을 들여다보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영화나 텔레비전 또는 인터넷, 책을 보느라 정작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일에 소홀했다는 깨달음을 얻게 된다.


책이 나에게 던지는 질문들에 매일매일 성실히 답하면서 나의 마음을 단단히 챙겨가고 싶다.

이 책에 답을 다 한 365일 후의 내 모습이 어떻게 바뀌게 될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