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처럼 - 2024 창비그림책상 수상작
포푸라기 지음 / 창비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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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와 아이가 한 몸이 된 듯한 표지 그림이 마음에 들었어요.



반짝이는 눈과(사진에서는 표현되지 않지만 실제 책은 눈이 약간의 반짝임으로 표현) 새의 등에 업힌듯한 아이의 날아오름이 제목인 '새처럼' 뒤에 '새처럼 날고 있어' 또는 '새처럼 날아오르고 싶어'등등을 붙이어 싶어지네요.

속표지엔 따뜻한 창 안에서 눈을 바라보는 아이가 보여요.

그리고 다음장엔 눈내리는 바깥으로 나온 아이가 눈을 보며 즐거워하는 모습이 보이지요.

친구를 기다리며 눈사람을 만들던 아이는 새 발자국을 발견하고 그 발자국을 따라 걸어가지요.


아이와 고양이의 시선이 보이시나요? 지금 보이지 않는 화면 너머에 둘은 무엇을 찾고 있는 걸까요? 혹시 하늘에 날고 있을 새를 찾고 있을까요? 아니면 내리는 눈을 보고 있을까요?


발자국은 하나에서 둘이 되고 셋이되고, 함께 모이게 되지요. 아이는 그걸 보며 친구들을 만나 즐겁게 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친구.

아이들의 놀이터엔 아이 혼자 뿐이지만 새들은 함께 모여 놀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도 새처럼 놀기 시작했지요. 발자국을 가만히 바라보던 아이는 발자국에서 새를 발견하고 그 발자국은 새가되어 푸드덕 날아오르지요.


새 발자국이 새가 되는 순간부터 땅에서 하늘로 시선의 변화가 오며 화면 또한 하늘의 비중이 커지지요. 모든 발자국이 새가 되고 아이도 눈 위에 누워 날아오를 준비를 하네요.

드디어 새가 되는 아이.

날다가 친구를 발견하고 두 친구와 함께 자유롭게 날으는 새 세마리(?) 아니 세 아이. 하늘을 날으는 친구의 초대에 기꺼이 응해주고 함게 날으는 아이들을 보면서 저렇게 자유롭게 함께 할 수 있는 아이들의 세계가 부럽다는 생각을 했어요.

화면 가득 놀이공원을 배치하고 그 위를 날으는 새가 된 아이들을 보며 놀이공원에 온 듯 즐겁게 하늘을 나는 아이들의 마음을 느껴보았어요.


이 신남의 뒤에는 먹구름을 만나고 또 그것을 지나가지요. 새처럼 용감하게.

그런데 이 먹구름을 표현한 작가의 방식이 많은 생각을 하게 해요.

먹구름이 저벅저벅 몰려왔어요.

본문

그림을 자세히 보니 구름이 발자국 모양이에요. 그 발자국이 하늘을 어쩌면 땅을 몽땅 덮어버리니 하늘은 까맣게 변해가고 새들은 나는 것이 힘들지만 구불구불 헤쳐나가요.

새가 된 아이 입장으로 보면 검은 구름은 길을 막는 것일테고, 아이의 긴 인생으로 보면 가끔 만나는 역경일 수도 있겠다 싶어요. 그리고 직진이 아니라도 그 사이사이의 빛을 찾아 앞으로 나아가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새가 되어 눈이되어 고양이가 되어 자유롭게. 혼자가 아니라는 믿음으로 자유롭게 세상을 누빌 수 있었으면 해요.


물론 그림책에는 아이의 상황이 표현되어 있지는 않아요.

작가의 수상 소감으로 작가님이 '자유'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이 책을 만드셨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새'라는 기호로 우리를 이 책에 초대했다고 생각해요. 제 생각으로는 인간이 물리적 공간에서 자유를 느끼는 순간이 하늘을 맨몸으로 나는 것과 바다를 맨몸으로 헤엄치는 순간이 아닌가 싶거든요.

새가 되어 마음껏 날아오른 세 아이들은 각자 집으로 돌아갔을까요?

또 어떤 내일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눈 내리는 밤 외로이 찍힌 발자국이 간 곳은 어디일까요? 발자국의 주인은 오늘 밤 따뜻한 안식처를 찾았기를.


작가는 마지막 장에 새로운 발자국으로 다시금 상상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합니다.


그림책은 제이포럼의 서평이벤트로 출판사에서 제공 받았습니다.


p.s. 참 작가소개에 <하얀 눈썹 호랑이> <서찰을 전하는 아이> 책이 언급되어 있는데요 이 책의 그림을 그린 작가님은 백대승 작가님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포푸라기 작가님이 그 분인가 너무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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