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는 섹시해 (본책 + 쓰기 BOOK + 저자직강 무료 인터넷강의) - 한자의 어원으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가는
김미숙 지음 / 시사중국어사(시사에듀케이션)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어는 섹시해~" ㅎㅎ

책의 서명만큼이나 표지가 인상적이다

흔히 외국어 교재 특히 한자와 관련된 교재들은 지금까지 접해본 결과 표지 부분이 대부분 한문이 가득한 말 그대로 표지만 봐도 아~ 한자책이구나~ 하는 책들이 대부분인데 이 책은 서명을 보지 않으면 무슨 뷰티 관련 책인 거 같다 ㅋㅋ


책을 받고 가방에 챙겨서 늘 하던대로 도서관으로 갔다

생각해보면 나는 한자와는 참 악연이었다

고등하교시절 한문선생님이 너무 싫었지만 차마 자존심 때문에 백지를 내지 못했던 기억이 있을 정도이다

게다가 일본어도 일본어에 나오는 한자도 싫어서 시험공부조차도 체면치레가 될정도로만 했었다 ㅋㅋ


그런 내가 지금은 생각도 일본어로 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고 중국어와 일본어, 국어에서 등장하는 한자의 차이까지 알 정도가 되었다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뜻을 지닌 같은 한자가 있고, 같은 한자지만 쓰는 방법이; 완전히 다른 한자도 많다

처음에는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그저 취미로 공부하기 시작한 한자들이 늘어감에 한자 자체의 흥미로움과 재미를 알 수 있었다

일본어에 등장하는 한자들에 익숙해지면서 공부한 한자들이 아까워 시작한 중국어공부까지~

지금은 왠만한 한자를 읽을 정도는 되었지만 여전히 헷갈리는 부분이 많고 쓰는 것은 쉽지가 않다

 

 ​

이 책은 일단 한자를 풀어서 이해를 시킨다

한자의 생성 원리 6가지는 이제 한도 많이 봐서 어느정도 외울정도가 되었지만 그것만으로 한자 한자한자의 뜻과 쓰는 방법을 완벽하게 외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책은 중국어 회화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한자를 위주로 첫장의 태양을 뜻하는 날 日가 들어가서 만들어지는 한자들과 그 생성 원리를 풀어서 이해를 먼저 한 다음  그 글자가 들어문 단어나 문장을 설명해준다

예전에 그냥 막연하게 그림을 그리듯이 외우기만 한 한자들이 왜 이런 모양으로 만들어졌는지 그 한 글자에 속한 다른 한자들의 의미까지 생각해 볼 수 있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다  

 

 

쓰기노트는 이 보다시피 두 번밖에 쓰지 못하니 마무리 복습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하루하루 자신에게 맞는 분량을 정해두고 공부하는 것이 좋다

공부를 시작하기전에 오늘은 어디까지 공부할지 정하고 그 안에 들어있는 한자나 단어, 그 단어를 활용한 중국어 문장까지 읽기만하지 말고 따로 준비해간 노트에 적어가면서 외우고 이해한다

나의 경우 하루분량을 모두 마치면 이 쓰기노트에 한 번 더 쓰면서 그날 공부한 내용을 되새김하고 마무리하는 것이 좋았다

만약 이 마무리 부분에서 기억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시 교재를 보면서 확인을 해주었다


예전에는 늘 옥편을 뒤지고, 요즘에는 전자사전을 뒤적이고 있지만 여전히 모르는 한자는 많고 그 한자들을 공부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한자를 앎으로써 중국어도 공부하고 뿐만아니라 일본어나 한국어 능력도 더 좋아지는 거 같다

그리고 덤으로 한자를 쓰다보면 어느정도 마음도 차분해지니 명상이 힘들다면 한자를 공부하는 것도 괘 괜찮은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인 거 같다

섹시한 중국어 덕분에 한자를 체계적으로 재미있고 나아가 중국어도 재밌고 흥미롭게 공부하고 있다


[이글은 시사중국어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