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의 철학자들
레이먼드 D. 보이스버트 & 리사 헬트 지음, 마도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해보니 단 한 번도 먹는다는 행위와 철학을 연관지어 생각해본 적이 없다

먹는다는 것은 그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하위적인 행위의 하나일 뿐이 그것에 철학이 관련있을 거라는 생각하지도, 생각은 해 본적도 없었다

철학은 고차원적인 무언가에 비해 먹는다는 것은 그다지 고차원적인지 않은 인간이 동물이라는 증명이라고 생각했던 거 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먹는다는 것"이 단순하게 먹는 행위만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철학자들이 바라본 "먹는다는 것"은 먹는 행위만이 아니라 그 음식의 재료가 되는 작물들을 생산하는 것도, 그 생산을 담당하는 농부라는 직업에 대한 부분도 먹는다는 행위에 관련된 모든 부분이 관여되어 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처음 시작은 조금 당황스러웠다

배관설비로서의 철학은 너무 당연한 일이지만 항상 배제되어왔던 배관시설에 대한 철학적 견해에 대한 부분이었다


이 책은 근래에 내가 읽었던 책 중에서 가장 어려운 거 같다

다른 책들에 비해 진도가 배가 느렸고 읽으면서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괘 많아서 읽은 부분을 다시 읽은 것도 몇 차례가 된다

철학 관련 책들을 지금까지 괘 읽었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부분들은 내게 생소한 부분이 많았던 거 같다

단순하게 생각했던 "먹는다는 것"에 대한 다양한 관련된 부분들 특히 환대의 문제나 배고픔과 배고픈 인간의 관계며 음식에서의 다양한 육감적인 반응들에 대해 다양한 철학자들의 견해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음식에 대한 철학은 인간의 정신을 상위개념으로 두고, 육체를 하위개념을 두는 철학 사상과는 달리 인간을 육체와 정신을 따로 구별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신선했다

'이성적인 인간' 이라고만 알고 있었던 '호모사피엔스' 가 '맛을 보는 종족'이라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유리병 뒤 관찰법' 이란 삶에 대한 이상적으로 보이는 모델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세상과 적당한 거리를 두고 세상일에 훼방을 놓지 않으며, 그런 단절로 인해 객관적으로 세상일을 바라볼 수 있다고 한다

다 읽은 지금도 부분부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지만 "음식" 과 "먹는다는 것"에 대해 그저 당연한 생리적 행위로만 생각했었던 것들에 대해 이런 다양한 철학적 견해가 고대에도 그리고 현재에도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이 글은 21세기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