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나서 2 (2017 플래너 세트) - 그리고 누군가가 미워진다, 177 true stories & innocent lies 생각이 나서 2
황경신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이름은 낯이 익었다

하지만 한 번도 저자의 책을 읽은 적이 없어서 이 책의 제목만으로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이 나서2"

2라 그러면 1도 있다는 건데~ 2편이 나왔다는 것은 적어도 작품이 괘 괜찮다는 증거가 아닐까 생각되기도 했다


저자의 글을 처음 읽었는데 에쿠니 가오리+ 요시모토 바나나의 느낌이 들었다

아마 내가 주로 읽었던 에세이가 그들의 작품이 많아서 그런 걸 수도 있겠지만 아무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느낌인지라 편하게 일어나갔다

하지만 중반을 넘어서면 그들과는 다른 작가만의 색과 향기가 느껴진다

저자의 작품을 아는 것도 읽은 것도 이 작품이 처음이지만 "황경신"이라는 작가만이 가진 느낌을 조금은 알 수 있었던 거 같다


저자의 일상에서부터 여행지에서의 일들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서 느꼈던 다양한 생각들을 읽다보면 비슷한 경험들 속에서 불분명하게 느껴졌던 것들에 대한 이유를 알 수 있게 되는 부분이 있어 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소소하다면 소소하고, 또 특별하다면 특별한 일상과 여행, 혼자 있음과 함께 있음 그 각각의 느낌들에 대해 쓴 글들을 읽다보면 문득 책 속의 사진만 있는 페이지를 멍하게 바라보게 되기도 하고 글귀 하나가 눈에 박혀서 눈이 찡긋해지기도 했다


큰 기대 없이 읽기 시작한 책은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해주었다

예전에 "에세이"를 즐겨읽던 친구가 있었는데 당시에 나는 책을 읽는 목적이 주로 "지식 획득"에 있다고 생각했기에 에세이를 읽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에세이만이 주는 그 느낌들을 알 수 있을 거 같고 나 또한 작가들의 일상을 다른 글들에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에세이를 좋아하게 된 거 같다


이 책에서는 여러 인상적인 장면들이 등장한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실없다"라는 말의 반대 의미로 "실있다"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이었다 ㅎㅎ

신기하다.

게다가 의미 또한 "꾸밈이나 거짓이 없이 참되고 미더운 데가 있다" 라는 멋진 뜻이라고 하니 지금까지 "실없다"만 알고 사용한 것에 조금의 아쉬움이 드는 거 같다


"아침에 나는" 편에서는 잔잔한 우정의 향기를 느낄 수 있어 좋았고, "언젠가 그날"에서는 살있다는 것에 대해 잠시 멍하게 생각에 잠기기도 했다

이 부분은 뒤에 나오는 저자의 외할아버지의 모습이 겹쳐서 삶의 마무리를 저렇게 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부러움도 느꼈던 거 같다

자비의 비가 슬플 비(悲)라는 것은 한 번도 생각한 적이 없어서 의외였다

그저 베푼다는 것밖에 생각하지 않았던 "자비" 진정한 "자비"의 의미와 그 뒤에 숨겨진 뜻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생의 절반을 삶과 싸우고 생의 절반을 죽음과 싸운다. 하루의 절반은 변하지 않는 것들과 싸우고 나머지 절반은 변하는 것들과 싸운다

-p 90  스물아흡 기형도 중에도

이 부분을 읽다가 나는 지금 무엇과 싸우고 있는 걸까? 생각이 든다

죽음보다는 삶과 변하는 것들보다는 변하지 않는 것들과 싸우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니면 어느 쪽과도 싸우지 않고 그저 안일하게 관망만 하고 있는지도~~


높은 곳에 올려둔 소망이 무거운 짐이 되고, 간절하게 원하는 것들이 끔찍한 절망의 우물을 파기도 해

-p.112 친구에게 중에서

 "그동안 즐거웠어요' 원망도 미련도 남기지 않는 이 마지막 인사를 언젠가 세상에게 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내 삶의 공허는 그저 빈 공터가 아니라 그를 위한 빈자리여야 할 테니, 작은 토끼야 들어와 편히 쉬어라

-p.129 작은 토끼야 들어와 편히 쉬어라 중에서

그래도 살아보니까 입을 다무는 것이 좋을 때가 많더라

-p.168 나도 그래 중에서

이 책에는 멋진 글들뿐만 아니라 멋진 풍경들과 이국적인 외국이 풍경 등 멋진 사진들도 많지만 책을 다 읽고난 지금 가장 기억에 남은 것은 저자의 외할아버지의 영정사진이었다

내가 본 어떤 영정사진 중 가장 멋있고 삶을 잘 마무리하고 원래 오신 곳으로 돌아가신 분의 모습이 잘 담겨있었다

이 책이 저자의 작품을 읽게 시작하는 계기가 될 거 같다

일단은 "생각이 나서 1"을 다음에 도서관에 가면 찾아봐야 할 거 같다

삶이 눅록치 않다는 것을 이미 알고 일지만 그래도 힘들어하는 누군가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었다


[이 글은 소담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