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의 미술관 (책 + 명화향수 체험 키트)
노인호 지음 / 라고디자인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향기의 미술관~

책을 받고 놀랐다

5가지의 작은 향수가 함께 책의 제목이 왜 향기의 미술관인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이야말로 저자가 독자에게 선물하는 향기의 미술관인셈이다


그런데 처음 본 그림이 쿠르베의 "자화상, 절망하는 남자:였다 

두 눈을 무서울 정도로 부릅뜨고 자신의 머리를 쥐어뜯는듯한 이 남자는 왜 이렇게 절망하는 걸까?

귀스타브 쿠르베~ 이름은 많이 들었지만 이 자화상 그림은 처음 알았다

뒤에 등장하는 "안녕하세요 쿠르베씨"는 내가 알고 있던 쿠르베의 작품이라 조금 익숙한 감이 있다



자기 자신을 믿고, 사랑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세요

살면서 한 번쯤, 쿠르베처럼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고 싶다면요.

p.28   

천사를 본 적이 없어서 그릴 수 없다던 그는 사실주의 시조이자 예술가로서의 자존심 또한 샌 사람인 것을 자신의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그는 살롱전에 낙방했지만 좌절하거나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들의 그림을 모아 따로 전시회를 열어 세계 최초의 개인전을 연 화가였다고 하니 그 자신감은 정말이지 부럽기그지없다

패션잡지 같은 곳에서 자주 보던 "아방가르드" 라는 단어가 프랑스어 척후병의 뜻하는 단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도 신기했다  


앙리 루소의 독특한 그림들을 눈길을 끌지만 그중에서 "잠자는 집시" 정말이지 독특하다

첫 번째 향수의 향기를 맡으면서 앙리 루소를 "꿈"을 보고 있으니 원시림의 상쾌한 향기를 잠시나마 느낄 수 있는 거 같다

며칠 전에 봤던 퀴즈 프로에서 고흐가 정신병원에서 그린 그림은? 이라는 문제를 봤는데 그 답을 이 책에서 발견했다

몇 년 전에  고흐 미디어아트전에 가서 봤던 이 그림은 다시 눈길을 사로잡는다

고흐가 그려주었다는 우체부 조셉롤랑의 초상화를 보면서 동생 태호외엔 친구가 없다고 생각했건 고흐에게 좋은 친구가 있었구나 싶어 그의 고단한 삶에 이런 소소한 즐거움도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들라쿠루아가 그린 쇼팽의 초상화는 지금까지 봤던 쇼팽과 다른 이미지라서 조금 놀라웠다

화가와 쇼팽이 친구였다고하니 아마 피아노의 시인으로 한없이 부드러운 이미지였던 쇼팽도 친구와 있을 때는 다른 모습도 있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서로가 비슷하기에 서로를 잘 이해할 수 있었던 두 사랑이 친구사이였다는 것은 서로에게 행운이었던 거 같다


터너의 "눈보라"는 눈보라 한가운데 서서 직접 느낀 점을 그린 그림이라고 한다

그는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해 바다로 배를 타고 나가 눈보라 한가운데 배 위에 스스로를 묶어 두고 눈보라를 관찰했다고 한다

문득 오디세우스가 생각나는 장면이다

그를 기념한 "터너상"은 해마다 영국의 최고 예술가에게 주어지는 상이라고 하고 그 상의 수상자들 역시 우리가 이미 들어본 이름들이었다


앙리 마티스의 작품은 피부를 푸른색으로 표현한 묘한 그림은 여전히 눈길을 끈다

"살색'이라는 지금 생각하면 말도 되지 않는 고정관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하늘에서 중절모를 쓴 신사들이 비처럼 내리는 그림은 너무 유명해서 그림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도 한 번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르네 마그리트의 "골롱드" 이것이 이 그림의 제목이었다

이 그림외에도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모티브가 된 "피레네의 섬"도 그렇고  그의 작품은 독특하고 신기하다

문득 이 화가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어진다


끌로드 모네의 "수련" 연작들은 보고 있으면 정원을 산책하는 듯한 푸른 향기가 나는 거 같다

"수련"향수는 예전에 좋아했던 향수 "후지야마 그린"과 비슷한 상쾌하면서도 개운한 향기가 나서 기분도 상쾌해진다

화가 몬드리안이 지금 한참 유행하고 있는 "미니멀리스트" 였다는 것도 신선한 이야기였다

브뤼헐의 그림에서는 신화도 중요하지만 현실에서의 일상적인 삶의 중요성도 그에 못지않다는 것을 표현한 그의 생각을 알 수 있었다


[ 이 글은 해당풀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