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처럼 살다 - 사랑과 배신의 작곡가들, 2018 아침독서 청소년 추천 도서
나카노 교코 지음, 모선우 옮김 / 큰벗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이 나의 눈길을 끈 것은 오페라 아리아를 즐겨듣는 것도 있겠지만 또 하나 저자인 나카노 쿄코의 이름이 낯익기 때문이기도 했다

괘 오래전에 우연히 읽었던 무서운 그림 1권은 그 후에 나온 시리즈들을 다 읽을 정도로 재밌었고

도서관에서도 저자의 이름이 눈에 띄면 바로 읽곤 했다

대부분 그림에 대한 책이었는데 이번에는 음악이다


그것도 오페라 작곡가들에 대한 이야기라고 하니 더욱 궁금했다

클래식 라디오를 생활의 배경음악으로 깔고 생활하다 보니 클래식 음악도 많이 듣지만 오페라에 나오는 유명한 곡들도 그냥 노래처럼 자주 듣게 되고 좋아하는 곡들도 생기고 같은 곡이더라도 부르는 가수가 누구냐에 따라 느낌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이 책에서 등장하는 작곡가 '도니제티'의 '사랑의 묘약' 중의 '남몰래 흘리는 눈물'을 여러 가수의 버전이 있지만 나는 누가 뭐래도 청아한 '루치아노 파바로티'가 가장 좋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오페라들은 전부다 내가 이미 알고 있던 곡들이라 이해가 더욱 쉬웠던 거 같다

'비제'의 '카르멘' 제목은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유명한 아리아 정도는 들으면 따라서 흥얼거릴 정도로 많이 들었던 거 같다

사실주의 오페라라 초창기에 평이 좋지 못했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작곡가의 비제가 이렇게나 힘들어했는지는 몰랐었다

'베버'의 '마탄의 사수' 역시 오페라에 나오는 곡들을 몇 번인가 들은 적이 있어 제목과 작곡가의 이름 정도는 알고 있었다


내용도 처음 알았지만 작곡가의 베버의 지나친 가족에 대한 책임감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두고 죽어야 하는 사람의 심정을 너무나 잘 나타내고 있어서 읽으면서 먹먹했디

한 푼이라도 더 남겨주기 위해 병든 몸을 이끌고 영국까지 갔지만 콘서트의 실패, 병세의 악화로 죽은 5-6이 지난 후에야 발견되었다고 그 와중에 자신을 도와주던 도우미에게 줄 보너스까지 챙겨둔 그는 정말 존경스럽기까지 했다

자신의 죽음으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싶지 않은 마음이 어쩌면 착해서 일수도 있겠지만 그건 그의 마지막 자존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토커 기질이 다분한 히틀러의 음악가 바그너, 이탈리아의 미식가로 마음도 넓었던 로시니, 천재였지만 처세술에서 답답할 정도로 무지했던 너무나 반짝이는 천재 모차르트, 자신의 상황을 장인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자신과 비슷한 '라 트라비아타'를 만든 베르디, 그리고 자신이 만든 오페라 나비부인의 '핑커튼'보다 더 끔찍한 상처를 겪게 되는 푸치니의 이야기도 인상적이었지만 가장 안타깝고 끔찍했던 것은 '노르마'를 작곡한 벨리니였다


어느 정도 알고 있던 다른 작곡가들에 비해 벨리니에 대해서만은 정말 이름만 알고 있는 정도였고 그나마 알고 있는 작품도 '노르마'를 제외하면 '청교도'가 전부였다

외모, 능력, 인기까지 가졌던 이 젊고 유능한 작곡가가 자신보다 나이도 많고 외모도 떨어지며 인기도 없는 도니제티를 못 잡아먹어 안달했다니 사람이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그는 아마 도니제티의 실력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알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도니제티의 곡은 내가 처음 오페라의 아리아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된 곡이라 성격까지 좋았고 무난하게 삶을 살았던 그의 곡들을 이제 더 편안한 마음으로 들을 수 있을 거 같았다

책에 실린 곡들이 몇 곡되지 않아서 좀 아쉬웠지만 이 책도 시리즈로 3권 정도 나온다면 좋을 거 같다

자신들이 만든 오페라는 그저 창작물로만 그치지 않고 그들의 인생에도 영향을 준 거 같다는 생각을 하니 그저 음악으로만 들었던 오페라들이 신비롭게 느껴지는 거 같다


[이 글은 해당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