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할머니와 함께 요리를 - 토스카나에서 시칠리아까지, 슬로푸드 레시피와 인생 이야기
제시카 서루 지음, 정지호 옮김 / 푸른숲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이탈리아의 곳곳을 여행도 하면서 그곳에 사는 할머니들의 요리를 배울 수 있다는 책의 설명에 멋진 이탈리아의 배경과 맛있는 이탈리아 지방의 요리를 함께 볼 수 있을 거 같아 기대가 되었다

처음 시작은 저자의 어린 시절 도우미 아주머니의 어머니로부터 시작된다

미국인인 저자의 집에 이탈리아인 도우미 아주머니가 있었고 그녀가 만들어주었던 다양한 이탈리아 음식들은 그녀의 어린 시절을 행복하게 해 주었다고 한다


그 도우미의 결혼식에 초대받아서 간 이탈리아에서 그녀의 어머니를 처음 만났고 마마 마리아가 해주는 이탈리아 음식을 맛보았는데 그때의 기억이 이 여정의 시작이 되었다고 한다

15년이 지나 어른이 되고 이 책을 위해 그때의 도우미였던 그라치엘라에게 연락을 했고 그녀의 어머니 마마 마리아를 다시 만났다

마마 마리아의 환대를 받고 그녀에게서 밀라노 가정식을 하나하나 배우게 된다


주식부터 디저트에 이르기 군침이 도는 요리들이 가득하다

생전 처음 들어보는 이탈리아의 특유의 재료들을 사용한 요리들도 있지만 레몬과 쪽파만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도 있어 간단하게 따라 해보고 싶어진다

마마 마리아 다음은 비행기에서 우연히 만난 사람의 소개로 알게 된 스테파니아이다


코모호수라는 그림 같은 풍경이 일단 눈길을 휘어잡는다

조바나 할머니의 레시피는 디저트 종류가 많아 보는 내내 힘들었다

특히 코코아 아몬드 케이크는 한동안 사진에서 눈길을 뗄 수 없었다

어쩌면 그녀는 자신의 힘들었던 삶들을 이런 달콤한 디저트를 만들고 먹으면서 견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 뒤로도 다양한 요리들이 나오지만 가장 인상적인 요리는 브로나 할머니의 토끼고기 요리였다 ㅋㅋ

아무리 요리 재료라고 하지만 털이 없는 토끼는 괘나 충격적이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이탈리아의 전통요리에 대한 정보와 아름다운 이탈리아 전원에서 사는 모습들이 보고 싶었기에 보았던 이 책은 저자가 만난 할머니들이 살아온 힘겨운 생활들도 알 수 있었다

글씨가 너무 작아서 보기가 힘들었고 답답한 느낌이 들었지만 맛있는 요리들, 특히 디저트들의 사진들이 보는 것만으로도 달콤함이 느껴지는 그런 책이었다


[이 글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