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읽는 소립자 이야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다케우치 카오루 지음, 조민정 옮김, 정성헌 감수 / 더숲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는 소립자 이야기이다

제목을 보고 이번에는 솔직히 조금 망설여졌다

재밌어서 밤새 읽는~ 이 시리즈는 새로운 책이 나올 때마다 어지간하면 거의 다 읽고 있는 것이다

지구과학 이야기며 과학 이야기, 수학 이야기 그리고 수학자 이야기도 있었던 거 같고 아무튼 괘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었다

 

하지만 이번에 이 소립자 이야기는 제목만으로도 만만치가 않은 내용이라는 것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었다

소립자~~

시직은 그대로 그나마 낮은 이름이 등장해서 다행이었다

쿼크~ 고교시절 즐겨 보던 과학잡지에서나 보던 그 이름을 이 책에서 다시 만나니 감회가 새롭다

 

일단 소립자가 무엇인지부터 확인하고 시작해야할 거 같다

우리 주변의 물질을 잘게 쪼개면 분자가 되고, 이 분자를 다시 쪼개면 원자가 된다

이 분해를 계속하면 더 이상 쪼개지지 않는 최소단위의 물질이 남는데 이것을 '소립자'라고 한다

바로 이 책의 주인공이다  

 

유가와 히데키라는 조금은 이름이 낯이 익은 일본의 과학자의 이론이 많이 등장한다

저자가 일본인이니 당연한 일일수도 있을 것이다

이 박사는 쿼크 두개로 이루어진 입자인 '파이 중간자"를 예측하여 일본인 최초로 노벨상을 받았다고 한다

뒤에 보면 몇 번의 일본인 노벨상 수상자들이 더 등장하는데 한국인으로서 그다지 기분이 좋지 않았다 ㅋㅋ

 

토요일 저녁까지 도서관에 앉아서 이 책을 읽다가 왔는데 한 번에 다 읽기는 했지만 머릿속에서 이 책에 등장하는 소립자들의 이름이며 표와 식, 그림들 머릿속에 둥둥 떠다닌다

솔직히 한 번만 읽어서는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아서 아무래도 머리를 좀 식힌 후에 다시 한번 읽어봐야 할 거 같다

이론물리학자와 실험물리학자가 있다는 것도 예전에 어디선가 봤었던 초끈이론도 등장해서 더욱 정신이 없는 거 같다

 

아인슈타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고 다차원의 세계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힉스 입자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더더욱 소립자에 대해서 어렵다는 생각이 강해진다 ㅠ.ㅠ

이런 이론을 발견하고 연구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 얼마되지도 않는 내용들에 어렵다고 머리를 쥐고 있는 스스로가 참 많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래서 책을 다 읽고 돌아오는 길에 조금은 우울해지는 그런 책이었던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