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할머니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나라 요시토모 그림,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아르헨티나 할머니~

어이없게도 나는 이 책을 아르헨티나라는 나라에 대한 내가 가지고 있던 말도 안 되는 터무니없는 동경에서 읽기 시작했었다

하지만 몇 장 읽지 않아서 내가 가진 예상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소설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서 그만둘까도 잠시 생각했었다

하지만 묘한 분위기에 이끌리다시피해서 끝까지 읽기로 했다

그렇게 두껍지 않는 분량도 끝까지 읽기로 마음을 먹는데 한몫한 것 또한 사실이다

 

어릴 적 동네마다 이상한 사람 한명정도는 있었을 것이다

특히 시골의 작은 동네일수록 주변 사람들과 별로 교류가 없다면 거의 100% 여기에 나오는 아르헨티나 할머니와 비슷한 대접을 받을 것이다

이 소설에서 화자는 고등학교에 다녀는 여학생이다

어머니의 죽음으로 인해 석공이었던 아버지의 기이한 행동이 시작되고

영원히 마주칠 일 같은 건 없었을 것 같았던 주인공 소녀와 아르헨티나 할머니가 만나게 된다

 

굳이 촌수를 따지자면 이 아르헨티나 할머니는 (사실은 할머니가 아니지만 마을 사람들이 그렇게 부른다) 소녀의 계모가 된 것이다

어머니가 돌아가신지 얼마 되지 않아서 바로 벌어진 일~

동네에 사는 이상한 할머니와 아버지와의 사이에 벌어진 일~

이런 일들은 아직 고교생인 주인공 소녀에게 혼란을 주기에는 너무나도 충분한 일이지만

흔히 우리 사회에서 말하는 보편적인 도덕이라는 관념에서 본다면 결코 유쾌하게 넘길 수 있는 일은 아니다

 

하지만 아버지와 아르헨티나 할머니는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존재였고

그들의 관계를 인정하고 이해하고 자신 역시도 위로를 받고 위안을 느끼게 된다

 

나중에 영화로도 나왔다길래 보았다

우리는 주변의 시선에 너무나도 신경 쓰다 정작 자신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것을 잃어버릴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주변에서 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아니라 내가 나를 행복하게 해주고 있느냐가 아닐까 생각해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