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하는 저녁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일단 제목이 맘에 들었다

"낙하하는 저녁" 저녁이라고 하면 으례히 해가 지는 이나 저녁놀이 지는 의 수식어가 생각나는 것이 일반적일 텐데 낙하하는 저녁은 어떤 느낌이 나는 저녁일까

왠지 일반적이지 않아서 맘에 더 들었는 것 같다

 

이 작품은 헤어짐에 대한 15개월간의 이야기다

리카는 8년을 함께 살았던 연인 다케오에게 오늘 이별을 당했다

너무나 담담하게 꼭 개콘에 나오는 생활의 발견에서처럼 일상 속에서 다케오는 답답하게 이별을 통보한다

함께 살았던 아파트에서 나가는 다케오를 리카는 담담하게 보내지 못한다

그렇다고 확실하게 가지 말라고 잡지도 못한다

 

다른 여자가 생겼단다

아니 다른 여자가 좋아졌다고 한다

다케오의 친구의 연인이었던 여자 "하나코"

헤어졌지만 다케오와의 만남을 계속한다

아마도 미련일 것이다

 

우연히 찾아간 다케오의 새로운 집에서 만난 다케오의 새로운 사람 하나코와 만나게 된다

하나코는 신비한 여자이다

갈 곳이 없다면서 리카의 집으로 들어온다

함께 살게 된 리카와 하나코

언뜻 보면 다케오라는 남자를 사이에 둔 과거의 연인과 현재의 연인이 동거를 하게 된 것이다

 

분명히 리카에게는 연적이고 다케오와의 이별의 원인인 하나코이지만 리카 역시도 그녀에도 묘한 매력을 느낀다

마치 원래부터 그 자리에 있었던 것 같은 편안함과 자연스러움

짐이래야 작은 보스턴 백과 책 한 권 원피스 한 벌 등등 언제든 들고 떠날 수 있을 짐이 그녀가 가진 전부이다

 

만나는 사람들마다 그녀를 사랑하게 되는 매력을 가진 하나코지만 그녀가 사랑하는 사람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람이다

자신의 친동생을 사랑하는 하나코

언제든 떠났다가 아무렇지 않게 돌아오는 하나코를 기다리는 리카

하나코가 늘 피신해가던 별장으로 함께 가서 하룻밤을 보내고 다음날 출근을 위해 먼저 돌아왔다

 

그것이 하나코와의 마지막이었다

리카가 떠나고 하나코는 자살을 했다고 한다

욕조에서 손목을 그었다고

아무것도 소유하고 싶지 않아 했던 하나코는 자신의 생명도 이제 놔버린 것이다

하나코의 장례식은 조용히 치러졌고

리카의 15개월에 걸친 이별도 드디어 끝을 맺는 것 같다

 

하나코를 보면서 에쿠니 가오리의 작품에서 느껴지는 담담함을 느낄 수 있었다

말로 잘 표현할 수 없지만 그녀의 작품에는 늘 그런 인물들이 나오는 것 같다

재밌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